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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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학사상 발생의 사회적 배경

2. 다산의 실학사상

3. 다산의 의의

본문내용

켜야 할 윤리를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3. 다산의 의의
실학의 발전에 있어서 지대한 공헌을 한 사람은 다산 정약용(1762-1836)이다. 그는 이익(李翼)의 학문을 계승ㆍ발전시키면서 경세지용학파와 이용후생학파를 종합하여 집대성하였다. 뿐만 아니라 공자의 수사학(洙泗學)에 기초하여 한국실학을 철학적으로 체계화시켰다. 정약용은 18년간의 유배생활(流配生活)을 통하여 당시의 농촌을 중심으로 한 사회실정을 몸소 체험하였고 그 체험을 기초로 하여 500여권에 달하는 방대한 저서와 함께 많은구국의 정책을 제시하였다. 정약용은 그의 개혁 사상이 가지고 있는 특성들은 그의 철학적 사유 내지는 역사관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그는 새로운 천관(天觀)을 제시하며 천명(天命)과 인간본성이 이중 구조적 단일체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여기서 그는 성리학의 입장과는 다른 인간관과 윤리관을 가질 수 있었고, 제반 사회개혁론을 제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게 되었다. 또한 그는 역사관에 있어서도 특출한 면을 드러내고 있다. 즉, 민의 일상적 생산 활동을 통해 과학기술이 진보, 발전된다는 인식을 확립했던 것이다. 그리고 역사적 사실의 객관적 이해를 위해 노력했고 그것이 도덕적 가치와는 무관하게 존재하고 있다고 파악하였다. 비로소 그는 역사발전의 원동력이 민에 있음을 인식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이와 같은 정약용의 사상은 당시 사회가 직면해 있던 봉건적 질곡을 극복할 수 있는 탁월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오늘날의 학계에서는 그를 실학사상의 집대성자이자 조선 후기 사회가 배출한 대표적 개혁사상가로 평가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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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22
  • 저작시기2013.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4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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