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 TV]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중요성, 프레젠스(프레즌스),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디지털방송 추진정책, HD카메라,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제한점, 기술확산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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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HD TV]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중요성, 프레젠스(프레즌스),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디지털방송 추진정책, HD카메라,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제한점, 기술확산 전망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중요성

Ⅲ.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프레젠스(프레즌스)

Ⅳ.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디지털방송 추진정책
1. 디지털 방송의 정의
2. 정부 정책의 기조
3. 정부 정책의 목표
4. 입법의 필요성 및 기본 원칙
5. 방송 산업의 활성화와 공영성 이념의 유지
6. 중간 평가(formative evaluation)의 필요성
7. 허가 제도
8. 디지털 이행 계획 및 아날로그 채널 활용 계획
9. 디지털 공영 방송의 편성을 감독할 방송위원회의 기능
10. 공공 안전을 위한 주파수 할당
11. 디지털 라디오 방송의 활성화 방안
12. 매체별 특성의 차별화 방안
13. 부가 방송 서비스(additional service)
14. 관련 집단의 이해 조정의 기능 강화
15. 표준화
16. 소유 구조
17. 소유 규제 및 외자 규제
18. 디지털 방송의 재원
19. 디지털 방송 기술 개발
20. 디지털 시대의 방송 서비스 종류 및 가격 구조의 변화
21. 케이블TV와 위성방송간의 공존 방안

Ⅴ.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HD카메라

Ⅵ.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수용자

Ⅶ.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제한점

Ⅷ. 향후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기술확산 전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야기의 영상적 구성(plot) 방법이 중요한 것이 되어 TV가 클로즈업의 매체가 아니라 연출자(director)의 매체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Smith, 2000).
그러나 영화영상과 HDTV 영상은 정보 밀도, 화질의 선명도, 화면의 크기, 시야의 확대 등에서는 서로 유사할지 모르지만 수용환경의 관점에서는 커다란 차이가 있고, 이 차이가 HDTV 영상의 서사구조를 영화의 그것과 본질적으로 다르게 만들어 내는 이유가 된다. TV는 잘 알려진 대로 가정에서 시청하고 영화는 외부의 폐쇄된 극장공간에서 본다. 따라서 같은 크기와 밀도를 가진 화면을 보더라도 수용자들이 영화화면에 기울이는 집중도(attention)는 가정에서와 비교해 훨씬 높을 것이다. 그 결과 수용자들이 화면의 배경이나 디테일을 이해하는 정도가 다르게 되고 영상정보에 대한 수용태도도 서로 상이할 것이다. 이러한 수용태도의 상이성이 독특한 극장문화(theater culture)의 형성을 가져와 TV가 영화수요를 완전 대체할 것이라는 1960년대의 예측이 틀렸고 앞으로도 고화질 DVD, 디지털 HDTV를 장착한 홈씨어터가 확산되더라도 극장은 사라지지 않는다고 했다(Wyatt, 1999). 수용자의 메시지 수용태도에 차이가 있으면 동일한 영상처리기술을 사용하더라도 이야기 전개방식은 서로 달라야 한다. 그러므로 앞으로 HDTV가 보편화되더라도 화면의 이야기 구성방식이 영화와 같아질 것이라는 예측은 어느 정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다른 영상적 조건이 모두 같은데도 HDTV 영상의 서사구조가 영화와 달라질 수밖에 없는 또 하나의 이유는 프로그램 제작에 소요되는 돈과 시간 때문이다. TV 프로그램 제작은 영화에 비해 제작기간도 짧고 저예산으로 집행된다. TV용 미니시리즈나 드라마 등을 필름을 사용해 제작하는 미국에서는 대형 시리즈물이 아닌 저예산 프로그램의 경우 16mm로 촬영한다. 이 경우 HDTV 카메라로 촬영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촬영감독(cinematographer)들이 말하고 있다(American Cinenatographer, 2000). 35mm 필름을 사용하는 TV 프로그램 제작에서도 최근에는 예산 절감을 이유로 HDTV 촬영을 선호하는 추세가 늘어나고 있다(Rudolph, 2003). 그래서 시간과 예산이 빠듯한 HDTV 제작의 경우 자연적으로 스펙타클한 장면의 사용이라던가, 과도한 액션이 가미된 장면 등의 사용을 자제할 수밖에 없다. 사실 최근 불록버스터 영화제작에 들어가는 예산의 많은 부분이 이러한 액션 장면의 촬영 경비에 쓰였다. 결론적으로 HDTV의 기술적 특성이 보장해주는 확장된 서사구조 전달능력은 이러 저러한 영상외적인 제한점 때문에 100% 발휘될 수 없어 당분간 기존 SDTV 프로그램 제작 관행을 답습하는 형태를 띠게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마지막으로 HDTV 영상의 지나친 선명성과 세밀함은 때로 위험을 초래한다. 상상력이 개입할 여지를 없애버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상상력이야말로 영상적 독해력을 불러일으키는 중요한 열쇠이다. 사실 연출자가 시도하는 영상적 은유기법의 궁극적 목적은 실상은 보여주지 않고 보는 사람의 상상력을 환기시켜 보여진 것처럼 생각하게 하는데 있다. 사람들은 대상에 대해 각자 자신의 고유한 이미지를 갖고 있기 때문에 영상 제작자가 제시한 특정 이미지를 그대로 받아들이지는 않는다(김영룡, 2003). 모든 사물에 대한 상상적 이미지는 사람마다 다르며 영상을 구체적으로 세밀하게 보여줄수록 독해력을 잃어버린다. 오히려 아무것도 보여주지 않고 보는 사람 고유의 영상을 이미지화하는 것만큼 강력한 영상적 독해력은 없을 것이다. ‘천국의 나날들(Days of Heaven)의 촬영감독인 Almandros(1985)는 ’내가 언제나 신경 쓰는 것은 어떻게 하면 [화면에 숨긴 영상적 은유의 실상을] 보여주지 않을까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는 것을 생업으로 하는 거장의 말은 실제로 의미가 깊다. HDTV는 매우 잘 보여지는 매체이다. 따라서 잘 보이는 것과 보여지지 않는 것을 적절히 섞을 필요가 있다는 사실은 HDTV의 영상 만드는데 기존의 영상문법과는 다른 새로운 발견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Ⅷ. 향후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기술확산 전망
방송사 경영진의 HD 프로그램 확대
카메라 감독들의 HDTV 카메라 사용 확대
방송 연출자의 HDTV 확산에 대한 호의성
시청자의 HDTV 프로그램 확대에 대한 호의성
방송기술 엔지니어들의 HDTV 확산에 대한 호의성
Ⅸ. 결론
현재 우리는 소위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만큼 많은 정보와 갖가지 자료들을 접하고 활용하며 살고 있는 것이다. 각종 과학기기들이나 통신시설 여러 대중매체들이 우리의 삶을 더 향상시키고 또 여러 방면에 활용하여 많은 것을 배우게 해주었다. 그중 우리 인간들의 생활에 있어 대중매체는 끊임없이 배우고 즐기고 영향을 받는 상징적 환경이 되었다. 대중매체에는 흔히 우리가 알고 있듯이 TV, 라디오, 신문, 잡지 그리고 각종 서적들이 있으나 그 중 TV의 영향은 이제 삶의 한 양식으로까지 커지게 되었다. 이제부터 여러 가지 대중메체 중 TV가 어린이 혹은 청소년들의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여러 가지로 나누어 서술하도록 하겠다. 오늘날 TV는 어린이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세계를 내려다보는 창문’이라는 주장과 다른 한편으로는 TV는 아동에게 갖가지 범죄를 가르쳐 주는 ‘범죄 학교’하는 주장이 있다. 이 두 주장은 TV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두 가지 상반된 주장의 가장 적절한 표현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강석(2010), 확산일로에 있는 3D HD TV, 한국방송협회
김정석(2007), HD TV 조명의 기본 현황,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오종환(2001), HDTV방송 프로그램 제작의 활성화 방안, 고려대학교
이수경 외 1명(2008), HDTV와 채널 아이덴티티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이상윤(2004), HD TV 특성에 따른 영상구성 방식 변화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이유미(2006), HDTV 기술이 분장에 미치는 영향, 한국뷰티산업학회

키워드

HD TV,   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   TV,   HD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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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3.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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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08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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