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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함께 오랜 실험과 실천, 담론의 과정이 필요하다. 강한 일체감과 엄격한 위계질서를 강조하는 유교적 가부장제의 전통이 여전히 지배적인 한국사회에서 한편으로는 자율적 판단과 선택에 기반을 둔 자유주의 시민주체의 실천과 다른 한편으로는 소수자 집단의 특수성에 대한 감수성과 관용을 전제로 하는 다문화적 시각이 뿌리내릴 수 있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이주자들을 시민주체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이민에 대해 부정적이었던 독일도 2020년까지 노동인구 100만 명을 유입하고, 일본도 매년 5년 기한으로 50만 명을 유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한다. 순혈주의보다는 다민족·다문화가 한 사회를 건강하게 유지해줄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혼혈아”, “트기”라는 말로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을 우리 사회의 이방인으로 방치하는 것보다 이제 국제화되고 다문화된 우리의 현실에 맞는 법과 제도의 정비 및 새로운 문화와 인권에 대하여 진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성화(2008), 다문화가정 지원제도의 문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모선희(2008),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정책적 지원방안 연구, 2008-02, 충남발전연구원,
서종남(2010). 다문화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정선아(2009), 다문화가정 유아를 위한 정책에 대한 연구, 보육교육연구 29(1).
중앙다문화교육센터(2010). 다문화교육 전문교원연수 자료집. 서울: 저자.
황범주(2008),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정책 분석, 안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근 이민에 대해 부정적이었던 독일도 2020년까지 노동인구 100만 명을 유입하고, 일본도 매년 5년 기한으로 50만 명을 유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한다. 순혈주의보다는 다민족·다문화가 한 사회를 건강하게 유지해줄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혼혈아”, “트기”라는 말로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을 우리 사회의 이방인으로 방치하는 것보다 이제 국제화되고 다문화된 우리의 현실에 맞는 법과 제도의 정비 및 새로운 문화와 인권에 대하여 진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성화(2008), 다문화가정 지원제도의 문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모선희(2008),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정책적 지원방안 연구, 2008-02, 충남발전연구원,
서종남(2010). 다문화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정선아(2009), 다문화가정 유아를 위한 정책에 대한 연구, 보육교육연구 29(1).
중앙다문화교육센터(2010). 다문화교육 전문교원연수 자료집. 서울: 저자.
황범주(2008),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정책 분석, 안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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