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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90년대][포스트모더니즘][한국문학][소설문학][영화][PC통신]199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1990년대의 한국문학, 1990년대의 소설문학, 1990년대의 영화, 1990년대의 PC통신, 1990년대의 CG(컴퓨터그래픽)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199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Ⅱ. 1990년대의 한국문학

Ⅲ. 1990년대의 소설문학

Ⅳ. 1990년대의 영화

Ⅴ. 1990년대의 PC통신

Ⅵ. 1990년대의 CG(컴퓨터그래픽)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적이고 감각적이며 순발력이 고도로 발달한 신세대에게서만 창작 전파 향유가 가능한 시리즈물들이다.
청소년들이 유머를 창작 향유하게 되는 근본 배경은 세 가지로 첫째, 현재의 상황에 대한 단조로움과 지루함을 해결하기 위한 방편으로 새로운 생활 자극을 찾아 유머를 창작 향유한다. 둘째는 청소년기의 정체적 위기감을 완화시키기 위한 방편으로 유머를 창작 향유하게 된다. 셋째는 청소년들이 동류 집단과의 유머를 통한 동일시와 결속을 통해 소속감을 느끼며 기성세대들과의 차별적 정체성을 갖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Ⅵ. 1990년대의 CG(컴퓨터그래픽)
디지털 시대에 빠른 속도로 발전해 온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술은 카메라에 의해 촬영되어 재현되는 영상의 재구성 및 시각화의 용이성 등에 따른 효과적인 제작 기법의 필요성에 의해 90년대의 영화 영상들에서 활발하게 사용되어 왔으며, 이러한 컴퓨터의 활용에 따른 변화는 영화의 기획, 제작, 소비의 전 분야에 걸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비록 현재까지의 기술 수준에서 영화 필름과 같은 고해상도의 영상 제작에는 비용이나 기술면에서 한계와 많은 제약 조건이 있으나 영상의 특수효과 제작에 있어서 컴퓨터 그래픽스의 활용은 더욱 증대되고 그 표현 방법 또한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최근의 영화에서는 어떤 부분이 특수효과이고 어느 부분이 실사인지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정교하게 작업된 영상을 볼 수 있는데, 사실 이 점이 특수효과의 진정한 목적이라 할 수 있으며, 영화의 탄생 이래로 특수 효과 기술은 실사와 똑같은 결과물을 얻기 위해 수많은 장비의 개발을 촉진시켜 왔으며, 이러한 기술적인 발전으로 인해 영화의 시각효과 측면에서 많은 발전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 김구(2003), 1980년대 말부터 1990년대 초 한국컴퓨터 그래픽 현황 및 특성, 인하대학교
▷ 박민수(1996), 현대문학의 사회적 의사 소통 양상 연구 : 1990년대 한국 문학을 중심으로, 한국비평문학회
▷ 우보경(2009), 1990년대 이후 한국연극의 무대의상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경향, 중앙대학교
▷ 이상길(2005), 1990년대 한국 영화장르의 문화적 정당화 과정 연구, 성곡언론문화재단 언론과사회사
▷ 이장우(2000), 1990년대 국내 정보통신산업의 성장과 경쟁, ITFIND
▷ 황경(2012), 현대문학 : 1990년대 소설가소설의 윤리의식 연구, 우리어문학회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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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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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6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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