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진건 <무영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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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진건 <무영탑>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현진건의 역사소설관
Ⅲ. <무영탑>은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가.
Ⅲ. 1 삼각구조에 나타나는 인물구조
Ⅲ. 2 <무영탑>에 나타나는 민족주의
Ⅳ. <무영탑>의 표현상의 특성
Ⅴ. <무영탑>의 의의와 한계
Ⅵ.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기-탈출’의 구조에 두드러진다. 이러한 기술적 문제점은 이 당시 우리의 소설이 아직 신소설을 벗어나지 못했음을 말해준다. 최효, 위의 논문, pp.19~20
과거의 역사소설들의 주인공들이 성웅(聖雄), 귀족적인 인물들을 취급함에 비해 일반 서민층을 취급했고, 그 비극이 사회적 모순과 일치하게 보여준 우수성으로 참다운 역사소설의 전형이 되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윤병로, 《한국 근현대 작가 작품론》, 성균관 대학교 출판부, 1993, p. 77
Ⅵ. 나오며
이상으로 현진건의 <무영탑>에 대해 살펴보았다. <무영탑>에서 작자는 여러 층위의 인물들을 제시하고 그 인물들간의 대립과 융합을 통해 우리 민족의 단합을 촉구하려 하였다. 현진건의 민족의식은 그 당시의 어려운 시대 상황을 감안하여 역사 소설이라는 우회적 방법을 동원하여 간접적으로 작품 내에 드러나고 있다.
현진건은 초기 단편에서 부조리한 사회에 살고있는 지식인의 고뇌, 하층민의 삶 등을 현실감 있게 그려내었고 후기 장편 소설에서는 역사에서 그 소재를 찾아내어 자신이 생각하는 주제와 결부시키면서 역사적 사실을 소설이라는 창작 예술에 맞게 변형시키면서 자신이 생각하는 주제를 드러내려 하였다. 그 당시 역사소설과는 차별적으로 하층민을 주인공으로 내세워 하층민과 상층민의 적절한 조화와 민족 단결을 사실적으로 그려내었다. 이러한 평가에 반해 낭만적 애정 소설, 통속 소설이라 비판받는 경우도 있어 <무영탑>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 하지만 본고에서는 <무영탑> 작품만 보고 해석하는 방법을 지양하고 그의 역사 소설에 대한 견해와 시대 상황을 감안하여 <무영탑>을 현진건의 민족주의 사상이 반영된 민족주의 역사소설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영주, 《한국 역사소설의 재인식》, 창작과 비평사, 1991
김재용 외, 《한국 근대 민족 문학사》, 한길사, 2000
류재엽, 《한국근대 역사소설 연구》, 국학 자료원, 2002
박종홍, 《현대 소설의 시각》, 국학 자료원, 2002
변정선, 『현진건소설 연구』세종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0
신동욱 편, 《현진건의 소설과 그 시대인식》, 새문사, 1981
윤병로, 《한국현대 작가 작품론》,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3
최종렬, 『현진건 역사소설 연구』, 계명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0
최효, 『일제말 역사소설의 성격』, 고려대 대학원 석사논문, 1983
황패강 외, 《한국문학 작가론》, 집문당,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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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9.24
  • 저작시기2013.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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