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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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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양과 동양환경관
1. 유교적 환경관
1) 인간은 우주천지의 중심
2) 서양보다 앞서서 ‘천인합덕(天人合德)’, ‘천인합일(天人合一)’사상에 기초한 사회적 환경관으로 발전
2. 도교적 환경관
3. 불교적 환경관

Ⅱ. 동양과 동양우주관

Ⅲ. 동양과 동양시공개념

Ⅳ. 동양과 동양유가
1. 공자는 인간의 관계를 규정하는 형식으로서 예(禮)를 세심하게 규정하고 그것을 관습화하고 습관화하였다
2. 공자는 세계 최초로 지식인 계층을 만들었으며, 마침내 지식 계층이 신분적 지배계급이 되게 하였다
3. 공자는 권력헤게모니를 견제하는 탁월한 체제를 확립하였다
4. 공자의 민주주의 이념 역시 위와 같은 기초 위에 성립한 것이다
5. 공자는 이러한 모든 것들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Ⅴ. 동양과 동양사상(동양철학)
1. 개인이 보편자에 종속
2. 사물에 대하여 직관적
3. 지식이 관념적
4. 종교적

Ⅵ. 동양과 동양도서관

Ⅶ. 동양과 동양무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공고히 하고 문화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서원정책은 소국적인 압제에서 적극적인 지원으로 바뀌게 된다.
淸代 書院에는 이학강구를 위주로 하는 書院, 경사사장을 널리 배우는 것을 위주로 하는 書院, 과거시험을 위주로 한 書院, 서양과학을 학습하는 書院이있었다. 藏書兩을 확충하기 위하여 서원에서는 사람을 강남에 파견해서 서적을 구입고 學者나 管理의 기중도 받았다. 일부 書院에서는 영리를 目的으로 서적을 刊行해서 서원경비로 충당하기도 했다. 書院藏書는 전적의 保存과 流通에 큰 역할을 했다.
1840년 이후 연이은 戰爭으로 전통적인 藏書는 破壞되었다. 동시에 태평천국의 난으로 文宗閣장서는 태평천국의 해를 입었다. 또한 많은 장서가의 전적은 流出되거나 散失되었다.
1904년 호남과 호북에 최초로 성립공공도서관이 設立되었다. 이후 각성에 속속 공공도서관이 설립되어 근대도서관의 기초가 놓였다. 신해혁명의 승리는 近代圖書館이 신속하게 發展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들 圖書館의 設立과 함께 西洋의 圖書館 經營技法을 導入하고 法令을 制定하고 敎育도 실시하고 도서관 협회도 創設하게 되어 世界圖書館發展의 큰 흐름에 編入되었다.
印度는 옛날부터 思想이 발달하고 思索的이며 형의상학적인 宗敎思想을 形成하였다.
근대에 이르러 Baroda의 왕위 Sayajiroa Gaekward 가 1910년에 도서관을 創立하고 이를 기회로하여 공공도서관이 각지에 普及되기 시작하였다. 국립도서관은 1835년 캘커타에 創立된 圖書館이 1903년에 印度 국립도서관으로 設定되었다. 近代 圖書館으로 유명한 것은 벵갈아시아학회의 도서관으로서 1784년에 設置된 것이다. 이것은 印度의 종교자료를 所藏하고 있는 圖書館으로 유명하다.
1952년에는 Unesco의 원조에 의해서 뉴델리에 인도의 국립과학정보센터(INSDOC)가 設立되었고 도서관학교는 17개 대학에 設置되어 있다.
Ⅶ. 동양과 동양무도
무도 수련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예(禮)와 의(義) 중시, 상하 질서의 강조, 충성심이나 애국심과 같은 가치의 강조 등에서 우리는 무도에 대한 유교적 사상의 영향을 쉽게 엿볼 수 있다. 전통적으로 가장 유력한 동양 사상으로서 동양인의 삶과 가치관을 형성해 온 유교가 무도 수련의 가치관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을 것이라는 가정은 자연스러운 것이라 할 수 있다. 예로부터 유교의 교육관을 대표하는 육예(六藝) 즉, 예(禮)악(樂)사(射)어(御)서(書)수(數)에 나타나는 활쏘기(射)에서 강조되는 군자의 도는 유교적 무도관의 일면을 잘 드러내고 있다.
실제 일본에 있어서도 전쟁이 종식된 도쿠가와시대부터 무사들의 사상적 기반이 선불교에서 유교로 전환하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다. 이 때부터 무사들의 의식과 삶은 유교적 가치관과 철학에 의해서 더 많은 부분이 형성되는 상황으로 변화하게 된 것이다.
도쿠가와 막부는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을 위하여 주자학을 당시의 공식적인 정치 이데올로기로 설정하였다. 따라서 무사들의 삶과 그들의 무술 수련에는 그 이전에 유행하였던 선불교의 사상과 새로이 대두된 유교 사상이 공존하게 되었다. 그러나 정권의 이데올로기인 유교의 영향이 점차 확대될 수밖에 없었으며, 이처럼 그 영향력이 강화된 유교가 무사들의 삶에 직접적이고 유형적인 속박으로 등장한 것은 막부에 의해서 제정된 ‘무가법도(武家法道)’라는 규범을 통해서였다.
무사도(武士道)란 당시 무사들의 의식과 윤리, 그리고 행동을 규정했던 제반 규범적 가치관을 집약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무사도란 무사라는 신분에 동반하는 윤리적인 규범을 체계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권만혁은 무사도의 중심가치를 요약하여, 1) 충성심과 용감성, 2) 약속과 의리 존중, 3) 체면과 명예의 존중, 4) 청렴 결백과 검소한 생활 태도, 5) 복수(復讐) 의식 등을 들었다. 이와 같은 가치관들 속에서 유교의 핵심 사상인 충(忠)과 인(仁), 그리고 의(義), 또는 명분 사상 등의 영향을 쉽게 인지할 수 있다.
많은 학자들이 유교 사상을 근간으로 한 무사도의 이데올로기가 끼친 근대 일본의 군국주의와 국수주의에 끼친 영향에 대하여 지적하였다. Benedict는 일본 사회에 있어서 인간 관계에 나타나는 유교적 성격을 인간간의 상호 작용에서 나타나는 은(恩), 충(忠), 그리고 의리(義理)의 변증법적인 관계로 파악하였다. 사람이 입게 되는 은혜를 주로 네 가지로 분류하여 군주에게 입는 은혜, 그리고 부모, 영주, 스승에게 입는 은혜 등으로 나누고 있다. 의리는 이러한 은혜를 보답하기 위한 의무감, 즉 그 은혜를 무슨 수를 쓰더라도 보답하려는 마음이 있다고 증명하려는 의지이며 노력이다. 충(忠)이라는 것은 은혜를 보답하기 위한 의리를 지키는 데 충성(忠誠)을 다한다는 것으로 인식된다.
무사도의 규범에 의하여 형성된 가치관에서도 죽음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무사도를 규정하는 데 있어서 무사도의 경전이라고 일컬어지기도 하는 18세기의 ‘하카라(葉隱)’에는 죽음과 의리의 관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서술되어 있다.
아침마다 자기 죽음에 대한 결심을 새로이 해라. 저녁마다 죽음의 생각으로 자기의 마음을 정리해라. 그러므로 네 정신이 항상 준비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리라. 네 마음이 늘 죽음에 정착해 있으면 인생의 갈 길이 복잡하지 않고 똑바로 향할 것이다. 자기의 의무를 완수할 수 있을 것이며, 자기의 명예가 깨끗할 것이다. 방해되는 잡념 없이 자기의 가야 할 길을 똑바로 볼 수 있으면 실수하지 않으리라. 그렇다면, 의무를 완수하기에 비난을 받지 않고 명예를 지킨다.
참고문헌
- 오홍석, 동양의 전통적 환경인식과 환경관, 한국환경교육학회, 1992
- 윤사순, 동양우주관 에의 명상 , 태극론의 의의, 민음사, 1978
- 유승무, 동양 사상 속의 행복 개념과 한국 사회의 ‘행복’ 현상, 한국이론사회학회, 2009
- 정재현, 동양에서의 사회 정의 : 유가를 중심으로, 철학문화연구소, 2011
- 장질환, 동양 무도 정신성의 실재에 대한 고찰, 용인대학교, 2011
- 장회익, 동양사상에서의 시공개념 : 신유학자들의 문헌에 나타난 사상을 중심으로, 과학사상연구회,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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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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