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의 변천과정과 문예노선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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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중국문학사
1.1 《무훈전》 비판
1.2 《홍루몽》비판

2. 문화대혁명 시기의 문학

3. 중국 근대문학의 발전과 한계
3.1 서방문화의 수용
1-1 양무운동 시기
1-2 유신운동 및 혁명운동 시기
1-3 5.4 신문화운동 시기
3.2 문학혁명의 배경 및 원인
2-1 문학발전의 자연적 추세
2-2 국어운동, 백화전통, 관화보급
2-3 외래문학의 자극
2-4 정치 및 교육의 변혁
2-5 신문화운동의 영향
3.3 근대문학가의 백화문학에 대한 인식적 한계

4. 대만 신문학의 성질, 특징과 분기

5.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재산이 보장받을 수 없는 상황 아래, 사회 하층에서 가난하게 생활하던 사람들은 이러한 소박한 협의 정신을 일종의 정신적인 안식처로 여겼으며, 재난과 화를 멸하는 보호력으로 생각하였다. 동시에 많은 사람들은 무협소설을 자기의 긴장된 일상생활 외에 쉬고 즐기는 오락으로 생각하여, 정신상의 자극과 마취를 찾는 데까지 이르게 되었다. 당시의 대만 문단 상에서, 무협 소설가로 칭해지는 일종의 무리가 있었는데, 그중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로는 金龍과 古龍이 있다.(비엄격한 의미로 金龍은 대만작가이다.) 金龍의 작품으로는 《書劍恩仇錄》·《倚天屠龍記》·《射雕英雄傳》·《天龍八部》등 30여편이 있다. 대만 평론계는 金龍은 대만과 홍콩 무협 소설계에 참신한 시대를 연 작가이며, 그의 소설은 겨우 30년대 대만 무협 소설의 각 작가와 각 유파의 장점을 융합하였을 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의 고전 문학과 현대 서양 문학의 글쓰기 기교를 흡수하여 간결하고 생존하는 독특한 풍모를 형성하였다고 평가한다. 예를 들면, 무협 소설은 모두 무술 장면만 묘사하는데, 전통적인 필법은 모두 획일화된 격렬한 전투를 묘사하고 예술 형상이 비교적 모호하다. 金龍은 묘사 방법에 있어 허 속에 실이 있고, 움직임 속에 정이 있으며, 격 중에 소리가 있는 것에 주의하여 예술 형상이 비교적 선명하다. 《書劍恩仇錄》중 '갑작스런 천둥소리'와 함께 사람이 간부를 피해 도망가는 구절은 프랑스 문학가 梅里美의 유명한 단편소설 《尼爾的美神》중의 장면에서 따온 것이다. 또 《倚天屠龍記》중 張無忌의 부친 金毛獅王의 성격도 영국작가 杰克·倫敦의 海狼과 아주 비슷하다.
古龍은 金龍후의 사람으로 金龍에 비해 끼친 영향이 더 크다. 지금 이미 출판된 《孤星傳》·《蕭十郞》·《流星·胡蝶·劍》·《陸小鳳》·《圓月裡彎刀》·《多情劍客無情劍》등 80여부 중에 많은 작품이 이미 영화로 옮겨졌거나 TV연속극 시리즈 물로 방영되어 많은 관중을 사로잡았다. 古龍의 창작 연대를 살펴보면, 바로 臺灣이 서방의 사회 형태와 사상의식의 영향을 깊이 받았던 시대였다. 이 때문에 그의 소설은 서방 현대 사상의 낙인을 피할 수 없었다. 《陸小鳳》은 모두 6집인데 매 집은 기본상 단독으로 편을 이루며, 그 사이의 몇몇 인물로써 연결해 놓았다. 이러한 형식은 대체로 바로 이전의 외국에서 유행한 TV시리즈 물과 비슷하다. 줄거리 처리상에 있어서도 우리 나라 전통적인 구성형식에 범위를 한정한 것이 없으며, 영화의 몽타주 기법에 도움을 얻어, 시공의 연장·압축·삽입을 운용하여 다방면의 전경과 다각도의 시선으로 연결하였다. 그밖에《陸小鳳》에서 필요한 무술 장면 외에, 외국 추리소설의 기법을 빌려 와 상당히 많은 추리 판단과 단락의 인물대화 등을 사용하였다. 臺灣의 무협 소설에 대해 우리들은 실사구시 정신에 입각하여 평가해야 한다. 그것은 광대한 독자, 특히 일반 시민과 청소년이 좋아하고 필요로 하는 바임을 알아 진정으로 연구하여 정화와 쓸모 없는 것을 구분하는 것이다. 봉건 도덕의식 범주 속에 속해있던 소위 '협의'정신, 폭력과 색정에 대한 선전을 표현해 내는 여러 가지 표현방법에 대해, 그리고 일부 사회 소시민의 구미에 맞춘 저급한 내용을 모두 버려야 한다.
5. 마치며
대만 신문학은 이미 반세기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많은 풍우를 겪어 상황이 비교적 복잡하다. 그러나, 과학적인 방법으로 분석해 보면 그것의 발전 경로를 분명히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문학의 분기는 양 방면에서 고찰할 필요가 있다. 하나는 사회의 중대한 변화이고, 하나는 문학의 사조이다. 게다가, 이 양 방면을 종합하여 살펴야 한다. 이 측면에 근거하면 대만 신문학의 발전은 크게 나누어 5시기로 나눠진다.
1923년에서 1945년까지 제1기로, 통칭 일제 항전기의 향토 문학이라 한다. 이때, 대만은 일본 식민자의 침략과 통치하에 있었는데, 고생하는 많은 민중이 생명을 보존하기 위해 분투했었다. 문단의 주요 지위를 점령했던 것은 반일본 반식민지를 내용으로 삼은 향토 문학이었다.
1945년에서 50년대 말은 제2기로서 일본 침략자들이 무조건 항복하고, 국민당이 대만을 통치하던 때이다. 1949년후, 대만으로 물러난 국민당 당국은 '반공대륙' 정책을 밀고 나가면서 전국적인 봉쇄 제압을 실행하여 이른바 '전투문학'을 창도하였다. 대륙에서 출판한 도서와 신문을 엄금하고 진정한 문학 창작을 억압하였다. 이 때문에, '전투 문학기'는 정체기로도 불린다. 60년대는 제3기로서 대만 사회는 농업 사회에서 공·상업 사회로 변했다. 50년대 출현했던 현대 문학파가 문단에서 지배적인 작용을 했다. 70년대는 제4기로서 자본주의의 발전은 한편으로 경제를 비약적으로 발전시켰으며, 한편으론 각종 사회 폐단도 생기게 하였다. 문단상에는 새로 출현한 향토 문학파가 점점 현대 문학파의 지배적 지위를 대신하였다. 80년대는 제5기로서 70년대 중기 이후 대륙에서 등장했던 청년 작가들이 이미 하나의 상당한 창작 대오를 이루었다. 그들의 창작은 점점 진보를 이루어 향토 문학파와 다르고, 현대 문학파와도 다른 참신한 문학 풍토를 일으켜, 일정한 정도 상에 있어서 대만 신문학의 발전 방향을 표명하였다.
<참고문헌>
1. 김종수,최건, 《중국당대문학사 1949-1984》(서울: 청년사,1991)
2. 邱風 지음 중국어문연구회 옮김 《중국당대문학사 1949-1987》(서울:고려원,1994)
3. 김시준,이충양 《중국현대문학론》(서울:방송통신대학,1987)
4. 중국공산당 중앙문헌 연구실 편 허원 옮김 《정통 중국현대사》(서울:사계절,1990)
5. 중국현대문학 4호〈중간인물묘사론〉과〈현실주의심화론〉에 대하여 김양수(성균관대강사) pp.105∼132
6. 중국현대문학 5호 〈당대문학 초기의 문학논쟁〉김종현(동아대조교수)pp.175∼198
7. 중국현대문학 10호 〈중국당대문학의 사회주의 리얼리즘에 관한 연구〉김종현 pp.585∼614
8. 중국학연구 5집 〈현대중국철학의 동향-중국마르크스주의 인식론 연구의 변화에서 본〉김백현pp.231∼243
9. 현대중국문학 〈1954년의 《홍루몽》논쟁에 관한 고찰〉고문희(고려대 강사)p.57∼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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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30
  • 저작시기20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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