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 서론과신론 요약정리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조직신학 서론과신론 요약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제 1과 종교(Religion)는 무엇인가
 제 2과 계시(啓示;Revelation)란 무엇인가?(마 11 27절)
 제 3과 성경의 영감(靈感;Inspiration)(딤후 3:16-17절, 벧후 1:20-21)
 제 4과에서는 영감된 책인 성경이 어떻게 완전한 가를 보자

Ⅱ. 신론
 제 1과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창1:1,출3:14,요17:3,히11:3)
 제 2과 하나님의 성품(절대적 성품=非共有的 屬性,출3:14)
 제 3과 하나님의 성품(보편적 성품=共有的 屬性, 민 23:19)
 제 4과 하나님의 작정(作定)과 예정(豫定)
 제 5과 삼위일체(고후 13:13)
 제 6과 하나님의 섭리(Providence)
 제 7과 창조주 하나님(창세기 1장 1절, 롬 1:20)

본문내용

다. 양태론이 나왔다는 것은 그만큼 피조물인 우리 인간에게 있어 삼위일체 교리의 이해와 설명이 쉽지 않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설명은 쉽지 않더라도 성경은 분명 하나님이 삼위일체임을 말씀하십니다. 따라서 양태론적으로 하나님을 해석하면 이단이 되는 것입니다.
2. 대표적인 양태론자 세 사람
1) 프락세아스(Praxeas):
최초의 양태론자로 창조주 하나님은 성부 한분으로 아버지 자신이 동정녀에게 들어가 그 자신이 동정녀에게 나시고 그 자신이 수난 받으셨다 주장하여 삼위의 위격 구별을 부정. 터툴리안이 비판.
2) 서머나의 노에투스(Noëtus of Smyrna):
성부가 친히 성육신하시어 그리스도가 되어 고난 받고 죽었다가 스스로 부활했다는 성부수난설(聖父受難說, Patripassianism) 주장. 히폴리투스는 노에투스를 최초 양태론자로 봄.
3) 사벨리우스(Sabellius):
하나님은 한분으로 신격의 엄중한 단일성을 가르침. 따라서 한분 하나님이 창조와 율법 수여 시에는 성부로, 성육신에서는 성자로, 중생과 성화에서는 성령으로 각각 나타난다고 주장하여 양태론의 절정을 이룬 인물.
3. 양태론의 주요 역사
1) 처음에는 교황 칼리스투스(Callistus, 217-222)가 사벨리우스에 동조했으나 결국 파문
2) 263년 로마 회의에서 정죄, 파문 당함
3) 종교개혁 시대 세르베투스(M. Servetus)와 18세기 신비주의자 임마누엘 스웨덴 보르그(I. Swedenborg) 등에게서 다시 등장함.
4) 오늘날에도 일부 기독교인들이 무의식적으로 양태론에 빠져서 방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교회는 늘 바른 교리를 잘 가르쳐야 한다고 봅니다.
제 6과 하나님의 섭리(Providence)
사람들은 신앙 생활을 하면서 하나님의 섭리라는 말을 자주 사용합니다. 이 말의 본 뜻을 살펴보자
1. 하나님의 섭리
1) 하나님의 섭리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세상의 통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행하시고 인도하시는 사역이다
즉 모든 피조 세계와 피조물들을 돌보시고 다스리시는 일을 하나님의 섭리라 한다. 그러므로 창조론과 섭리론은 반드시 연결해서 생각해야 한다.
2) 영어의 섭리에 해당하는 단어가 성경에 나오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하나님의 섭리는 성경적이다(성 어거스틴이 발전=헬, 프로노이아;관심,주목,전망-라, 프로비덴티아).
3) 철학의 우연론(에비규로)과 운명론(스도이고)은 성경적이 아니다.
4) 범신론(하나님과 세계 동일시)과 이신론(理神論,Deism;자연신론)과 불교 사상(범신론적)은 모두 섭리론이 아니다.
2.섭리의 요소
1) 보존(Preservation)
보존이란 하나님께서 그가 창조하신 만물들과 거기에 부여하신 특성과 능력들을 유지시키는 계속적인 사역(신 33:12, 25-28, 삼상 2:9, 느 9:6, 시 107:9, 마 10:29, 행 17:28).
2) 협력(Concurrence)
하나님은 피조물을 단순히 만드신게 아니라 피조물의 동작과 활동에도 관여한다. 그래서 모든 창조물과 합력하여 하나님의 일을 정확하게 실행하게 하신다(창 45:7-8, 신 8:18, 수 11:6, 잠 21:1, 왕상 22:20-23).
3) 통치(Government)
하나님은 자신이 만드신 만물을 그 존재의 목적에 맞도록 다스리신다. 가장 하찮은 일들(마 10:29-31)과 우연하게 보이는 일들(잠 16:33), 그리고 사람의 악한 행실들(행 14:16)과 선한 행실들(빌 2:13) 까지 모두 하나님의 통치아래 있다.
3. 특별 섭리(이적)
하나님은 때로 특별한 섭리를 베푸신다.
시급한 기도 응답, 비상시의 구출, 긴급한 위험에서의 보호 등이 모두 특별 섭리다(시 11:1, 욘 2:1, 10, 요 11:41-44).
제 7과 창조주 하나님(창세기 1장 1절, 롬 1:20)
하나님은 창조주이십니다. 즉 성경의 하나님은 태초에 모든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분입니다. 창조주 하나님에 대해서 보자
1.하나님의 창조
1)하나님은 시간과 물질과 공간을 창조(창 1:1, 성 어거스틴).
2)하나님은 무(無)에서 유(有)를 만듦(히 11:3, 성 어거스틴).
3)하나님은 보이는 세계 뿐 아니라 보이지 않는 세계도 만듦(골 1:16).
4)창조의 궁극적인 목적: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 손으로 하신 것을 나타내신다(시 19:1-5, 어거스틴).
2.물질 세계의 창조
1)창조 주간(6일) 창조.
첫째날=빛
둘째날=궁창, 물
셋째날=풀,채소,각종 나무(종류대로 창조)
넷째날=큰 광명, 작은 광명(징조와 일자와 사시와 연한), 별들
다섯째날=물고기, 새(종류대로 창조)
여섯째날=육축, 땅에 기는 것, 짐승(종류대로 창조), 사람
일곱째날=안식(복을 주심)
2) 생물진화론은 성경적이지 못한다.
3)창조는 지속적임(Creatio continua).
3.보이지 않는 것들의 창조
1)영적 세계
2)천사
(1)그룹=낙원의 입구를 지키고(창 3:24), 속죄소 응시(출 25:18, 사 37:16,히 9:5), 다양한 형태의 생물(겔 1장, 계4장)
(2)스랍=하늘 임금 보좌 수종(사 6:2, 6)
(3)가브리엘(단 8:16, 눅 1:19)과 미가엘(단 10:13, 유9, 계12:7)
(4)정사와 능력(엡 3:10, 골 2:10),보좌(골 1:16),하늘의 주관자(엡 1:21, 골 1:16), 능력(엡 1:21, 벧전 3:22)
4.잘못된 기원론
1)이원론:하나님과 물질은 함께 영원하다.
2)유출설:세상과 하나님은 하나이다. 그런데 하나님으로부터 새상이 유출되었다.
3)(유신)진화론:하나님께서 진화의 방법으로 세상을 만드셨다.
* 여기서 말하는 진화는 생물 진화론으로 이것은 수용하기 어려운 이론입니다. 다만 우주나 지질이나 문화 등에 대해서는 진화라는 말보다 우주 기원론이나 문화의 진보, 지질의 변이 등으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4)유물론:신도 없고 영적 존재도 없다. 오직 물질만이 존재할 뿐이다. 공산주의.
「출처 : http://www.kictnet.net/, 창조신학연구소, 조직신학 Ⅱ(조덕영 교수)」
  • 가격4,0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13.11.04
  • 저작시기201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9014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