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환상동화의 본질(정의와 특성, 유아교육적 가치)과 환상동화의 역사(환상동화와 환상그림책의 발전) 및 환상동화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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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 환상동화의 본질(정의와 특성, 유아교육적 가치)과 환상동화의 역사(환상동화와 환상그림책의 발전) 및 환상동화의 유형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환상동화의 본질
① 환상동화의 정의와 특징
② 환상동화의 유아교육적 가치

2. 환상동화의 역사
① 환상동화의 발전
a. 초기 환상동화
b. 1950년대까지의 환상동화
② 환상그림책의 발전
a. 초기 환상 그림책
b. 현대 환상그림책

3. 환상동화의 유형
① 등장인물에 따른 환상동화의 유형
a. 초현실적 인물의 환상동화
b. 의인화된 동물(식물)의 환상동화
c. 의인화된 무생물의 환상동화
d. 현실적 인물의 환상동화
② 배경에 따른 환상동화의 유형
a. 신비한 배경의 환상동화
b. 과학환상동화(Science Fantasy)
③ 사건에 따른 환상동화의 유형
a. 비현실적 사건이 있는 환상동화
b. 초현실적 사건이 있는 환상동화

4. 핵심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거인, 요정, 괴물, 마법사 등 초현실적 존재가 등장하는 것은 당연시되고 있다.
동물인물들이 환상동화에 자주 등장한다는 점에서 환상동화는 우화와 비교될 수 있다. 우화는 인간이 선과 악을 묘사하는 성격을 소유한 동물들이 간단한 이야기이다. 그리고 우화는 비유적인 이야기로 도덕을 가르치려는 목적을 갖는다. 티멀먼은 우화는 머리로 읽는 이야기이며, 환상동화는 가슴으로 읽는 이야기라 하였다. 즉, 우화는 교훈적인 이야기로 인간을 교화하고자 하며, 한편으로는 세속적으로 힘있고 지혜로운 자가 승리한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러나 환상동화는 인간의 진실성을 다루며, 그 진실성으로 인하여 교화하기보다는 감동을 준다.
(2) 환상동화의 역사
환상그림책의 역사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우선 환상동화의 역사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 이유는 환상그림책의 발전은 환상동화 발전의 맥락 안에서 이해될 수 있기 때문이다.
① 환상동화의 발전
a. 초기 환상동화
환상동화의 뿌리는 민담으로부터 찾을 수 있다. 신화와 전설이 자연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처럼 현대의 환상 작가들은 현실에서 이루어지기 어려운 것을 상상적인 이야기를 통해 만들어 낸다.
19세기에 들어서야 사람들은 현대적 의미의 환상적 요소, 즉 거인이나 요정 이야기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갖게 되었다. 그것은 요정 이야기를 호의적으로 언급한 윌리엄 워드워즈(William Wordsworth)나 찰스 디킨스(Charles Dickens) 등의 우명한 문호들이나 루이 14세 시절 프랑스 구전문학을 다듬은 뻬로(Charles per rault), 그리고 독일의 그림 형제(Jacob Grimm & Wilhelm Grimm), 덴마크의 안데르센(Hans C. Andersen)의 영향 때문이었다. 영국에서 요정 이야기들이 강한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거은 그림동화(1823-1826)와 안데르센 동화 번역본(1846)이 성공하면서부터이다. 미국에서는 1819년 워싱턴 어빙(Washington Irving)이 재창작된 옛날 이야기 [립 밴 윙클(Rip Van Winkle)]을 번역하고, 1832년에는 [알함브라의 전설]을 출판했다.
초기 환상동화는 교훈적 종교적 도덕적 사실적인 것에서 상상적인 것으로의 진보과정을 통해 발전되어 왔다고 요약될 수 있다. 그리고 오래 전부터 사람들의 입을 통해 전해져 오던 옛날 이야기나 요정 이야기가 몇몇 작가들에 의해 재화 또는 재창조된 것은 현대 환상동화로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b. 1950년대까지의 환상동화
빅토리아 시대는 종종 '아동문학의 황금기' 또는 '첫번째 황금기'로 불리는데, 이것은 이 시대가 이전의 극단적인 도덕관에서 벗어나 어린이를 좀더 자유로운 시각에서 보고자 했던 시대이기 때문이다. 빅토리아 시대에서 환상문학이 가장 활개를 치던 시기이자 가장 유명한 환상동화들이 출판되었던 시기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시대인 1860~1870년대이다. 이 시기에는 환타지의 3대 거장으로 불릴 만한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은 챨스 킹즐리(Sharles Kingsley), 루이스 캐럴(Lewis Carroll), 조지 맥도날드(George MacDonald)이다. 초기 환상동화에서 1950년대까지의 환상동화의 발전과정의 특징은 요정 이야기에 기초한 환상동화나 도덕적 또는 조요적 설교가 드러나는 환상동화로부터 점점 도덕적 설교를 배제한 환상동화, 다양한 종류의 환상동화로의 변화라 할 수 있다. 이로써 어린이들은 다양한 상상의 세계를 통해 책을 읽는 독자로서의 즐거움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3) 환상동화의 유형
환상동화는 이미 여러 학자들에 의해 분류되어 왔다. 그러나 학자마다 분류하는 환상동화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다.
탬플, 마티네즈, 요코타와 네일러는 현대 환상동화의 범주를 낮은 수준의 환상동화(Low Fantasy), 의인화된 동물의 환상동화(Personified), 의인화된 동물의 환상동화(Personified Animals), 의인화된 장난감의 환상동화(Personified Toy), 이색적인 인물과 유머러스한 상황의 환상동화(Outlandish Characters Humorous Situations), 마법의 힘을 사용하는 환상동화(Magical Powers), 이상한 세상의 환상동화(Extrordibary World), 초자연적 환상동화(Supernatural Elements) 등으로 분류한다.
컨리넌과 같다는 전승문학 유형의 환상동화(The Literary Tale), 영웅의 원정 환상동화(Quest Stories), 시간여행 환상동화(Time Slip), 동물 환상동화(Animal Fantasies), 축소된 세상의 환상동화(Miniature Worlds), 마술이 있는 환상동화(Magic), 공상과학동화(Science Fiction ; Mind Control/ Tomorrow's World/Survival)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지금까지 여러 학자들이 분류해 온 환상도화의 유형들을 살펴보면 환상동화를 유형화하는 분류기준 또한 일관성이나 동일감이 없고 임의적인 성향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본 서에서는 지금까지 정리되어 온 환상동화의 유형에 관한 이론을 일관된 분류기준에 따라 정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등장인물, 배경(시간 공간), 플롯(사건) 등의 문학적 요소를 사용하여 환상동화를 유형화하고자 하였다. 등장인물을 기준으로 하는 환상동화는 다시 초현실적 등장인물의 환상동화, 의인화된 동무르이 환상동화, 의인화된 무생물의 환상동화, 현실적 인물의 환상동화로 나누고, 배경을 기준으로 하는 환상동화는 신비한 배경의 환상동화, 과학적 환상동화로 나누며, 사건을 기준으로 하는 환상동화는 비현실적 사건의 환상동화, 초현실적 사건의 환상동화로 나눈다.
참고문헌
이하원, 박희숙 외 저, 언어지도, 창지사 2012
서이영, 권윤정 외 저,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1
강성화, 김경회 저,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동문사 2013
이영자, 박혜경 외 저, 언어지도, 양서원 2012
이영자 저, 유아 언어발달과 지도, 양서원 2013
이익섭 저, 한국언어지도, 태학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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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3.10.14
  • 저작시기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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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856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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