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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건축가 김중업
Ⅱ. 육군박물관의 소개
Ⅲ. 육군박물관의 조형성과 공간구성 (관람후기)
Ⅳ. 육군박물관의 비판적 시각과 시사성
Ⅴ. 결론 (건축가 김중업이 남긴 의미)
Ⅱ. 육군박물관의 소개
Ⅲ. 육군박물관의 조형성과 공간구성 (관람후기)
Ⅳ. 육군박물관의 비판적 시각과 시사성
Ⅴ. 결론 (건축가 김중업이 남긴 의미)
본문내용
[2] 역사성 (Historicity)
ㆍ 1956년 10월 3일 육국사관학교기념관으로 발족.
ㆍ 1966년 10월 4일 육국사관학교 박물관으로 개칭.
ㆍ 1983년 3월 8일 박물관을 신축 ( 육군박물관으로 확대 개편 )
ㆍ 작가 김중업은 그의 연구소 25주년이 되는 해(1981년)에 육군박물관 설계를 수주하였고,
프랑스 대사관 이후 걸작을 내려는 생각을 표명하면서 열정을 다한 작품 중에 하나.
김중업 曰 “전시공간이 극적이어야 하고, 빛과 물이 아롱져 더울 돋보여야 한다.”
ㆍ 이 건축물은 1983년 대한건축사협회 회원건축설계 작품전에서 대상을 수상.
[3] 건물 성격 (Character)
ㆍ 우리나라 선사시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각종 군사관계자료를 상설 전시하는 박물관
ㆍ 천자총통, 부산진순절도 등 보물 10점을 비롯하여 약 3,500 여점의 군사자료를 전시하고 있음
ㆍ 총 소장 전시물 수는 8,301점.
ㆍ 일반대중보다는 군사시설의 일종이고, 입지조건 또한 일반인의 접근이 제한되어 옴.
ㆍ 그러나 ‘93 대전엑스포’ 개최를 기해 일반인에게 공개되기 시작.
[4] 건물 배치:
ㆍ 두 MASS는 형태적 이원성으로 대비 됨.
ㆍ 육군사관학교 캠퍼스 내 비교적 여유있는 대지.
ㆍ 본관과 도서관 축이 직교되는 곳에 위치 (따라서 이 건축물은 작가 김중업의 독자적인 자태를 충분히 나타낼 수 있는 조건)
[5] 건물 MASS:
ㆍ 본 건물은 중앙의 현관을 중심으로 강당기능과 전시기능으로 조닝.
ㆍ 강당부분은 장방형의 MASS.
ㆍ 전시부분은 속이 빈 원통형 MASS.
ㆍ 1956년 10월 3일 육국사관학교기념관으로 발족.
ㆍ 1966년 10월 4일 육국사관학교 박물관으로 개칭.
ㆍ 1983년 3월 8일 박물관을 신축 ( 육군박물관으로 확대 개편 )
ㆍ 작가 김중업은 그의 연구소 25주년이 되는 해(1981년)에 육군박물관 설계를 수주하였고,
프랑스 대사관 이후 걸작을 내려는 생각을 표명하면서 열정을 다한 작품 중에 하나.
김중업 曰 “전시공간이 극적이어야 하고, 빛과 물이 아롱져 더울 돋보여야 한다.”
ㆍ 이 건축물은 1983년 대한건축사협회 회원건축설계 작품전에서 대상을 수상.
[3] 건물 성격 (Character)
ㆍ 우리나라 선사시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각종 군사관계자료를 상설 전시하는 박물관
ㆍ 천자총통, 부산진순절도 등 보물 10점을 비롯하여 약 3,500 여점의 군사자료를 전시하고 있음
ㆍ 총 소장 전시물 수는 8,301점.
ㆍ 일반대중보다는 군사시설의 일종이고, 입지조건 또한 일반인의 접근이 제한되어 옴.
ㆍ 그러나 ‘93 대전엑스포’ 개최를 기해 일반인에게 공개되기 시작.
[4] 건물 배치:
ㆍ 두 MASS는 형태적 이원성으로 대비 됨.
ㆍ 육군사관학교 캠퍼스 내 비교적 여유있는 대지.
ㆍ 본관과 도서관 축이 직교되는 곳에 위치 (따라서 이 건축물은 작가 김중업의 독자적인 자태를 충분히 나타낼 수 있는 조건)
[5] 건물 MASS:
ㆍ 본 건물은 중앙의 현관을 중심으로 강당기능과 전시기능으로 조닝.
ㆍ 강당부분은 장방형의 MASS.
ㆍ 전시부분은 속이 빈 원통형 M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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