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보육의 개념과 보육과정의 종류를 개괄하고, 현대 사회에 있어서 요구되는 보육과 보육과정은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보육의 개념, 보육과정의 종류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보육의 개념과 보육과정의 종류를 개괄하고, 현대 사회에 있어서 요구되는 보육과 보육과정은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보육의 개념, 보육과정의 종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이란

2.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보육의 개념
 1) 1945년 이전 전통기 - 최극빈 아동의 구호차원
 2) 1945년 해방 이후 - 고아, 기아, 부랑아를 위한 아동 보호
 3) 1961년 아동복리법 제정 이후 - 탁아개념
 4) 1982년 유아교육진흥법 제정 이후 - 보육
 5) 2004년 개정 영유아보육법 이후 - 보편적 인권의 관점에서 보육

3.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보육과정의 종류
 1) 1921년 탁아프로그램 이후 1961년 영유아복리법까지의 보육과정
 2) 1970년 유아교육과정
 3) 1981년 유치원교육활동 지도서
 4) 2002년 표준보육과정
 5) 제1차 2007년 표준보육과정
 6) 제2차 2010년 표준보육과정
 7) 2011년 만 5세 공통과정 및 누리과정
 8) 2013년 3-4세 누리과정

4. 현대 사회에 있어서 요구되는 보육
 1) 권리의 주체로서 보육
 2) 수요자 중심의 보육
 3) 공공보육서비스
 4) 다양한 욕구를 반영한 보육
 5) 적절한 보호와 교육적 경험

5. 현대 사회에 있어서 요구되는 보육과정
 1)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
 2) 보육교사의 체계적인 교육
 3) 제도적 장치 마련
 4)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요성은 인간 발달의 초기 경험이 이후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 결정적인 시기를 놓치면 회복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유아기에 학습해야 할 신뢰감이나 자율성, 주도성, 언어능력 등을 적기에 학습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영유아기의 보육적 경험은 매우 중요하다.
5. 현대 사회에 있어서 요구되는 보육과정
1)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최저학력 상향이 요구된다.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보육교사의 자질이라고 보았을 때 우수한 보육교사가 보육시설에 근무함으로써 표준보육과정의 내실화를 기할 수 있다. 따라서 1년 과정의 보육교사교육원이나 사이버대학 등을 통한 보육교사 배출제도를 조속히 폐지하고 보육교사의 학력을 4년제 졸업자로 상향 조정할 필요성이 있다.
2) 보육교사의 체계적인 교육
표준보육과정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보육교사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요구된다. 현재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교육은 승급 교육과 3년 주기의 직무교육이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는 보육교사의 잦은 이직과 대체교사의 부족 등 여러 가지 사정으로 직무교육이 적정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표준보육과정의 인식과 적용에 필요한 체계적인 교육도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지원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3) 제도적 장치 마련
전체 보육시설이 표준보육과정을 지속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과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2005년부터 시작된 보육시설 평가인증 제도를 통해 보육현장에 대해 표준보육과정 지속 여부를 파악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나 보육시설 평가인증은 자발적으로 참여한 시설에 대해서만 이루어지고 있어 미참여시설에 대해서는 표준보육과정의 시행여부에 대한 판단 준거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표준보육과정의 보급을 위해 유치원에서 시행 중인 장학제도 형태의 제도적인 장치를 보육시설에도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
4)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표준보육과정의 계획, 실행, 평가에서 보육교사는 보육의 질적 수준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보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표준보육과정 질 관리에 관한 연구를 포함하여 원내 교사교육, 자율장학, 멘토링 등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6. 시사점
오늘날 가족구조가 핵가족화하고 여성의 사회참여가 증가하면서 학령기 자녀를 둔 가정에서 그들의 방과후 시간을 제대로 보살펴 줄 수 있는 지원체제를 갖추고 있는 가족은 그리 많지 않다. 취업모 자녀인 경우 35~45%의 아동이 방과후 성인의 보호 없이 3~7시간 가량을 혼자서 생활 하며, 60% 이상의 자녀들이 적어도 한 개 이상의 학원을 이용하고 있는데 학원 수강의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가 방과후에 집에 가도 부모나 성인이 없어 학원을 아동 방과후 보호의 장소로 활용하기 때문이다. 방과후 아동이 여러 학원을 다닐 경우 아동의 신체적·정신적인 부담이 더해지고, 유해 환경에 노출될 우려가 있다. 이러한 우려는 취업 부모의 불안 요인이 되며 또한 사교육에 의존함으로써 부모들의 사교육비 증가로 인한 경제적인 고충이 가중되고 있다. 현대사회의 인식변화로 인해 아동양육이 부모만의 책임이 아니며, 사회의 역할이 강조되어 학령기 아동에 대한 방과후 프로그램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여성들의 사회활동이 증가되어 가고 있는 요즈음 방과후 프로그램은 보육·탁아로 인한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 시키고 국민의 최저생활 보장에 기여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아동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지도하기 위해서, 그리고 복지사회의 실현을 위해서도 방과후 보육 프로그램의 적극적 확대가 요구된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경우는 대체로 오전 수업만 하기 때문에 오후 시간은 여전히 영유아들처럼 성인의 보호와 지도가 필요하다. 방과후 혼자 또는 아동끼리만 지내는 시간이 장기화되면 흔히 부모들은 자녀들의 안전에 대해서 필요 이상의 불안이나 경계심을 심어주어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타인과 사회에 대한 불신감을 조장할 수 있으며, 또 이것은 학령기 아동의 사회-인지 발달에 부정적으로 작용 할 수도 있다. 이들을 안전하고 교육적으로 유익한 환경에서 지내게 할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이 1990년대에 들면서 공개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하여 1996년 보건복지부에서 방과후 활성화 사업 대책을 발표하고 보육시설에서 필요하면 12세까지의 아동을 보육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적 장치를 마련하면서 방과후 아동지도가 공식적인 보육의 한 영역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보육의 개념과 보육과정의 종류를 개괄하고, 현대 사회에 있어서 요구되는 보육과 보육과정은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해 보았다. 보육현장의 환경변화와 관련하여 출산율이 급격히 저하되고 고령화 사회가 급속히 진전되고 있으며, 핵가족 및 편부모 가족이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아울러 노동시장의 변화와 더불어 여성들의 사회참여 기회가 확대되고 있는 등 이러한 요인들은 가족 내의 자녀양육 역할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와 같은 현상들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사회가 자녀의 양육을 안정적으로 지원해 주는 강화된 보육정책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1995년부터 실시된 보육시설 확충 3개년 계획으로 보육시설의 대대적인 확충이 이루진 것은 사실이지만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논의가 미흡하였고, 따라서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제도의 개선과 보육의 발전을 위한 법령 및 제도의 선진화가 절실히 요청되고 있는 실정이다. 질 높은 보육서비스의 제공은 보육의 공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 국가의 재정적 지원은 국공립 시설뿐만 아니라 민간보육 시설까지를 포함하여 강화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이기숙 외(2006).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김경희 외.(2006). 보육학 개론. 창지사.
이미정 외.(2009). 보육학개론. 창지사.
서문희 외(2004). 보육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 대한 연구. 여성부정책 보고서.
김남식(2001).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발전방안.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 가격2,3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4.01.13
  • 저작시기2014.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019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