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장기기증에 대하여
장기매매와 기증이 과연 정당한가?
1. 논점
2. 논점의 구체화
3. 사실 논거
4. 나의 주장
장기매매와 기증이 과연 정당한가?
1. 논점
2. 논점의 구체화
3. 사실 논거
4. 나의 주장
본문내용
를 줄일 수 있게 되어 현재 보다 범죄 발생 가능성을 더욱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셋째, 판매를 하거나 관리를 하기 위해서 순위를 매기는 방식이 과연 정당한 것인가. 정당한 방법이 존재하는 것인가? 에 대한 물음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첫째의 경우에서 결과론적 윤리관점으로 생각했을 때, 결과를 좋게 하는 분배방식을 고안할 수 있다. 양성적 매매가 이루어질 경우 의학적으로 좀 더 급한 사람에게 먼저 분배할 수 있고, 윤리적으로 정당하게 분배할 수 있는 방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관리를 하는 방식에 따라서 알맞게 구현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되며 정당한 방법을 연구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넷째, 인간을 상품화 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을 수 있다. 이미 많은 부분 인간은 상품화되어 있다. 인간을 총체적으로 상품화하지 않는 이상 인간을 어느 정도 상품화 할 수밖에 없다는 것은 자본주의 사회에 살면서 어찌 보면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이를 장기 매매에 국한 시켜서 옳지 않다고 주장하는 것은 확대 해석이 아닌가 싶다.
요컨대, 장기 매매는 그 자체로는 윤리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으며, 현재의 장기 기증만으로 이루어지는 장기 이식은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이를 위해서 장기 매매의 양성화를 전제로 한 장기 매매의 정당화가 필요하며 앞서 살펴본 것 과 같이 윤리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즉, 장기 매매는 윤리적으로 정당화 될 수 있으며 장기 이식 수급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나는 ‘장기 매매’를 찬성한다.
셋째, 판매를 하거나 관리를 하기 위해서 순위를 매기는 방식이 과연 정당한 것인가. 정당한 방법이 존재하는 것인가? 에 대한 물음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첫째의 경우에서 결과론적 윤리관점으로 생각했을 때, 결과를 좋게 하는 분배방식을 고안할 수 있다. 양성적 매매가 이루어질 경우 의학적으로 좀 더 급한 사람에게 먼저 분배할 수 있고, 윤리적으로 정당하게 분배할 수 있는 방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관리를 하는 방식에 따라서 알맞게 구현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되며 정당한 방법을 연구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넷째, 인간을 상품화 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을 수 있다. 이미 많은 부분 인간은 상품화되어 있다. 인간을 총체적으로 상품화하지 않는 이상 인간을 어느 정도 상품화 할 수밖에 없다는 것은 자본주의 사회에 살면서 어찌 보면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이를 장기 매매에 국한 시켜서 옳지 않다고 주장하는 것은 확대 해석이 아닌가 싶다.
요컨대, 장기 매매는 그 자체로는 윤리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으며, 현재의 장기 기증만으로 이루어지는 장기 이식은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이를 위해서 장기 매매의 양성화를 전제로 한 장기 매매의 정당화가 필요하며 앞서 살펴본 것 과 같이 윤리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즉, 장기 매매는 윤리적으로 정당화 될 수 있으며 장기 이식 수급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나는 ‘장기 매매’를 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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