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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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혁명과 민주주의 -정치적 혁명과정과 사회주의국가 수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중국의 정치적 혁명


본론

 -2.중국혁명의 과정
 
 -3.중국이 혁명에 성공 할 수 있었던 이유
 
 -4.소련의 사회주의 붕괴원인


결론

 -5.민주주의 관점에서의 중국 사회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인 인민성으로 볼 수 있음) 또한, 개별 사회들의 내부모순은 우선 (생존기반의 그 사회를 수호하고자 했기에 발생하는 것이므로) 사회들을 다양한 생존기반으로 나누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 그러기에, 개별 사회들 간의 갈등은 (그 사 회주의 국가 자체가 이제 자연적인 생존기반 및 인민성이라는 가정 때문에 발생하는 것 이므로) 개별 사회들의 생존기반도 자연적인 생존기반화 해야 하는 것이다.
4)중국의 사회주의 민주정치체제 기반 찾기
그렇다면, 이런 사회주의 국가에서의 사회주의 민주정치체제의 모습은 무엇일까? 만 일, 특정 사회주의 국가가 전 세계 공산화 노선을 지향할 때에는 민주정치체제는 개별 사회들의 인민상이 전 세계 공산화에 최선을 지향토록 하는 것이지만, 전 세계 공산화 노선을 포기했을 때는 다른 시각에서 찾아야 한다. 바로, 개별 사회들의 (자연적·인위적 인민성 기반의) 자연적·인위적인 인민상이 전 세계 공산화를 지향한다는 것은, 그 인민 상이 (개별 사회의 생존기반에서 탄생한 것이) 인류보편적 가치가 되도록 하는 민주적 인 투쟁으로서, 이를 사회민주주의라고 말한다.
허나, 그 사회주의 국가가 전 세계 공산화 노선을 포기했을 때는 이 사회민주주의는 정 당성을 상실한 것이며, 그 사회주의 국가는 다른 방식의 민주주의를 말해야 하는 것이 다. 그렇다면, 그 사회의 인민성은 대자연이 탄생시키는 것이라는 사회주의 이념의 기 반은 수정을 해야 하는 것인데, (사회주의 이념을 포기하지 않을 거라면) 그 사회주의 국가 자체를 공산사회가 완성된 것으로 간주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그 사회주의 국가 자체의 인민성은 (전 세계 공산화 전까지는) 인위적인 인민성인데, 이제는 이 인민성(애국심)을 자연적인 인민성으로 간주하자는 것이다(인민성은 사회적 인 성격이지만, 대자연이 탄생시킨다는 의미에서 자연적이라고 한 것임)
5)중국사회 내의 개별사회들은 이제 자연적인 인민성 기반
통치자는 자연적인 인민성 기반의 인민상을 인정해야 된다. 중국사회만의 민주정치 체제는 정당성이 없다.
그러기에, 그 사회주의 국가 내의 개별 사회들의 인위적인 인민성도 자연적이라고 간주 해야 하는 것이며, 개별 사회들은 이제 이 자연적인 인민성으로 통치자에게 정당성이 확보된 주장을 할 수 있는 것이고, 통치자는 개별 사회들의 인민상은 모두 자연적인 인 민성 기반의 인민상을 추구토록 해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민족성·종교 기반의 개별사회는 (대자연이 탄생시키는 것이 아니기에) 인위 적인 인민성이자 (그 민족·종교의 모든 인간들에게 자유롭지 못한 생존기반이기에) ‘한’ 인간성 기반이고, 농촌사회는 (생존수단에서 인간상이 탄생하는데 직업선택이 자유롭지 못한 생존수단 기반에서의 인간상이기에) ‘한’ 인간상 기반의 사회인데, 이제 이들은 자 연적인 인민성 기반의 사회로 간주되어야 하는 것이며, 통치자는 이들의 그 개별 사회 에서의 (자연적인 인민성 기반의) 인민상도 인정해야 하는 것이다.
즉, 그 사회주의 국가에는 이제 인위적인 인민성 기반의 개별 사회가 존재하지 않는다 고 전제하는 것이 민주주의의 시작인 것이며, 수많은 사회에는 각각 인민상이 있기에, 다양한 인민상들이 투쟁을 하는 것이 민주주의 정치체제가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는 중국사회 내에서 만의 민주주의 정치체제를 말하게 되는데, 이는 민주주의 이념에 반하는 것이 된다. 즉, 민주주의가 (자유주의 시각에서) 인류보편적 인간성, 인간의 기 본권을 말하는 이유는, 특정 국가에서의 민주주의 체제는 오히려 인간말살을 묵인·방조 할 수 있기 때문이다.
6)중국의 사회주의 민주정치체제 성패여부
중국이 자유민주주의 인류사회를 받아들여야 가능하다. 그렇지 않으면 중국은 제재를 감수해야 된다.
따라서 중국이 전 세계 공산화 노선을 포기하고 중국사회를 수호하기 위해서 개혁·개 방이나 자본주의화가 되었기 때문에, 인류보편적인 인간성, 인간의 기본권을 받아들이 라는 것이 아니라, 사회민주주의도 전 세계(全世界)를 가정하였듯이, 중국사회도 전 세 계를 가정한 민주주의를 말해야 정당하다는 점이다. 그러기에, 전 세계에 중국사회와 비슷한 사회주의 국가들만을 (사회주의 차원의) 인류보편적 가치를 탄생시키는 사회로 간주할 수도 있지만, 이것이 (자유민주주의 체제보다 인간존엄이 빈약하든지, 전 세계 에 소수의 사회주의 국가만이 있다면) 인간존엄을 위한 민주주의 방법론에 위반하는 것이기에, 중국은 인류보편적 가치의 기준을 자유민주주의 국가들에서 찾아야 하는 것 이다.
바로, 중국이 사회주의 민주정치체제의 성패(成敗)여부는 (중국사회 인민들이 점차 인 민존엄을 실현하더라도) 절차적 정당성 기반을 인류사회에 두어야 하는 것에 있는 것 이다. 즉, 자유주의·사회주의의 각각 인간성·인민성은 대자연이 탄생시키는 것이고, 자 유민주·사회민주주의는 (전 세계를 기반으로) 각각 인간·인민 존엄을 말하는 것이기에, 통치자가 대자연처럼 인간성·인민성 및 인간·인민 존엄을 권력 쟁취·유지를 위해 수단 화하는 것을 막는, 절차적 정당성기반이 확보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민주주의가 정당성이 확보된 이념인 이유는 (인류보편적인 인간성, 인간의 기본 권을 받아들여야 하는 이유는) 모든 인류는 (자의반·타의반) 자신만의 개인적 가치로 인류보편적 가치화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기에, 중국이 자유민주주의 인류사회를 중국식 민주주의 정당성 기반으로 삼지 않는다면, 중국 또한 중국식 가치가 자유민주 주의 인류사회에 받아들어지기를 요구할 수 없는 것이다. 바로, 중국이 중국식 가치를 자유민주주의 인류사회 보편적 가치화는 지향하면서, 자유민주주의 인류사회와 민주주 의 정당성 기반을 공유하는 것은 거부한다면, 중국은 자유민주주의 인류사회의 정당성 이 확보된 제재를 감수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중국 통치자들이 고민해야 하는 과 제인 것이다.
참고문헌
-신승하,임상범,김태승,<<20세기의 중국>>,서울대학교 출판부
김민호 역,<<중국상식>>,다락원
미즈무라마즈오,<<90분만에 꿔ㅔ뚫는 세계사>>,아선미디어
김성동,박찬석,<>,디딤돌
국가전략가 황경익 칼럼
  • 가격2,2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13.09.23
  • 저작시기2013.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0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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