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학기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 64
  • 65
  • 66
  • 67
  • 68
  • 69
  • 70
  • 71
  • 72
  • 73
  • 74
  • 75
  • 76
  • 77
  • 78
  • 79
  • 80
  • 81
  • 82
  • 83
  • 84
  • 85
  • 8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제1장 서사문학의 이해
제2장 서사문학 창작을 위한 예비 학습
제3장 주제 정하기
제4장 스토리 만들기
제5장 스토리 만들기
제6장 플롯 짜기
제7장 스토리 만들기
제8장 서술하기
제9장 시나리오 창작
제10장 퇴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4장 스토리 만들기 - 인물

1. 인물의 기능
(1) 이야기의 핵
① 소설에서 최종적으로 기억되는 요소 중의 하나가 바로 작중인물
② 작중인물은 소설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의 출발점이자 귀결점: 이야기는 인간이 중심이 될 수밖에 없고, 그러다 보니 인물이 모든 소설 구성 요소의 출발점이자 귀결점이 되는 것
③ 실제 주제를 정하고 착상을 가져서 소설의 내용을 구성하기 시작할 때 가장 먼저 결정해야 될 것은 어떤 인물을 내세울 것인가임

(2) 감동의 원인
① 독서 과정에서 주인공과 독자 자신을 일체화함으로써 감동을 일으키게 됨
②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의 효능으로서 ‘연민과 공포’를 강조
③ 낭만주의 시대의 학자들은 시적 상상력의 근원으로 동정심(同情心)을 강조
- ‘동정심’이란 같은 느낌을 갖는다는 것
- 감동은 공감에서 시작, 공감이란 주인공과 독자가 생각과 감정을 합치시킨 다는 뜻
④ 소설의 주인공이 비현실적이고 사건도 개연성이 없어서 전혀 나와 무관하다 싶으면 독자들은 자연히 지루해 하기 마련

(3) 사건 전개의 주체
① 인물과 사건은 서로 필요로 하는 보완적 관계이지, 어느 쪽이 더 우선하는 식의 위계적 관계는 아님
② 인물을 중심에 두고 인물의 기능을 살펴볼 때, 인물이 전체적으로 사건 전개의 주체적 기능을 함은 당연한 현상
- 인물이 있어야 사건이 있을 수 있기 때문
- 사람이 존재할 때, 삶도 있기 때문
③ 그런 논리에서 볼 때, 작중인물은 사건 전개의 주체로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는 것: 특히 현대소설로 발전해 오면서, 인물은 사건을 위한 요소로 종속되기보다는 성격과 심리를 상징하고 대표하는 존재로서 기능을 확대해 오고 있음

- 중략 -
  • 가격9,800
  • 페이지수86페이지
  • 학년/학기3학년/1학기
  • 해당자료학과국어국문학과
  • 자료출간일2014.02.17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90460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