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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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성(morality)이란?

2. 도덕성발달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4. 콜버그 이론의 특징

5. 콜버그 도덕발달단계의 시사점

6. 콜버그의 이론에 대한 비판점
1) 도덕적 추론양식
2) 발달단계 개념
3) 연구 방법론
4) 초기 발달단계

7. 콜버그 이론에 기초한 도덕성 발달에 대한 후속 연구
1) 귀납적 추론 양식
2) 도식 이론
3) 영역 접근
4) 도덕성 개념의 확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말이 기존의 콜버그의 단계 개념과 차이가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첫째, 인지구조들을 “조작”, 곧 콜버그의 “정의 조작”과 같은 측면에서, 정의하지 않는다. 둘째, 콜버그의 계단식 발달의 경성 단계 개념을 인정하지 않는다. 또한 사람들은 어느 한 때에 어느 특정 단계에 속한다는 콜버그의 가정도 인정하지 않는다. 셋째, 도덕적 도식의 보편성에 대한 선험적 주장을 하지 않는다. 즉, 신콜버그파는 도식에서의 범 문화적 일치에 대해 경험적 의문을 품고 있다. 끝으로, 내용을 근본적으로 무시하고 구조만을 대상으로 하는 콜버그의 점수화 체계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이와 같은 차별적 의미에서, 신콜버그파는 단계라는 용어 대신에 도식이란 말을 사용하고 있다.
콜버그의 이론에서는 발달이 정신적 조작의 측면에서 설명된다. 즉, 보다 나중의 단계들은 이른 단계보다 더 복잡한 정신적 조작들을 사용한다는 의미에서 발달을 설명한다. 그러므로 콜버그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들의 마음속에 있는 보다 많은 것들을 보다 복잡한 방식에서 처리하게 되면서 발달한다. 그러나 신콜버그파는 이와 다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도식들은 세계에 관한 일반적 ‘내용’의 표상들이다. 이들의 도식 개념에 따르면, 결과물 혹은 내용의 측면에서 인지구조의 발달을 정의한다. 즉, 이들의 도식 개념에 따른 발달은 인지구조를 결과물 혹은 내용의 견지에서 설명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어떤 사람의 개념이 보다 복잡해지고 또한 규범적으로 더 적절하다면, 그 사람의 인지구조는 발달한 것으로 여겨진다.
신콜버그파는 발달 도식으로 ‘개인적 이익’ 도식, ‘규범들의 유지’ 도식, 그리고 ‘인습 이후’ 도식 등 세 가지를 제시하였다. 물론 이 세 가지 도식들이 도덕 판단의 완전한 의사결정 모델을 나타내는 것으로 제안되지는 않는다. 이러한 도식들은 콜버그의 단계들과는 다르지만, 아직 콜버그의 주요 개념들의 핵심들은 유지하고 있다. 다만 콜버그의 단계 개념의 핵심과 구분하기 위해, 신콜버그파는 다른 용어들을 사용한 것이다. 예컨대, 콜버그가 사용하였던 “법과 질서”하는 용어 대신 “규범들의 유지” 도식이란 말을 쓴 것이다. 신콜버그파가 말하는 발달의 도식은 콜버그가 정의 조작의 측면에서 단계들을 기술하였던 것보다는 사회도덕적 관점의 측면에서 발달을 설명하였던 방식과 유사하다.
3) 영역 접근
신콜버그파는 발달의 모델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콜버그의 경직된 계단 모델에서 파동 모델에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새로운 발달의 모델은 보다 발달된 사고를 점차적으로 사용하고 선호하는 빈도수가 증가하는 측면에서 상승운동으로 표현한다. 신콜버그파에 있어서, 발달이란 한꺼번에 한 계단이 변화하는 전환이 아니라, 보다 낮은 사고의 형식들에 대한 보다 높은 사고의 형식들의 점진적 증가를 의미한다. 이는 신콜버그파가 기존의 콜버그의 경성 영역 접근법에서 연성 영역 접근법으로 선회하고 있음을 반증한 것이다.
4) 도덕성 개념의 확장
콜버그는 길리건과의 논쟁을 통하여 자신의 입장을 수정하였다. 그는 자신의 단계들이 ‘정의'의 범위에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곧 자신의 도덕적 딜레마와 점수화 체계는 가족이나 친구에 대한, 그리고 자기가 한 구성원인 집단에 대한 특수한 관계와 의무들을 다루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제한되어 있다고 인정하였다. 콜버그는 이후에 6단계의 원리를 “인간 존중”으로 다시 정의하고, 여기에서 정의의 원리와 함께 자비의 원리를 포함시키고자 하였다. 이런 움직임은 자신의 6단계에 의해 포괄되었던 도덕성의 범위를 확장시키려는 의도가 있었던 것이다.
약 반세기에 걸친 인지발달 이론의 역사에서 도덕적 사고에서의 정의 정향과 배려 정향이 이론적 차원에서 공히 확신을 갖게 된 것은 근래에 이르러서였다. 최근 들어 인지발달 이론은 길리건의 경험적 연구결과를 받아들여 기존의 정의 정향과 함께 배려 정향을 구조화된 전체들로서 정의하는 인식론적 가정을 받아들이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콜버그 이론체계에서 ‘정의 구조들’이 갖고 있는 한계에 대한 대안이다. “정의”는 이제 더 이상 도덕철학의 유일한 개념이 아니라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분석하고, 콜버그 이론이 도덕성을 설명하는데 시사하는 바가 무엇이고, 제한점이 무엇인가를 고찰하였다.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은 사회교범이나 덕목을 강제적으로 주입하는 도덕 교육에서 벗어나 그것이 왜 옳은지에 대해서 능동적으로 판단하고 소크라테스적 질문과 대화를 통한 개인의 도덕적 각성을 할 수 있는 도덕교육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그의 이론을 통한 도덕수업을 실시했을 때의 효과는 논쟁적인 딜레마 토론을 통해 인지적 비평형을 유발시켜서 도덕성이 단계 상승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여러 가지 한계점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콜버그 이론이 도덕발달 분야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학생을 수동적 위치에 머무르게 하는 기존의 주입식 도덕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을 능동적인 존재로 간주하고 어떤 것이 옳은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는 새로운 도덕교육의 기초로서 콜버그의 이론은 도덕과에서 효과적인 교수 전략으로서의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Ⅳ. 참고문헌
1. 정옥분곽경화, 배려지향적 도덕성과 정의지향적 도덕성, 집문당, 2003.
2. 김인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8.
3. 정인덕,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의 통합적 접근 : 콜버그와 길리건의 이론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2008.
4. 콜버그 저, 문용린 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
5. 추병완,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 하우, 2007.
6. 김은영,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울산대 교육대학원, 2007.
7. 김경미,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 교육대학원, 2005.
8. 이태호, 콜버그의 도덕발달론과 도덕교육론에 관한 연구, 인제대 교육대학원, 2004.
9.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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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0.02
  • 저작시기2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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