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론 - 환경이 항공사 조직설계에 미치는 영향, 조직설계, 환경 (항공사,항공산업,항공사경영,대한항공 진에어 중국시장진출,중국시장진출,해외마케팅)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조직구조론 - 환경이 항공사 조직설계에 미치는 영향, 조직설계, 환경 (항공사,항공산업,항공사경영,대한항공 진에어 중국시장진출,중국시장진출,해외마케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조직설계란? ----------------------------------------------------------- 2

환경이란? ------------------------------------------------------------- 2

조직 환경이란? ------------------------------------------------------- 3

항공사 선정 이유 ---------------------------------------------------- 3

항공사 산업의 특성 -------------------------------------------------- 3

항공사 환경의 변화 -------------------------------------------------- 4

환경에 따른 조직의 변화 ------------------------------------------- 4

- 국내 항공사(아시아나 항공) -------------------------------------- 5

- 국내 항공사(대한 항공) ------------------------------------------- 5

- 해외 항공사 --------------------------------------------------------- 7

결론 -------------------------------------------------------------------- 8

본문내용


2,198
1,816
1,404
1,286
-
절감액
-
382
412
118
912
(차입금 감축) (단위 : 억원)
아시아나 항공은 IMF이후 기업의 취약한 재무 구조를 개선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구조조정을 단행해왔다.
2003년 6월 catering 사업부 매각을 통해, 기내 식대는 연 55억원,이자비용 연 65억원의 절감으로 총 120여억원이 절감되었다, 그 결과 2003년 상반기에서 2004년까지 기내식대가 14,523원에서 13,282원으로 8.5% 인하되었다. 또한 아시아나 공항 서비스의 매각으로 지상 조업료가 연 30억원, 이자비용이 연 46억원 절감되어 조업료율이 약 4% 인하 되었다.
구조조정을 통한 꾸준한 재무 구조 개선으로 아시아나 항공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투자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며, 재무적 안정성을 통해 경영의 유연성과 합리성을 도모해 나갈 수 있게 되었다.
2. 대한항공
· LCC 진에어 설립
대한항공은 2007년 저가 항공사가 늘어나면서 시장대응을 위해 저가 항공사를 설립하기로 하였다. 이름은 진에어로 확정하여 현재 11개 도시에 운영 중이다.
· 중국 시장 진출
2006년 한-중 항공회담에서 한-중간 단계적 항공 자유화가 합의를 이루면서, 대한항공은 중국 취항 노선의 대대적인 증편을 시작했다. 단순히 아시아나 항공만을 경쟁자로 보는 것이 아니라 중국 민항사 또한 경쟁사 대열에 포함시켜서 시장을 넓혀나가고 있다. 중국의 따리엔 지방의 경우 첫 취항 기념으로 13만원이라는 이례적인 특가로 항공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많은 고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국 항공사에 대항하여 실시한 대한항공의 저가정책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중국 시장 진출은 거시적 측면인 정치ㆍ경제적 환경 분석과 동시에 미시적 측면인 경쟁자와 고객 분석을 통한 결과라고 판단할 수 있다.
초기 미주노선은 서울-도쿄-호놀룰루-로스앤젤레스를 거쳐야 하는 장기 노선이었다. 로스앤젤레스 직항편은 그로부터 몇 년 후 개척되었는데 보유기종의 항속거리 미달과 항공협정의 불리한 조항 때문이었다. 미주노선이 안정되자, 대한항공은 유럽노선 개척에 힘을 썼다. 이를 위해, 에어버스 A300기(1975년 8월 8일, HL7218 임차도입)를 유렵 이외 지역에서는 최초로 구매하였으며 적극적인 로비활동으로 화물노선에 취항 후 여객노선에도 취항하였다. 조중훈 전 회장은 훗날 이 노력으로 프랑스 정부에서 훈장을 받았다. 보잉 707 화물기와 맥도넬 더글라스 DC-10 여객기로 파리까지 가는 유럽 항로를 운항하기 시작하였다. 1978년 5월 22일에는 도쿄 도착편의 KE701편이 나리타 국제공항에 첫 착륙하는 이색적인 기록도 세웠다. 1985년에 대한항공 보잉 747SP기 편성을 시작으로 나리타 국제공항에 가는 정규 노선이 신설되었다.
3. 해외 항공사
2차 세계대전 이후, 항공 산업을 국력의 상징으로 여긴 선진 각국은 첨단 기술의 도움을 받아 항공 산업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게 된다. 전 세계적으로 호황을 구가하던 당시에 항공사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였다. 과열되는 경쟁을 막고, 공익의 추구, 항공 산업의 안정적 발전 등을 위해 항공 산업에 기술적, 법적 규제를 가했고,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는 운임에 대한 체계를 규정하여, 고객들은 사실상 항상 똑같은 서비스를 높은 운임에 이용하게 되었다.
그러한 고공행진도 잠시, 70년대에 들어서자 IATA비회원국의 탄력적인 운임, 항공 산업의 규제를 완화하는 민간항공규제완화법인의 상징으로 항공 산업은 시장경쟁력이 요구되고 경쟁이 치열한 환경을 맞이한다.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규제완화는 독과점적이었던 항공 산업도 무한 경쟁에 진입하게 됨을 의미했다. 신규항공사의 진입으로 공급증대를 가져오게 되었고, 가격규제에 대한 폐지로 가격경쟁이 심화되었다. 이제 항공 산업은 그 어떤 산업보다도 경쟁이 치열한 산업이 되었다. 이에 따라 항공사들은 컴퓨터 예약 시스템, 허브구조 개선 등 모든 경영기법을 총동원, 경영난을 타개하려고 한다. 항공사들은 파산을 미루기 위해 초저가 항공권을 통해 현금 확보에 나섰고, 산업 전반적으로 가격 인하 효과가 나타나게 되었다.
또한 1980년대 이후 나타나고 있는 시장질서의 변화는 각 항공사의 발 빠른 변화를 요구하였다. 인수합병을 통한 거대 항공사가 등장하고 전략적 제휴도 활발히 진행 되었으며, 각국의 영공개방을 내용으로 하는 오픈스카이 정책 등 규제완화가 더욱 확대 되었고,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한 글로벌마케팅이 등장한 것이다.
여기에 9.11테러 참사는 항공사들에게 치명적이었고, 보안 비용 상승에 의한 효과, 보험료 인상, 여객 감소 등 3중고가 나타나게 되었다. 결국 미국의 항공사는 정부의 지원 없이 버티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졌다.
2002년에는 미국의 2대 항공사 유나이티드 항공이 구조조정 대학과 항공요금 인하를 발표, 다시 한 번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다른 경쟁업체의 동반 요금 인하로 이어졌다. 이렇듯 계속되는 어려움 속에 미국 최대의 항공사 팬암도 파산신청을 하는 등 대부분의 미국 항공사들이 파산신청을 하기에 이르렀다.
최근에는 연일 지속되는 고유가 행진이 항공 산업의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미국정부는 최근 항공 산업 통합과 해외자본 투자활성화를 위해 관련 규제를 큰 폭으로 완화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이러한 외부 환경의 변화와 각 항공사 간의 치열한 경쟁은 항공사로 하여금 끊임없이 변화, 혁신, 적응을 요구하고 있다.
※ 결론
오늘날 기업 내외의 환경은 기업에 많은 요구를 하고 있으며 장래에는 사회적 책임의 증가, 환경보호의 중요성과 입법규제, 자연자원부족현상, 기술발전의 가속화, 기업의 법적규제 등 더욱 더 많은 요구를 기업에게 할 것이다.
따라서 현대 기업의 경영자는 기업내외의 환경에 대한 이해를 하고 그것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따른 조직변화 등에 폭넓은 안목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할 것이다.
결국, 급속한 기업환경의 변화에 조직이 신속하고 탄력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동태적 적응능력향상이 조직의 존속과 성장을 가능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하겠다.

추천자료

  • 가격2,3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4.01.26
  • 저작시기2014.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0299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