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에세이]카페 느와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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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에세이]카페 느와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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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랑에 대한 영화적 사유
알려져 있다시피 <카페 느와르>는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과 도스토예프스키의 <백야>의 중심이야기를 영화의 뼈대로 삼고, 롤랑 바르트가 <사랑의 단상>에서 사유하고 있는 사랑에 대한 영화적 사색을 인용하는 영화이다. 특히, 정성일은 롤랑 바르트가 천착했던 사랑에 대한 철학적 사유를 영화를 통해서 펼쳐 보겠노라고 선언한다. 하여 <카페 느와르>는 정성일의 ‘사랑’에 대한 영화적 고민이 영화의 중심축을 이룬다. 이런 이유로 이 영화의 형식은 사랑에 실패하는 남자의 이야기를 반복해서 변주해 낸다. 전반부 이야기에서 영수(신하균)는 미연(문정희)을 사랑하지만 뜻을 이루지 못하고, 오프닝 타이틀을 새로 쓰고 시작하는 후반부 역시 예외가 아니다. 미연과의 사랑에 실패한 영수는 이를 치유하고자 선화(정유미)를 만나지만 결과는 사랑의 불가능성만을 확인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정성일의 사랑에 대한 정의는 불가능성이다. 사랑의 불가능성에 대한 주제적 반복은 100년이 넘는 영화역사에서 많이 다루어졌었고, 동시대의 감독으로는 왕가위의 영화들이 해당된다. 이렇게 본다면 <카페 느와르>는 왕가위의 영화들에 대한 정성일식 답변일 수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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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5.20
  • 저작시기2013.2
  • 파일형식기타(docx)
  • 자료번호#918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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