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들어가면서:§ 이단에 대한 논쟁§
2.한국사회에서 여호와 증인의 역사
3.한국사회와 유기적으로 연결된 여호와증인의 문제점
4.맺으면서: § “종교가 사회에 던져주는 물음”§
2.한국사회에서 여호와 증인의 역사
3.한국사회와 유기적으로 연결된 여호와증인의 문제점
4.맺으면서: § “종교가 사회에 던져주는 물음”§
본문내용
생각한다. 우리가 앞서 이야기한 여호와 증인의 사회적 낙인에 대한 반박과 같은 주장이 어쩌면 여호와의 증인이라는 특정 종교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해 주는 작업으로 오인될 수도 있겠다. 하지만 이것은 여호와의 증인이라는 특정 종교의 이야기가 아닌 현재 존재하는 이단들의 규정에 대한 총체적인 의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동시에 현재 사회라는 타성에 젖어 있는 기성 종교에 대한 비판까지 병행해서 고민하는 문제인 것이다. 분명 여호와의 증인은 단순히 사회적인 문제 뿐 만이 아닌 교리의 문제에 있어서도 분명 성서 중심의 기존 교회와는 명백히 다른 이단적 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이며 이들은 분명 역사적으로 오류를 범한 사례가 존재한다. 때문에 본문의 여호와의 증인에 대한 총체적인 설명에 있어서 여호와의 증인들에 대한 사회적으로 알려진 통념에 근거하여 기술하였다. 하지만 이 글에서 주되게 집고 넘어가야 하는 것은 16세기의 종교 개혁과 20세기의 에큐매니칼 운동 이후 이단이라는 이유로 사회적 탄압이 사라진 이 시점에서 사회적으로 탄압을 받는 종교는 기존 사회에 부적응, 즉 사회라는 총체적 시스템에 종교상의 이유로 편입되기를 거부한 자들에게 이단이라는 잣대로 그들을 구분 지을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인 것이다.
종교적 관점만이 아닌 사회적 관점, 그것도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의 관점에 의거하여 사회적 이단임을 판명하는 이러한 사례들에 대하여 모두가 함께 고민하기를 요구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이단에 관한 문제를 단순히 ‘정통이다, 아니다’, ‘진리다, 아니다’가 아닌 그것의 주장에 근거가 정확히 어떠한 것인지, 그리고 그러한 교리가 결국엔 누구를 위한 것인지에 관하여 총체적인 접근법과, 그에 따른 자신의 주관을 설립하는 것이 이단에 관한 잘못된 이해를 바로 잡기 위한 주요한 기제일 것이다.
종교에 있어서 진리이자 정도란 무엇일까, 세상과 타협하고 세상 안에서 세 불리기를 하는 기존의 정통 교회들의 모습인가, 아니면 자신들의 종교적 신념으로 사회의 시스템에 편입되기를 거부하는 현재 사회적 이단 종교들인가. 비약적인 비교이지만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2000년 전에는 분명히 사회적, 그리고 종교적으로 이단이었으며 그 분의 역사 하심은 교리라는 타성에 젖어 있던 바리새인들과 이스라엘 민족에 대한 경종이었다는 것을 현재의 기독교인들은 알 것이다.
※ 영화 속 여호와 증인 이야기※
잠깐 소개: 퍼펙트 월드(1993년)
종교적 관점만이 아닌 사회적 관점, 그것도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의 관점에 의거하여 사회적 이단임을 판명하는 이러한 사례들에 대하여 모두가 함께 고민하기를 요구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이단에 관한 문제를 단순히 ‘정통이다, 아니다’, ‘진리다, 아니다’가 아닌 그것의 주장에 근거가 정확히 어떠한 것인지, 그리고 그러한 교리가 결국엔 누구를 위한 것인지에 관하여 총체적인 접근법과, 그에 따른 자신의 주관을 설립하는 것이 이단에 관한 잘못된 이해를 바로 잡기 위한 주요한 기제일 것이다.
종교에 있어서 진리이자 정도란 무엇일까, 세상과 타협하고 세상 안에서 세 불리기를 하는 기존의 정통 교회들의 모습인가, 아니면 자신들의 종교적 신념으로 사회의 시스템에 편입되기를 거부하는 현재 사회적 이단 종교들인가. 비약적인 비교이지만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2000년 전에는 분명히 사회적, 그리고 종교적으로 이단이었으며 그 분의 역사 하심은 교리라는 타성에 젖어 있던 바리새인들과 이스라엘 민족에 대한 경종이었다는 것을 현재의 기독교인들은 알 것이다.
※ 영화 속 여호와 증인 이야기※
잠깐 소개: 퍼펙트 월드(199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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