목차
Ⅰ. 서론
Ⅱ. 문화유적발굴과 폼페이유적
Ⅲ. 문화유적발굴과 크레타문명
1.크레타 섬의 미노아 문명
2. 인류와 자연 환경
Ⅳ. 문화유적발굴의 실태
Ⅴ. 문화유적발굴과 문화재도굴 사례
Ⅵ. 결론
참고문헌
Ⅱ. 문화유적발굴과 폼페이유적
Ⅲ. 문화유적발굴과 크레타문명
1.크레타 섬의 미노아 문명
2. 인류와 자연 환경
Ⅳ. 문화유적발굴의 실태
Ⅴ. 문화유적발굴과 문화재도굴 사례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나 지금의 강원도 삼척에서 살해됐다.
Ⅵ. 결론
文化(문화)의 사전적인 의미는 人智(인지)가 깨어 세상이 열리고 생활이 보다 편리하게 되는 일 또는 철학에서, 진리를 구하고 끊임없이 진보 향상하려는 인간의 정신적 활동, 또는 그에 따른 정신적 물질적인 성과를 이르는 말이라고 정의 되어있다. 하지만 우리가 느끼는 문화란 이러한 사전적인 정의보다 우리가 생활해가면서 우리가 늘 접하는 것을 문화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의미로 볼 때 우리가 우리고유의 문화를 직접적으로 접할 수 있는 것은 우리의 선조들이 남기고 간 문화유산이 대표적일 것이다. 문화유산이란 우리가 선조들로부터 물려받은 것이나 우리가 다음 세대에 물려줄, 민족 및 인류사회의 모든 문화를 뜻한다. 문화유산의 예를 찾아본다면 우리가 매일 아무런 소중함을 느끼지 못하고 사용하는 말(국어)이 있고, 또 선조들의 장인정신에서 나온 건축물과 미술품 등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문화유산을 접하고 사는 우리 후손들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그렇다면 우리 후손들이 이러한 문화유산을 접할 때 어떠한 태도로 받아들여야 하겠는가?
참고문헌
▷ 구자봉(2005), 유적발굴과 물리탐사, 춘추각(전영광)
▷ 문화재청, 국립중앙박물관(2007), 발굴에서 전시까지, 그라픽네트
▷ 이민주 외 3명(2009), 문화유적지 발굴조사에서 지질학적 접근의 중요성, 대한지질공학회
▷ 이응묵(1992), 유적 발굴과 복원설계, 한국건축역사학회
▷ 한림대학교박물관(1994), 유적발굴 보고, 한림대학교
▷ 호남문화재연구원(2008), 문화유적 발굴조사 보고서, 호남문화재연구원
Ⅵ. 결론
文化(문화)의 사전적인 의미는 人智(인지)가 깨어 세상이 열리고 생활이 보다 편리하게 되는 일 또는 철학에서, 진리를 구하고 끊임없이 진보 향상하려는 인간의 정신적 활동, 또는 그에 따른 정신적 물질적인 성과를 이르는 말이라고 정의 되어있다. 하지만 우리가 느끼는 문화란 이러한 사전적인 정의보다 우리가 생활해가면서 우리가 늘 접하는 것을 문화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의미로 볼 때 우리가 우리고유의 문화를 직접적으로 접할 수 있는 것은 우리의 선조들이 남기고 간 문화유산이 대표적일 것이다. 문화유산이란 우리가 선조들로부터 물려받은 것이나 우리가 다음 세대에 물려줄, 민족 및 인류사회의 모든 문화를 뜻한다. 문화유산의 예를 찾아본다면 우리가 매일 아무런 소중함을 느끼지 못하고 사용하는 말(국어)이 있고, 또 선조들의 장인정신에서 나온 건축물과 미술품 등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문화유산을 접하고 사는 우리 후손들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그렇다면 우리 후손들이 이러한 문화유산을 접할 때 어떠한 태도로 받아들여야 하겠는가?
참고문헌
▷ 구자봉(2005), 유적발굴과 물리탐사, 춘추각(전영광)
▷ 문화재청, 국립중앙박물관(2007), 발굴에서 전시까지, 그라픽네트
▷ 이민주 외 3명(2009), 문화유적지 발굴조사에서 지질학적 접근의 중요성, 대한지질공학회
▷ 이응묵(1992), 유적 발굴과 복원설계, 한국건축역사학회
▷ 한림대학교박물관(1994), 유적발굴 보고, 한림대학교
▷ 호남문화재연구원(2008), 문화유적 발굴조사 보고서, 호남문화재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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