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영화 ‘자전거도둑’
감독소개
이름 : 비토리오 데 시카 (Vittorio De Sica)
줄거리
영화적 특성
영화의 성향
소설‘자전거도둑’
줄거리
영화와 소설의 관계
나의 생각
감독소개
이름 : 비토리오 데 시카 (Vittorio De Sica)
줄거리
영화적 특성
영화의 성향
소설‘자전거도둑’
줄거리
영화와 소설의 관계
나의 생각
본문내용
여워할 뿐이다.
영화와 소설의 아버지의 행동방식은 너무나 다르다. 영화 속 아버지는 도둑질까지 해가며 일자리를 지켜 생계를 책임지려는 가장으로서의 의지가 엿보이는데, 소설 속의 아버지는 구멍가게에 대한 애착은 가장으로서의 의지라기보다 평생을 무기력하게 살아온 협애한 삶의 한 단면이었던 것이다.
단지, 소설 《자전거 도둑》은 영화를 보면서 그들의 과거회상과 죽음과 죄의식이라는 공통된 상처를 드러내는데 이 죽음과 죄의식은 영화에는 등장하지 않는 소설만의 사건이며 장치이다.
이처럼 영화와 소설의 상호교류가 보완과 상승의 효과를 낳아, 창조적인 발전을 이룬다면 서로의 장르적 지평은 더욱 넓어지고 풍요로워질 것이다.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C0%DA%C0%FC%B0%C5%B5%B5%B5%CF&frm=top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3&docid=139663
http://my.dreamwiz.com/longsora/bicyclethief.htm
「영화속의 혹은 영화 곁의 문학」, 최동호권혁웅 외, 모아드림, 2003.
영화와 소설의 아버지의 행동방식은 너무나 다르다. 영화 속 아버지는 도둑질까지 해가며 일자리를 지켜 생계를 책임지려는 가장으로서의 의지가 엿보이는데, 소설 속의 아버지는 구멍가게에 대한 애착은 가장으로서의 의지라기보다 평생을 무기력하게 살아온 협애한 삶의 한 단면이었던 것이다.
단지, 소설 《자전거 도둑》은 영화를 보면서 그들의 과거회상과 죽음과 죄의식이라는 공통된 상처를 드러내는데 이 죽음과 죄의식은 영화에는 등장하지 않는 소설만의 사건이며 장치이다.
이처럼 영화와 소설의 상호교류가 보완과 상승의 효과를 낳아, 창조적인 발전을 이룬다면 서로의 장르적 지평은 더욱 넓어지고 풍요로워질 것이다.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C0%DA%C0%FC%B0%C5%B5%B5%B5%CF&frm=top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3&docid=139663
http://my.dreamwiz.com/longsora/bicyclethief.htm
「영화속의 혹은 영화 곁의 문학」, 최동호권혁웅 외, 모아드림, 2003.
추천자료
- (18종문학분석) 모래톱 이야기
- 해지스 (Hazzys) 광고분석
- 김소진 소설의 인물 분석
- '효자동 이발사'에 대한 작품분석 및 나의감상문(A+자료)
- 뮤지컬 점프 경영분석
- 제주도 SWOT분석과 제주관광 활성화 방안
- 오태석의 희곡 태 분석
- [사회적기업] 국내 사회적기업의 현황과 사례 분석
- 오이디푸스 왕의 갈등 양상 및 등장인물의 행위 분석
- 우리시대의 영웅에 대해서 작품분석
- 현대건축가 도미니크 페로의 건축사상과 작품 분석
- 죄와벌 (시대적 배경, 주요 인물, 줄거리, 도덕의식이 사라진사회, 인간관계, 이분법적인 사...
- [유아문학]유아문학 활동의 실제 - 동화로 접근하는 경험적·분석적 접근법(우리나라와 다른 ...
- 영화의 흥행 요인 분석 7번방의 선물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