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차별][여성차별 이론][여성차별 사례]여성차별과 여성차별 이론 및 다양한 분야 여성차별 사례 분석(성차별 문화와 성폭력, 고용에서 여성차별, 동화속 성차별과 다양한 사례, 종합적 성차별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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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차별][여성차별 이론][여성차별 사례]여성차별과 여성차별 이론 및 다양한 분야 여성차별 사례 분석(성차별 문화와 성폭력, 고용에서 여성차별, 동화속 성차별과 다양한 사례, 종합적 성차별 유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화로서의 여성 차별과 여성의 삶
1. 문화적 편향 : 남존여비의 사상에서 불완전한 남녀 평등의 사상으로
2. 사회적 관계 : 일차 집단적 사회적 관계에서 불안한 2차 집단적 사회적 관계로
3. 삶의 양식의 변화 : 운명주의적 삶에서 평등주의적 삶으로

Ⅲ. 구조기능주의 이론과 성차별

Ⅳ. 구조기능주의 이론에서 본 성차별 원인 및 대안

Ⅴ. 성차별 문화와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믿음

Ⅵ. 고용에서의 여성차별

Ⅶ. 임금에서의 여성 차별 실태와 다양한 사례

Ⅷ. 동화속의 성차별과 다양한 사례
1. 콩쥐 팥쥐
2. 나무꾼과 선녀
3. 심청전
4. 신데렐라

Ⅸ. 종합적 성차별 유형

Ⅹ. 결론

본문내용

② 심봉사 - 심청이에게 부양을 받으며 모든 것을 심청에게 맡기는 어지보면 주인과 도 같은 지배주의적 형태이다.
4. 신데렐라
① 신데렐라 - 우아, 기품, 약한 존재로써 계모에게서 가정일을 강제적으로 하는 역할을 한다.
② 왕자 - 마지막에 등장하는 인물로써 신데렐라를 구한다. 그러므로써 영웅적인 인물이 되는 것이다.
Ⅸ. 종합적 성차별 유형
동화속에서 남자와 여자의 성 차별은 많은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것들은 인식하지 못하고 성장하고 있는 아동들에게 동화를 읽히고 있는 현실이다.
위에서 조사한 성차별이 동화를 읽는 아동들의 성장에 있어서 성역할 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도록 하자.
우리들이 커오면서 읽은 동화와 지금도 읽고 있는 동화의 그 뒷면에는 많은 남녀의 성 차별 의식이 내포되어 있다. 일단 남자와 여자의 성 역할을 확실하게 서로 상반되는 형태로 나타난다. 이러한 것들은 성장기에 있는 아동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일단 사고판단을 할 수 없는 아이들은 그냥 읽는 것과 보는 것이 전부인줄만 알고 모든 것을 받아들이게 된다. 이러한 예를 들자면 어릴적에 많이 했던 소꿉놀이를 들 수 있다. 소꿉놀이를 하면서도 남자 아이들은 주도적이고 책임감 있는 남편의 역할을 맡게 되며 여자아이들은 가정적이며 가정일을 하고 밥, 빨래 등을 하는 아내의 역할을 맡게 된다. 또한 남자아이들이 공기받기 놀이 등을 하게 되면 놀림을 받는 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결론적으로는 동화속에 나타나는 성 역할이 성장기의 어린이들에게 정신적인 면을 형성한다는 것과 이러한 성차별이 평생간 남?여의 성을 재는 잣대로 사용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동화속에 나타난 성 차별을 극복할수 있는 대안에 대하여 생각해보자...
(이 대안은 사회적 입장에서의 대안이 아닌 동화속에서 성의 역할을 변화시킴으로 해서 성의 차별을 없애자는 대안이다.)
우리의 입장에서는 뚜렷하게 무엇이라고 제시할 수는 없었다. 하지만 작은 대안을 하나 하나 세워보았다.
① 남자가 지배주의적이고 적극적인 것은 사회에 영향을 끼칠수 있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때문에 순종하고 소극적인 가정일 보다는 사회에 영향을 끼칠수 있는 역할을 여성에게 맡김으로 해서 주도적이며 사회적일을 할수 있다는 것을 아동들에게 보여주면 될 것이다.
② 결혼식을 하면서 서로의 의사존중을 하는 일은 동화속에서는 거의 없다. 서로의 의사존중을 하는 일 보다는 남자가 여자를 선택하고 소유하는 형식의 결혼식이 많다. (예: 나무꾼과 선녀) 하지만 결혼식의 장면에서 서로의 의사존중을 하며 결혼을 진행한다면 여자가 한가지의 물건이 아닌 개체로 지위가 향상하게 될 것이다.
③ 여자는 거의 대부분의 동화에서 고된일을 하는 역할로 나오게 된다. 이러한 부분에서 여자는 ‘종이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동화속에서 힘든 일을 하는 부분이 나와도 그런한 일을 꿋꿋이 해쳐나가는 방향으로 행동을 하게 된다면 ‘종이다’는 생각보다 여자가 강하고 꿋꿋한 모습으로 고된일을 헤쳐나가는 구나!‘라고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이상으로 성 차별을 극복할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 보았는데 성급히 여자들의 지위향상을 위해서 성 차별이 나타나는 동화를 아동에게 읽히지 않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다. 그보다 조금씩 조금씩 성 차별을 해결해 나간다면은 언젠가 성의 역할이 평등적인 형태까지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Ⅹ. 결론
대학 4년을 마치고 새로운 인생을 설계하기 위한 작업에 몰두하는 모습은 여기저기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그 예는 도서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상기된 얼굴로 기출문제를 풀거나 상식 아닌 상식을 공부하는 학생의 대부분 졸업을 앞둔 4학년임을 단번에 알아차릴 수 있다. 그들이 앞으로 어떤 직장을 갖게될 지 아무도 장담할 수는 없겠지만 아무튼 현실은 냉정하게 다가오는 듯 하다. 더욱이 IMF라는 현실은 취업자 및 미취업자(산업예비군)를 막론하고 구조가 가져올 수 있는 극한의 압박을 들어내고 있는 듯 하다. 얼마전 모 일간지의 일면기사로 오르내렸던 모 지방대생의 현실적인 고민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한국사회의 학력 컴플랙스를 보여준 사례일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여성은 차별의 기제 중에 근본적인 변수일 것이다. 실제로 고졸 여성의 취업조건을 보면 ‘신체 건강하고 단정한 외모(키는 165이상)’라고 명기한다. 더구나 대졸 여성의 경우는 보이지 않는 벽에 부딪쳐 눈물을 삼켜야 하는 경우는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하지만 자본주의가 발전하고 개인의 인격이 존중되는 사회라고 말해지는 상황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어 보일지도 모르겠다. 이처럼 물질문명이 발전하고 생활이 윤택해짐에 따라 단순한 사회에서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현상들을 볼 수 있다.
다양하게 각자의 영역을 가지면서 살아간다는 것은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문명의 혜택일 것이다. 하지만 좀처럼 개선되지 않는 것이 있다. 그것은 아마도 가치관(지배이데올로기)이 아닐까 생각된다. 더구나 오늘날과 같이 자본주의가 성숙해가고 발전할수록 다양한 문화지체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과거의 집합의식은 무너지고 새로운 도덕률은 나타나지 않음으로써 도덕적인 혼란상태인 아노미(anomie)현상), 이러한 현상은 사회 각 분야에 골고루(?) 펼쳐져 있다. 물론 기본적으로 사회는 혼란하지 않으며, 더구나 갈등의 상태는 더욱 아니라는 구조기능주의적 사고방식에서 사회를 바라본다면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겠지만, 이러한 관점은 기득권층의 이데올로기라 생각된다. 여성 입장에서의 기득권층은 당연히 남성이다. 여성이 여성으로서의 권리를 누려온 것은 근대의 일이었다. 그것도 제한적인 영역에서 이루어진 것이라 진정한 평등의 의미는 찾기 어렵다. ‘노동시장에서의 여성의 지위와 평가는 사회 일반적인 통념과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 의해 크게 왜곡되어 있으며, 여성노동의 중요성은 항상 평가절하되어왔다. 여성의 노동은 가정 일에서 시간이 남아 하는 ‘취미생활’이나 ‘자아완성’을 위한 것일 뿐이라고 인식되거나, 남성에 비해 경제적인 가치가 낮은 일을 하며 따라서 적은 보수와 낮은 지위에 머무르는 것도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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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0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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