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시대 도서관에 대하여 -서구 인쇄술의 발명과 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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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상스 시대 도서관에 대하여 -서구 인쇄술의 발명과 도서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르네상스에 대하여.
르네상스란
르네상스의 역사적 배경
르네상스와 도서관
르네상스 시대의 큰 축, 인문주의

☆본론☆
르네상스와 도서관
르네상스 도서관사에 영향을 미친 인쇄술의 발명과 그 배경
르네상스 시대 도서관의 모습
- 파리 소르본 도서관
- 바티칸 도서관
- 옥스퍼드 대학의 보들리 도서관
르네상스 시대에 도서관에 영향을 미친 인물들
- 파트라르크와 보카치오
- 브라치올리니
- 메디치가
르네상스 시대에 개인 수집가
- 베리 공
- 몽테 뉴

☆결론☆
- 르네상스의 변질
-르네상스의 의의
-르네상스와 도서관 문화

본문내용

면서 지식인들 간에 현실도피의 경향이 현저히 나타났다. 이 무렵 이탈리아에서는 고대문화 부활의 기반을 이루고 있던 코무네 체제가 쇠퇴하고 마키아벨리가 [군추론]에서 주장하고 있던 군주국현상이 발달하였다 피렌체의 경우 명목상 코무네를 유지하고 있었으나, 1434년 이후 메디치가의 지배하에 놓임으로써 시민적 인문주의는 크게 쇠퇴하였다.
당시 이탈리아의 정치판도는 비교적 단순하였는데, 북에는 스포르차가의 지배를 받는 밀라노와 귀족지배의 공화국 베네치아가 있었고, 중부에는 피렌체와 교회국가, 남에는 아라곤가의 나폴리 등 강국 간에 일총의 세력 균형이 성립하였다. 비교적 소규모의 도시에서도 각 기 군주국을 형성하고 화려한 궁정생활의 분위기를 가지고 있었다. 이제 공화정의 이상은 실현 불가능한 것으로 보였으며, 지식인은 궁정에 기식하는 궁정문화인이 되거나, 현세를 도피하는 자세를 택하였다. 또, 비잔틴 학자들의 영향이 더해져서 지식인들은 학문연구 중심의 사변적 경향을 띠게 되었다. 1453년 비잔틴제국의 몰락을 전후하여 플레톤이나 베사리온과 같은 다수의 뛰어난 그리스인들이 이탈리아에 와서 그들의 학문, 특히 플라톤 철학을 전하였고, 그 영향으로 C.메디치는 피렌체에 '플라톤 아카데미아' 의 창설을 결심하기에 이른다.
그때가지의 시민적 인문주의는 도덕철학, 정치학 등에 주된 관심을 두었으나, 15세기 후반에 이르러서는 C.란디노와 같이 명상적인 생활을 중시하게 되었으며, 플라톤 아카데미아의 중심인물인 M.피치노의 학문도 플라톤의 형이상학과 신학을 결합시킨 것이었다. 이 상과 같이 15세기 말부터 16세기에 걸친 문화는 군주들의 보호 아래 궁정적 성격을 띠게 되었으며, 카스틸리오네가 쓴 [정신론 Ⅱ Cortegiano] 은 이상적 인물로서의 궁정인을 묘사 하고 있다.
이탈리아 문학도 단순한 고전의 모방으로부터 벗어나려는 현상을 나타냈으며, 중세 기사도에 대한 로맨틱한 관심은 귀족적인 서정시의 경향을 띄게 되었고, 타소와 L.아리스토의 작품이 이를 반영하고 있다. 미술분야에서도 이와 같은 변화가 뒤따르게 되었는데, 개성과 활력에 넘치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 라파엘로, 미켈란젤로 등과 같은 거장이 배출된 뒤로는 차차 바로크 미술양식으로의 전환이 눈에 띄게 나타났다.
그러나 이탈리아의 경제적 지반이 쇠퇴함으로써 르네상스에도 변화가 왔다. 오랫동안 동 서간의 무역을 독점한 이탈리아 상인들은 외국상인, 특히 절대주의 국가들의 강력한 도전을 받게 되었는데, 영국이나 네덜란드와 같이 국가의 보호를 받는 상인들과의 경쟁은 불가피한 것이었다. 또 에스파냐의 주도 아래 이루어진 신항로의 발견과 동양과의 직접무역은 이탈리아의 경제적 지위를 떨어뜨렸다.
정치적으로도 강대국의 정치적 관여로 이탈리아 내 국가간의 세력균형과 타국가간의 관계가 힘에 의해 지배되어 그들의 독립성조차 크게 위협받게 되었다. 1494년 프랑스의 사를 8 세는 샤를마뉴의 꿈을 재현해 보려는 듯 나폴리에 침입하였으나, 그 기도는 실패로 돌아갔다. 그로부터 이탈리아는 에스파냐의 관여와 독일 합스부르크 왕가 및 프랑스 발루아 왕가 간의 세력 다툼 속에 끼여 정치적으로 쇠퇴하였다.
신성로마 황제 카를 5세와 프랑스의 프랑수아 1세간에 벌어진 '이탈리아 전쟁' 은 1521 년부터 44년까지 네 차례 되풀이되면서 이탈리아의 국토를 유린하였다. 사실상 합스부르크 왕가의 입장에서 볼 때에는 에스파냐와의 연결을 위해서도 이탈리아의 지배는 매우 중시되었다. 후기 르네상스 문화의 중심지였던 로마가 1527년 황제군에 의하여 약탈당하면서 많은 문화재가 파괴되었는데, 일반적으로 이 시점을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종말로 보고 있다.
르네상스와 도서관
14기에는 비잔틴 제국에 있어서 불행한 시대였다. 오스만 투르크의 군대가 계속적으로 침입해 옴에 따라 수 많은 비잔틴의 그리스 인들은 콘스탄티노플을 벗어나 이탈리아에서 피난처를 찾고 있었다. 그들은 고대 저작가들의 필사본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이탈리아의 학자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그들의 가져온 그리스 고전들을 바탕으로 고전 작품에 대한 연구가 촉진되었다. 후에 1453년에 콘스탄티노플이 오스만 투르크에 의해 정복되었다. 이것이 르네상스를 가져왔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그것은 많은 그리스 및 라틴의 문학 작품을 유럽에 전파시켜 줌으로써, 페트라르카와 보카치오 등에게서 비롯된 학문의 부활에 커다란 공헌을 했던 것은 분명하다.
르네상스의 의의
르네상스는 고전문화에 대한 단순 흥미가 아닌, 이전의 휴머니즘으로의 회복을 뜻하며, 중세 그리스도교의 신성에 대한 저항이었다는데 의의를 갖는다. 중세의 엄격 일변도의 교권주의 종교세력과 봉건적 지배세력이 결탁했던 질서에 대항하여 신흥 시민계급 지식인들이 인간 정신의 회복을 달성하려는 적극적인 움직임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인간은 종교나 집단 속박에서 벗어나 개성적인 존재가 되고, 새로이 인식하게 된 자신의 인간성을 자유롭게 발전시키게 된다. 그리하여 자연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고, 그 아름다움을 즐기고 묘사하기에 이르렀다.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 갈릴레이, 뉴튼, 베이콘, 데카르트 등에 의해 발전된 과학적 사고와 방법은 성서에 기초를 두었던 중세의 신 중심의 사고와 대치되었고, 이런 과학적 사고와 방법은 산업혁명을 통하여 기계문명과 기술문명을 탄생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르네상스는 피렌체에서 먼저 고개를 들었고 15세기에 절정에 달했다. 당시 이탈리아는 일찍이 상공업이 발달하고 있었다. 십자군원정(1069~1224)을 거치면서, 베니스, 플로렌스, 제노아 등의 지중해 연안 도시들이 동서문화의 중심 교역지로 부상하면서 막대한 부를 축적하게 되고, 문화적 자극과 새로운 사조에 대한 도전의식이 강해지는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새로운 학문과 예술을 보호하고 장려하는 분위기였다.
*참고문헌
아름다운 지상의 책 한권 - 이광주 지음 한길아트 편찬
도서관, 그 소란스러운 역사 - 매튜 배틀스 지음 넥스서북스 편찬
서가에 꽂힌 책 헨리 페트로 스키 지음/ 정영목 옮김 지호 편찬.
도서관 문화사 정필모 오동근 공저 구미무역(주)출판부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네이버 오픈백과사전
  • 가격1,6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3.08.25
  • 저작시기2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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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74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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