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웰컴투 동막골
1. 감독 소개 [박광현]
2. When
3. Where
4. Who
5. What
6. How + why
1. 감독 소개 [박광현]
2. When
3. Where
4. Who
5. What
6. How + why
본문내용
하고자 하였다.
- 여일 : 영화에서 동막골이라는 상징적 장소와 나비의 상징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주는 인물이 바로 여일이다. 여일은 말하자면 ‘나비소녀’인 것이다. 머리에 항상 꽃을 꽂고 다니는 여일은 꽃을 찾아 날아다니는 한 마리 나비이다. 한 폭에 아름다운 수채화 같은 하얀 감자꽃 밭 위를 둥둥 날아다니는 여일, 마을 축제에 사람들 사이사이를 너울너울 춤추는 여일, 무엇보다 여섯 명의 군인들 사이를 날아다니며 동막골의 꽃가루 화수분을 그들 머리위에 뿌려대며 전쟁이라는 광기를 씻어 내주는 여일은, 한 마리 나비인 것이다. 나비소녀 여일은 동막골을 지키는 나비처럼 이 동막골의 정신적 순수의 상징이다. 지나치리만큼 미친 바깥세상과 단절된 동막골 사람들은 어쩌면 여일처럼 정신적으로 아직 어른이 못 된 바보 같은, 아이 같은 사람들일지 모른다. 하지만 이 미친 살육의 바깥세상과 단절된 채 제정신으로 살아갈 수 있는 것은 바로 이 동막골 사람들의 어린아이같이 때 묻지 않은 순수함, 혹은 아이 같은 순진함일 것이다. 그 순수함, 순진함의 상징이 여일로 대변되고 여일은 다시 나비로 상징화 된 것이다. 이 둘이 상징적으로 합친 나비소녀를 통해 살육전쟁에서 미쳐버린 사람들을 치유하게 된다는 것이 이 영화의 주 스토리인 셈이다.
- 나비
첫 번째 평화 .
두 번째는 여일과의 상종관계.
세 번째는 마을의 수호신.
네 번째 상처입은 영혼들의 쉼터.
마을의 수호신 - 나비는 그들의 수호신으로의 역할을 연합군의 동막골 침투 작전 때 극대화 하는데 이는 연합군이 낙하산에서 낙하하는 과정에서 수천수만 마리의 나비떼가 나타나 그들의 낙하를 저지하는 과정에서 여실히 보여준다.
상처입은 영혼들의 인도자 - 스미스가 동막골로 오게 된 것은 나비가 프로펠라에 걸려 추락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리수화 일행과 표현철 일행이 등장할 때도 나비가 등장하게 된다. 즉 상처 입은 영혼들을 나비가 마을로 이끌고, 이들은 이 마을에서 평화를 얻게 되고 인간 본연의 순수함을 느끼게 된다.
"나비로 시작, 나비로 끝나는 영화다!" 박관형 감독 인터뷰 中
- 팝콘 : 동막골 부락민들의 주식량인 옥수수로 만들어진 것으로써 전쟁의 상징이 수류탄이 폭파되어 만들어진다. 수류탄은 인민군과 국군의 대립과정에서 전쟁의 비극을 보여주는 수단으로 사용되어 지는데, 이러한 수류탄이 동막골 부락민들의 창고에서 폭발하여 팝콘을 만들었다는 것은 전쟁의 비극이 동막골의 순수에 의해 변이되기 시작했다는 점과 이것을 계기로 인민군과 국군이 동막골 부락민들과 어울려 순수를 되찾기 위한 여정을 시작했다는 의미로 크게 구분지어 볼 수 있을 것이다.
멧돼지와 연합군의 전투 scene : 동막골에 모인 적들이 화합하기 위해서는 공동의 적이 있어야 한다. 멧돼지를 함께 잡음으로 인해 인민군과 국군이 마침내 화합하게 되는 것이다.
- 옷
옷’이 가지는 정체성은 동막골을 찾아온 군인들의 심경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대변해주는 도구입니다. 이 영화에서 , 북 군인들의 옷이 변화하는 부분은 캐릭터의 변화와도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인민군이 입은 군복의 대치는 남과 북의 단절을 의미하고 ,동막골 사람으로 동화되어 부락민옷을 입는 것은 화해와 통일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막골을 지키고자 다시 군복을 입을 때는 남북 연합군이 됩니다.이 때 입는 군복은 인민군, 국군 군복이 아닌 동막골 사람들이 건낸 겉옷과 함께 입은 연합의 '옷' 이라고 볼 수 있죠.
지금까지 제작된 전쟁영화들은 인물들을 극한 상황으로 몰아넣기만 하지 그들을 한 번도 치유해주지 않는다. 난 동막골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을 달래주는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 (감독의 인터뷰 中)
- 여일 : 영화에서 동막골이라는 상징적 장소와 나비의 상징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주는 인물이 바로 여일이다. 여일은 말하자면 ‘나비소녀’인 것이다. 머리에 항상 꽃을 꽂고 다니는 여일은 꽃을 찾아 날아다니는 한 마리 나비이다. 한 폭에 아름다운 수채화 같은 하얀 감자꽃 밭 위를 둥둥 날아다니는 여일, 마을 축제에 사람들 사이사이를 너울너울 춤추는 여일, 무엇보다 여섯 명의 군인들 사이를 날아다니며 동막골의 꽃가루 화수분을 그들 머리위에 뿌려대며 전쟁이라는 광기를 씻어 내주는 여일은, 한 마리 나비인 것이다. 나비소녀 여일은 동막골을 지키는 나비처럼 이 동막골의 정신적 순수의 상징이다. 지나치리만큼 미친 바깥세상과 단절된 동막골 사람들은 어쩌면 여일처럼 정신적으로 아직 어른이 못 된 바보 같은, 아이 같은 사람들일지 모른다. 하지만 이 미친 살육의 바깥세상과 단절된 채 제정신으로 살아갈 수 있는 것은 바로 이 동막골 사람들의 어린아이같이 때 묻지 않은 순수함, 혹은 아이 같은 순진함일 것이다. 그 순수함, 순진함의 상징이 여일로 대변되고 여일은 다시 나비로 상징화 된 것이다. 이 둘이 상징적으로 합친 나비소녀를 통해 살육전쟁에서 미쳐버린 사람들을 치유하게 된다는 것이 이 영화의 주 스토리인 셈이다.
- 나비
첫 번째 평화 .
두 번째는 여일과의 상종관계.
세 번째는 마을의 수호신.
네 번째 상처입은 영혼들의 쉼터.
마을의 수호신 - 나비는 그들의 수호신으로의 역할을 연합군의 동막골 침투 작전 때 극대화 하는데 이는 연합군이 낙하산에서 낙하하는 과정에서 수천수만 마리의 나비떼가 나타나 그들의 낙하를 저지하는 과정에서 여실히 보여준다.
상처입은 영혼들의 인도자 - 스미스가 동막골로 오게 된 것은 나비가 프로펠라에 걸려 추락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리수화 일행과 표현철 일행이 등장할 때도 나비가 등장하게 된다. 즉 상처 입은 영혼들을 나비가 마을로 이끌고, 이들은 이 마을에서 평화를 얻게 되고 인간 본연의 순수함을 느끼게 된다.
"나비로 시작, 나비로 끝나는 영화다!" 박관형 감독 인터뷰 中
- 팝콘 : 동막골 부락민들의 주식량인 옥수수로 만들어진 것으로써 전쟁의 상징이 수류탄이 폭파되어 만들어진다. 수류탄은 인민군과 국군의 대립과정에서 전쟁의 비극을 보여주는 수단으로 사용되어 지는데, 이러한 수류탄이 동막골 부락민들의 창고에서 폭발하여 팝콘을 만들었다는 것은 전쟁의 비극이 동막골의 순수에 의해 변이되기 시작했다는 점과 이것을 계기로 인민군과 국군이 동막골 부락민들과 어울려 순수를 되찾기 위한 여정을 시작했다는 의미로 크게 구분지어 볼 수 있을 것이다.
멧돼지와 연합군의 전투 scene : 동막골에 모인 적들이 화합하기 위해서는 공동의 적이 있어야 한다. 멧돼지를 함께 잡음으로 인해 인민군과 국군이 마침내 화합하게 되는 것이다.
- 옷
옷’이 가지는 정체성은 동막골을 찾아온 군인들의 심경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대변해주는 도구입니다. 이 영화에서 , 북 군인들의 옷이 변화하는 부분은 캐릭터의 변화와도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인민군이 입은 군복의 대치는 남과 북의 단절을 의미하고 ,동막골 사람으로 동화되어 부락민옷을 입는 것은 화해와 통일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막골을 지키고자 다시 군복을 입을 때는 남북 연합군이 됩니다.이 때 입는 군복은 인민군, 국군 군복이 아닌 동막골 사람들이 건낸 겉옷과 함께 입은 연합의 '옷' 이라고 볼 수 있죠.
지금까지 제작된 전쟁영화들은 인물들을 극한 상황으로 몰아넣기만 하지 그들을 한 번도 치유해주지 않는다. 난 동막골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을 달래주는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 (감독의 인터뷰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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