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소설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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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소설의 특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2쪽

Ⅱ.본론..............................2~8쪽

제1장 근대소설의 특질..........................2~4쪽
1.허구..........................................2쪽
2.미메시스.....................................2~4쪽

제 2장 작품분석.................................4~8쪽
1. 어휘-문장.....................................4쪽
2. 인물연구.....................................4~5쪽
3. 시공간적 특징................................6쪽
4. 플롯연구.....................................6~7쪽
5. 주제 분석.....................................8쪽
6. 장르적 접근...................................8쪽

Ⅲ.결론..........................8쪽

Ⅳ. 참고문헌...................9쪽

본문내용

있고 근대의 인물들은 영웅이라기보다는 평범한 일상적 자아이며 보통사람의 힘과 능력의 한계 안에 있기 때문이다.
예1) 변학도의 생신연이 벌어지는 날이 되었다. 각읍의 관장들이 모여 들었다. 생신연은 성대했다. 이어사는 연회에 걸인의 행색을 하고 참석하여 차운(次韻)을 제의하여 높을 고(高)에 기름 고(膏) 두 자를 운으로 시를 지어 탐관오리의 학정을 비판한다. 이어서 어사또가 출도하여 탐관오리 변학도를 봉고파직하고 춘향을 구한다. 춘향은 수절로 정렬부인으로 봉해져 삼남이녀를 두고 행복하게 살며, 이어사는 후에 좌우영상까지 지낸다.
[춘향전]
예2) 중국인 왕 서방이 장가를 들게 되었다. 새로 색시를 사 온 것이다. 복녀는 타오르는 질투를 참지 못해서 결혼식날 왕 서방을 찾아가서 저의 집으로 가기를 청했다. 결혼식장은 수라장으로 변해 갔다. 복녀는 손에 낫을 쥐고 대항하다가 피를 뿜고 죽어 갔다. 이 날 밤 왕 서방은 복녀의 남편과 의사에게 각각 30원과 20원씩을 주었다. 이튿날 복녀뇌일혈로 죽었다는 한 장의의 진단으로 공동 묘지로 실려 갔다.
[감자]
3)하강 구성: 고전에는 주로 상승구성이 나타났다면 근대에는 주인공이 지향하는 바가 독자가 보기에 실패하게 되는 구성, 즉 주인공이 행복한 상태에서 점차 불행한 상태로 전락하게 되는 구성이 등장한다.
예1)기생의 딸 춘향→이몽룡과의 사랑→이몽룡이 떠남→변사또의 출현→변사또의 수청거부→옥살이→이몽룡 등장→어사또가 된 이몽룡→춘향과 이몽룡의 행복한 삶 [춘향전]
예2)김 첨지가 아침부터 돈을 범→계속해서 손님들이 나타남→술 집에서 술을 마심→집 으로 돌아감→아내가 죽음 [운수 좋은 날]
4)시간의 변용에 따른 플롯 구성: 고전의 경우 시간의 순서대로, 또는 시간개념의 무시로 사건이 배열되는 플롯이 구성되지만 근대의 경우 사건이 진행되어 나가다가 필요한 부분에서 과거로 소급하여 거슬러 올라가는 소급제시 기법 등 다양한 시간의 변용을 이용한 플롯이 나타난다.
예)1.이 날이야말로 동소문 안에서 인력거꾼 노릇을 하는 김 첨지에게는 오랜간만에...
2.그 의 아내가 기침으로 쿨룩거리기는 벌써 달포가 넘었다.
3.병이 이대도록 심해지기는 열흘 전에 조밥을 먹고 체한 때문이다.
4.이 환자가 그러고도 먹는 데는 물리지 않았다. 사흘 전부터 설렁탕 국물이.....
5.인제 설렁탕을 사줄 수도 있다..80전을 손에 쥔 김 첨지의 마음은 푼푼하였다.
[운수 좋은 날]
5.주제분석
1)경제적 곤궁의 주제화: 고전에서는 애정 일변, 출세지향성, 충효예 사상과 달리 근대소설은 현실의 모순구조에서 자가의 출발점이 놓여있다는 점에서 근대성에 접하고 있다. 근대성이란 무엇보다도 돈의 질서에 삶의 모든 과정이 종속되어 있음을 의미하고, 그 돈의 질서에서 소외된 사람들, 돈의 부재에 의한 경제적 궁핍을 다루는 것이 바로 근대소설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예1)[춘향전]: 계층을 초월한 자유연애
[유충렬전]: 가문과 국가를 위기에서 구한 유충렬의 고난과 영웅적인 행적
예) [운수 좋은 날]:일제 강점 하 도시 하층민의 빈곤한 삶
[화수분]: 궁핍한 현실 속에서 죽어가는 어떤 부부의 참혹한 실상
2)性과 민족의 관련성: 고전은 성을 억압하고 은폐한 위에 구축되어있다. 성은 일반적으로 개인적인 것으로 치부하고 유교적 이념의 권위주의는 그러한 개인주의적 요소를 배척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근대에 들어와 개인의 자아의식이 싹트면서 개인의 성적 자유가 점차 강력하게 요구되기 시작한다.
예)그는 부끄러운 듯이 시선을 피하며 의미 있게 웃기만 한다. 그 아름다운 입술이란 모든 것을 잊고 열렬한 키스를 하고 싶었다. [타락자]
6.장르적 접근
1)신변소설: 근대에는 지금 여기의 삶을 형상화하고 추상적이고 모호한 이이야기는 일단 제외하므로 작가가 몸담고 있는 중산층의 허위의식을 공격하거나 중산층적 삶의 현실적 고뇌를 반영하는 신변소설이 등장한다.
예)[피아노]는 중산층의 부부가 등장해 피아노를 둘러싼 해프닝을 벌이고 있는데 이 해프닝의 진정한 의미는 허위의식의 부정이다. 그들은 서로 칠 줄도 모르는 피아노를 사들여 놓고 장식적인 소품으로만 의미부여하고 있는 것이다.
Ⅲ.결론
본 논의에서는 근대소설에 나타나는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첫 장 에서는 소설에서의 큰 틀이라고 할 수 있는 허구와 미메시스 그리고 리얼리즘에 대한 원론적인 이론을 살펴보았고, 두 번째 장인 작품분석 에서는 패러다임의 변화로 주제면, 소재면에서 다양성이 나타날 수 있었다. 또한 소설이론에서 어휘의 부분에서는 고전의 양식인 한자어보다 일상어가 중요하게 대두되었고, 인물의 부분에서는 영웅성 보다는 보통의 인물이 작중인물로 선정 되었고, 시공간에서는 고전에 비해 막연한 공간보다는 구체적 공간이, 농촌보다는 도시, 비합리성 보다는 합리성을 가지는 특징이 드러난다. 마찬가지로 근대소설의 플롯에서도 묘사의 남용이 자제된 서두구성, 해피엔딩이 아닌 비극적 결말구성, 행복한 상태에서 불행한 상황으로 되어가는 하강구성, 평면적인 사건 배열이 아닌 소급제시기법 등, 다양한 시간의 변용을 이용함으로써 고전소설과는 전반적으로 상반된 모습을 보인다. 이 외에도 주제 분석과 장르적 접근에도 고전과 다른 새로운 소재와 현실적인 모습 즉 실생활이 투영된 작품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상에서 근대소설의 특징을 고전소설의 기법들과 대비시켜 봄으로써 근대소설의 특징에 대해깊이 알 수 있었고 근대소설에 담긴 근대사회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도 한걸음 더 다가간 논의였다.
Ⅳ. 참고문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대학국어 201쪽 참조송현호, {한국현대소설론}, 민지사, 2000.
이재선, {한국현대소설사}, 홍성사, 1979.
이재선, {현대한국소설사}, 민음사, 1991.
전광용 외, {한국현대소설사연구}, 민음사, 1984.
박태상, {전통부재시대의 문학}, 국학자료원, 1993.
박태상, {한국문학과 죽음}, 문학과지성사, 1993.
나병철 {근대성과 근대문학}, 문예출판사, 1995
윤병로 {한국 근*현대 문학사}, 명문당, 1991
조남현 {소설원론}, 고려원 , 2000
박덕은 {소설의 이론}, 세문사,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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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1.02
  • 저작시기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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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89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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