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문화를 조상들의 삶과가치관 (한,충,효)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한국의 문화를 조상들의 삶과가치관 (한,충,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민족적 정서 ‘恨’
2-2. 민족적 가치관 ‘忠’ ‘孝’ 사상

4. 결론

본문내용

왕이라는 존재가 사라지고 난 다음부터는 충이라는 가치관은 많이 사라졌지만 아직까지도 효사상은 대부분의 한국사람이라면 수긍하고 실천하는 부분일 것이다. ‘효’라는 부분에 있어서는 가치관 자체가 한국의 전통문화를 이해하는데 필수적 요소가 된다. 하지만 이러한 충, 효 사상이 앞으로는 개선되어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본다. 현대는 21C이기 때문에 과거 충, 효사 상을 극단적으로 밀어붙이고 한국의 전통문화라면서 강조한다면 부정적 측면 낳는 결과가 초래할 것이다. 따라서 현대 시민 사회에 있어서는 개인의 자주성 및 평등한 인간관계가 주창된다. 그러나 지나친 개인주의에서 오는 인간관계의 냉각과 고립화, 원자화 현상은 바람직하지 못한 것이며, 여기에 친애의 정으로 결합되는 부자자효의 도덕성에 대한 성찰이 다시금 요망되고 있다. 친자 관계의 불실은 왜곡된 인간상을 산출하고, 그것은 사회 불안의 원인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보편적 인간애를 지향하더라도 인간애의 근원으로서의 혈연적 유대를 망각한 것이라면 그것은 인간의 본심을 매개로 한 것이 아니므로 영속적인 것이 될 수 없다. 그러므로 현대적 의미에서 충효사상은 개인적으로 자주 의식을 지닌 각성된 인간 주체가 어떻게 자발적으로 협동하고 상호 부조할 수 있으며, 공공 정신을 발휘하여 공동체 의식을 회복할 수 있겠는가, 그리하여 어떻게 민족적 역량이 내부로부터 성장 성숙해 갈 수 있겠는가를 묻고 고민해야 할 줄 안다. 가정에 있어서의 효는 생명의 근원에 대한 숭경심 으로서의 종교적 정신에까지 승화되고 형제간의 우애는 대인 관계에 있어서 사회성과 세계성으로 확대되는 방향에서 성찰해야 하리라고 생각한다.
4. 결론
‘한’의 정서와 ‘충효사상’을 가지고 한국의 문화를 설명해보았다. 이외에도 한국의 문화를 설명할 매개체들은 많이 있지만 이러한 정서적 감정을 문화 선정의 기준으로 잡은 것은 예부터 우리민족은 이성보다는 감성을 중요시 하는 풍조가 있었으며 동방예의지국이라 불리 우던 나라이기 때문이다. 슬픔과 애환을 삭임으로 더 나아가 윤리적정화조의 역할을 하는 ‘한’의 정서. 그리고 삼강오륜중 사대부들이 가장 중요시 여기던 ‘충효사상’. 이 두 가지는 한국의 전통문화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감정적 요소가 될 뿐아니라 현재에는 이 두 가지가 어떠한 장르에서 표현되고 이어져 오는 가는 살펴보고 이를 한국을 알고 싶어하는 여러 외국인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짐을 감사히 여긴다.
  • 가격2,8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4.05.12
  • 저작시기201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172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