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 소싱 (Crowd Sourc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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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크라우드 소싱 (Crowd Sourcing)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지식의 사회적 생산
 1. 소셜 컴퓨팅과 집단 지성…………………………………- 3
 2. 인터넷 기반 집단지성의 정의와 의미…………………… 3

제2장 소셜 미디어와 크라우드 소싱, 마케팅 전략
 1. 소셜 미디어………………………………………………- 5
 2. 크라우드 소싱………………………………………………- 5
  (1) 크라우드 소싱의 의미…………………………………- 5
  (2) 크라우드 소싱의 형태…………………………………- 6
  (3) 크라우드 소싱의 현재…………………………………- 7
  (4) 크라우드 소싱의 미래…………………………………- 9
 3.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11
  (1) 고객 커뮤니케이션의 진화와 고객소싱의 등장………- 11
  (2) 크라우드 소싱, 공동창작의 일상화……………………- 12

사례연구………………………………………………………………- 14

참고문헌…………………………………………………………………- 16

본문내용

그러나 가트너는, 커뮤니티의 절반이 관리 부실로 이득보다 해가 될 확률이 80%라고 말했다.(베리 리버트/존스펙터, 2010, 30)
마치며..
엄밀히 따지자면 소셜 미디어와 크라우드 소싱은 완전히 다르다.
소셜 미디어는 소프트웨어의 발전으로 웹 플랫폼이 진화하면서 대중들이 참여한다는 것에 의미가 있고, 크라우드 소싱은 경영 방식에 기초하던 것이 마케팅적으로 활용되면서 제품생산, 가격, 유통등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고 이것이 점점 프로모션의 영역으로 넘어오면서 소비자관리 및 미디어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앞서 얘기했지만 크라우드 소싱은 갑자기 혁신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기존에 존재하던 것이 기술을 발전으로, 소비자의 변화로,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에 따라 재등장 한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기존의 공모전 등을 통한 홍보 마케팅의 일환의 미디어로서 활용되어 왔을 뿐이다. 하지만 세계적인 트랜드의 앞에서 이 크라우드 소싱이 우리나라에서(2008년 당시 인터넷 보급률이 80%를 넘은) 어떤 식으로 활용이 될지 궁금
하다. 또한 점점 진화해 가는 web상에서 앞으로 어떤 것들이 재조명 받게 될 지 기대가 된다.
사 례 연 구
<오픈소스로 자동차를 만든다 : 생산의 혁명>
(1) 로컬 모터스
최근 미국에서는 로컬 모터스(Local Motors)라는 회사가 화제가 되고 있다.
세계 최초의 오픈소스 자동차 회사라는 타이틀을 내걸고 있는 보스턴 인근의 회사로
마이크로 공장(micro-factory) 개념을 최대한 활용한 신개념 제조업 혁신을 이끌고
있는 회사이다. 이 회사는 CEO 인 제이로저스가 하버드대학에서 MBA 과정을 밟을 때 섬유업계에서의 전설적인 성공모델로 자리하고 있는 개방형 T 셔츠 회사로 유명한 Threadless 의 강의를 듣고 구상한 것이 구체화된 것이라고 한다. 그는 7백만 달러 정도의 펀딩을 했는데, 그 정도면 수익을 내면서 사업을 진행하기에 충분하다고 판단을 하고 바로 로컬 모터스 사업을 진행을 하였다. 제이로저스가 주목한 것은 젊은 학생들이었다. 자동차를 전공으로 공부를 해도 실제 자동차 회사에서 직업을 가지게 되는 학생의 수는 30%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특히 자동차 디자이너의 경우 정말 뛰어난 젊은 학생들이 업계에 진입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여기에 착안한 제이로저스는 로컬 모터스 웹 사이트에 자동차 디자인 크라우드 소싱을 진행하기로 결심한다. 현재 로컬 모터스 웹 사이트에는 5,000 명이 넘는 디자이너들이 등록되어 활동을 하고 있다.
(2) 크라우드 소싱
이 회사의 첫 번째 제품인 렐리 파이터(Rally Fighter)라는 오프로드 레이싱 자동차는 50,000 달러 정도의 가격으로 공식 출시될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디자인은 크라우드 소싱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이미 존재하는 수많은 컴포넌트 부품들을 활용하며, 마지막 조립은 고객들이 지역에 위치한 로컬조립센터에 들러서 조립을 도와주는 기술자들과 함께 자신의 차를 직접 조립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차를 가지게 된다. 앞으로 몇 가지 디자인 모델이 추가로 준비되고 있는 가운데, 현재 약 18 개월 정도면 스케치에서 실제 출시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모든 디자인은 크리에이티브 커몬스(Creative Commons) 라이센스로 배포되기 때문에 고객들이 마음껏 디자인을 바꾸거나, 자신만의 컴포넌트를 생산하거나 추가해서 다른 사람에게 판매도 할 수 있다.
이 회사의 CEO 인 제이로저스는 로컬 모터스 커뮤니티라는 자원봉사 조직을 활용해서 자동차의 디자인을 모았다. 부품도 따로 개발하지 않고, 이미 구할 수 있는 부품들을 늘어놓고 고르는 방법을 이용했으며, 디자인에 참여한 엔지니어들 역시 잔뼈가 굵은 경험자들이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렐리 파이터의 디자인으로 확정된 디자인은 실제로 현존하는 어떤 자동차 회사의 디자인과 비교해도 떨어지지 않는 멋진 모습을 가지고 있다. 최종 디자인을 바탕으로 실제 자동차를 만들 수 있는 부품들과 상세설계는 다른 여러 명의 디자이너들과 엔지니어들, 그리고 자동차를 취미로 만지는 사람들이 맡아서 만들었다. 커뮤니티에서 확정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로컬 모터스에서는 외관과 샤시, 엔진, 그리고 트랜스 미션 등을 펜스키 자동차 그룹(Penske Automotive Group)과 같은 대형 자동차 도소매 유통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조달하였다. 예를 들어, 렐리 파이터의 엔진에는 BMW 의 디젤 엔진이 선택되었다.로컬 모터스는 각 모델별로 500 ~ 2000 대 정도씩만 부품을 키트로 만들어서 판매할 예정으로, 대량생산 마켓보다는 니치 마켓을 노리는 전략을 펼친다. 단 10 명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고도 없다. 부품의 구매와 키트를 준비하는 것은 구매자가 돈을 낸 다음에 이루어지는 획기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참 고 문 헌
- 김중태(2010). 소셜 미디어의 새로운 흐름,『Issue&Trend』, 2010.3.25(5-6)
- 정지훈(2010). 크라우드 소싱과 DIY, 제조업을 삼키다,『Issue&Trend』, 2010.5.31(4-5)
- 정지훈(2010). 『제 4의 불』, 열음사
- 오가와 가즈히로(2010). 『소셜미디어 마케팅,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더 숲
- 배리 리버트존 스펙터(2010). 『We are samter than me』, 럭스미디어
- 유재훈(2010). 대중의 지혜를 내것으로,『weekly 포커스』, 2010.4.21, (46-52)
- 황주성 외 2명(2009).『소셜컴퓨팅 환경에서 집단지성의 사회적
생산 메커니즘 연구』, 정보통신청책연구원
- 홍일영(2008). 집단지성의 지능화:지식기반시대의 가치이동,『SW Insight』, 2008.4.7(10-11)
- 임재현(2008). 고객에게 소싱하라,『weekly 포커스』, 2008.6.25(45-50)
- 권기덕(2007). 웹2.0이 주도하는 사회적 기업의 변화,『CEO Information』, 2007.1.4(2)
- Fkii(2010). 소셜미디어란 무엇인가?,『FKII Digital 365』, 2006.11~12월호(5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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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5.21
  • 저작시기2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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