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나쓰메 소세키의 약사
2. 책의 원작과 번역
3. 소설의 줄거리
4. 중요 쟁점
5. 결론
6. 마치며..
7. 참고문헌
2. 책의 원작과 번역
3. 소설의 줄거리
4. 중요 쟁점
5. 결론
6. 마치며..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와 결부 시켜 고민하기 시작했다.
5. 결론
세상에 나쁜 사람이라고 따로 분류되는 인간이 있다고 생각하나? 세상에 나쁜 사람이라고 정해진 인간은 없네. 평소에는 모두 선량한 사람들이지. 적어도 보통사람들이라구, 그러던 것이 한순간에 갑자기 나쁜사람으로 변하니까 무서운거지.
인간의 삶은 표면적으로는 평범한 대화를 주고받고 평범한 일상생활이 반복되는 가운데 각각의 깊이를 알 수 없는 심연을 갖고 있다. 그런 인간의 마음의 심연에는 금전과 애정의 욕망에 사로잡힌 육신과 친구에게 짓밟힌 치유하기 어려운 깊은 상처를 입히면서 살아갈 수 밖에 없다는 인간의 숙명이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음을 소설은 보여주고 있다.
인간의 마음은 쉽게 변하기 마련이다. 자신의 마음을 붙잡으려면 인간의 마음을 붙잡아야한다는『마음』의 표지문구는 ‘바로 이것이 인간의 마음이다’ 라고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 단지 인간의 마음을 비추어주는 하나의 거울로서 작용하는 것이다. 인간의 마음이라는 것은 보는 사람에 따라서- 물론 이것이 육체적인 어떤, 외형적인 모습이 비치는 것이라면 어느 정도 확정되어 있겠지만- 정말로 도저히 정확하게 볼 수 없다는 사실을 소세키 자신이 그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오히려 역설적으로 강조한 것이다.
마음.. 단어 자체로도 오만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풀어서 설명하기에는 무언가 오묘함이 담긴 인간만이 가진 소중한 것이라 생각된다. 마음.. 나쓰메소세키의 소설제목으로 아주 적합함을 느낀다.
6. 마치며..
예전에 일본영화 한편을 본적이 있다. ‘세상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 제목부터 무언가가 있을 것 같은 느낌에 끌려 극장을 찾았는데 나와는 정서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이 있었는지 반 이상을 자 버린 기억이 난다. 그 이후 일본영화은 지루하고 이해되지 않으며 우리정서와는 맞지 않는 것이란 선입견이 생겼는지 발표 과제로 이 소설을 접하게 되었을 때 역시나 그럴 것이란 생각으로 도서관을 찾았었다. 하지만 선입견은 금방 깨졌다. 소설로 만나본 나쓰메소세키는 매력적인 사람이었다.
대학생인 나와 선생님인 나 사이를 교류하며 그들에게 딱 들어 맞는 문체를 부여할 수 있는 사람은 그 밖에 없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선생님의 유서에서 선생은 냉정하면서 결별적인 태도로 일관하는 모습과 지식인 다움이 글 속에 녹아 있어 읽는 내내 탄성을 자아내게 했다. 인정 받을 수 밖에 없는 소설가이며, 존경할 가치가 있는 소설가이다.
감탄도 잠시 그의 소설을 마구 파헤치다 못해 수습 불가한 상태에 놓인 나는 한동안 패닉상태였다. 시간은 정말 눈치 없이 흘러갔다. 내 마음을 이렇게나 애태우며 통 사정을 해보지만 매정하게 흘러갔다.
『마음』은 기술된 내용만으로 어려움을 크게 느끼지는 않았다. 그런데도 읽다보니 계속 제자리걸음 이였다. 생각에 생각을 하고 또 해도 얻은 것이 별로 없었다. 그래서 발표문을 완성하기가 참으로 힘이 들었다. 부족하고 얕은 지식으로 미완성된 이 발표문을 참고 읽어준 점에 대해 고맙게 생각하며 이 글을 마친다.
7. 참고문헌
조영석, 고전번역비평(15) <설국>-김채수, 한영순, <마음>-박유하 번역의 검토 , 2005.10.29, 교수신문, www.kyosu.net
나쓰메소세키, 문예세계문학선14 <마음>, 오유리 옮김, 2006.2.20, 문예출판사
권혁건, 나쓰메소세키 작품 <마음>연구, 2003.6.20 , 제이앤씨
정인문, 신개정판 일본 근현대작가 연구, 2005.1.25, 제이앤씨
권혁건, 나쓰메소세키와 한국, 2004.6.20, 제이앤씨
나쓰메소세키문학 홈페이지 http://www.soseki.co.kr/
NAVER 뉴스, 백과사전
5. 결론
세상에 나쁜 사람이라고 따로 분류되는 인간이 있다고 생각하나? 세상에 나쁜 사람이라고 정해진 인간은 없네. 평소에는 모두 선량한 사람들이지. 적어도 보통사람들이라구, 그러던 것이 한순간에 갑자기 나쁜사람으로 변하니까 무서운거지.
인간의 삶은 표면적으로는 평범한 대화를 주고받고 평범한 일상생활이 반복되는 가운데 각각의 깊이를 알 수 없는 심연을 갖고 있다. 그런 인간의 마음의 심연에는 금전과 애정의 욕망에 사로잡힌 육신과 친구에게 짓밟힌 치유하기 어려운 깊은 상처를 입히면서 살아갈 수 밖에 없다는 인간의 숙명이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음을 소설은 보여주고 있다.
인간의 마음은 쉽게 변하기 마련이다. 자신의 마음을 붙잡으려면 인간의 마음을 붙잡아야한다는『마음』의 표지문구는 ‘바로 이것이 인간의 마음이다’ 라고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 단지 인간의 마음을 비추어주는 하나의 거울로서 작용하는 것이다. 인간의 마음이라는 것은 보는 사람에 따라서- 물론 이것이 육체적인 어떤, 외형적인 모습이 비치는 것이라면 어느 정도 확정되어 있겠지만- 정말로 도저히 정확하게 볼 수 없다는 사실을 소세키 자신이 그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오히려 역설적으로 강조한 것이다.
마음.. 단어 자체로도 오만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풀어서 설명하기에는 무언가 오묘함이 담긴 인간만이 가진 소중한 것이라 생각된다. 마음.. 나쓰메소세키의 소설제목으로 아주 적합함을 느낀다.
6. 마치며..
예전에 일본영화 한편을 본적이 있다. ‘세상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 제목부터 무언가가 있을 것 같은 느낌에 끌려 극장을 찾았는데 나와는 정서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이 있었는지 반 이상을 자 버린 기억이 난다. 그 이후 일본영화은 지루하고 이해되지 않으며 우리정서와는 맞지 않는 것이란 선입견이 생겼는지 발표 과제로 이 소설을 접하게 되었을 때 역시나 그럴 것이란 생각으로 도서관을 찾았었다. 하지만 선입견은 금방 깨졌다. 소설로 만나본 나쓰메소세키는 매력적인 사람이었다.
대학생인 나와 선생님인 나 사이를 교류하며 그들에게 딱 들어 맞는 문체를 부여할 수 있는 사람은 그 밖에 없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선생님의 유서에서 선생은 냉정하면서 결별적인 태도로 일관하는 모습과 지식인 다움이 글 속에 녹아 있어 읽는 내내 탄성을 자아내게 했다. 인정 받을 수 밖에 없는 소설가이며, 존경할 가치가 있는 소설가이다.
감탄도 잠시 그의 소설을 마구 파헤치다 못해 수습 불가한 상태에 놓인 나는 한동안 패닉상태였다. 시간은 정말 눈치 없이 흘러갔다. 내 마음을 이렇게나 애태우며 통 사정을 해보지만 매정하게 흘러갔다.
『마음』은 기술된 내용만으로 어려움을 크게 느끼지는 않았다. 그런데도 읽다보니 계속 제자리걸음 이였다. 생각에 생각을 하고 또 해도 얻은 것이 별로 없었다. 그래서 발표문을 완성하기가 참으로 힘이 들었다. 부족하고 얕은 지식으로 미완성된 이 발표문을 참고 읽어준 점에 대해 고맙게 생각하며 이 글을 마친다.
7. 참고문헌
조영석, 고전번역비평(15) <설국>-김채수, 한영순, <마음>-박유하 번역의 검토 , 2005.10.29, 교수신문, www.kyosu.net
나쓰메소세키, 문예세계문학선14 <마음>, 오유리 옮김, 2006.2.20, 문예출판사
권혁건, 나쓰메소세키 작품 <마음>연구, 2003.6.20 , 제이앤씨
정인문, 신개정판 일본 근현대작가 연구, 2005.1.25, 제이앤씨
권혁건, 나쓰메소세키와 한국, 2004.6.20, 제이앤씨
나쓰메소세키문학 홈페이지 http://www.sosek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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