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딩드레스] 웨딩드레스(wedding dress)의 종류별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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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웨딩드레스] 웨딩드레스(wedding dress)의 종류별 특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웨딩드레스의 개념 및 유래
2. 한국 웨딩드레스의 디자인 변화
 1) 우리나라 웨딩드레스의 도입
 2) 1945년~1970년대
 3) 1980년~1990년대
 4) 2000년~현재
3. 웨딩드레스의 재료
 1) 비단
 2) 레이스
 3) 사면
 4) 스크린
 5) 설방
 6) 호박단
 7) 실크
4. 웨딩드레스 이미지의 종류
 1) 로맨틱 이미지
 2) 엘레강스 이미지
 3) 클래식 이미지
 4) 모던 이미지
 5) 섹시 이미지
 6) 에스닉 이미지
 7) 키치 & 아방가르드
5. 웨딩드레스 디자인의 종류
 1) 실루엣에 따른 종류
 2) 디테일에 따른 종류
 3) 소재에 따른 종류
 4) 색상에 따른 종류
 5) 트리밍에 따른 종류
6. 웨딩드레스의 최근 트렌드

참고자료

본문내용

큰 무늬를 기본 천에 자수를 하여 용해시켜 제거한 니들 포인트 풍의 레이스지이다. 기본 천에 수용성비닐론을 사용함으로써 자수실의 섬유재질에 제약이 없으며 가격이 저렴하다.
㉢ 리버 레이스(Leaver Lace) : 리버 레이스기로 제조한 기계 레이스로 아름답고 우아하면서 섬세하여 수공레이스의 필로 레이스(Pillow lace),니들 레이스와 비교하여 손색이 없고 미술성이 뛰어난 최고급 레이스라할 수 있다.
㉣ 코드 레이스(Cord Lace) : 끈이나 브레이드를 레이스와 같은 원단위에 여러 무늬를 연속적으로 배합되어진 레이스를 말하며 자수가 놓여진 가장자리에 굵기에 따라서 끈으로 장식 처리되어 있고, 시폰과 샤 원단에 수를 놓은 것은 블망 레이스라고도 한다.
㉤ 헴 레이스(Hem Lace) : 스커트의 끝단부분에 장식하는 것으로 연속적인 문양이 다양해서 스타일과 디자인의 유행
㉥ 라인 레이스(Line Lace) : 일반적으로 줄 레이스라 칭하며, 다양한 문양이 줄로 이어져있어 드레스의 디테일한 라인을 강조시키고자 할 때 사용한다.
(2) 웨딩드레스 모티브(Motive)의 종류
모티브는 웨딩드레스의 디테일에 사용되고 디자인이나 스타일에 따라서 드레스의 원단과 분위기가 맞는 것을 선택하여 매치시킨다.
㉠ 캐미컬 모티브(Chemical Motive) : 니들 포인트풍의 엠브로이더리 레이스 일종으로 천연섬유보다는 화학섬유인 레이온, 아세테이트, 합성섬유 등의 직물에 자수가 놓인 모티브이다.
㉡ 오간디 모티브(Organdy Motive) : 매우 얇은 피륙으로 가볍고 투명해 보이는 빳빳한 촉감의 마무리된 면이나 폴리에스테르 직물에 자수가 놓인 모티브이다.
㉢ 엠브로이더리 모티브(Embroidery Motive) : 기포가 되는 직물에 구멍을 내고, 그 주위를 자수가 놓인 모티브이다.
㉣ 커팅 모티브(Cutting Motive) : 엠브로이더리 기법으로 도안의 가장자리를 구멍감치기로 하고, 안으로부터 주위를 적당히 오려내어 모양을 만든 서양자수로 일종의 모티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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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딩드레스의 최근 트렌드
웨딩드레스의 최근 경향은 신데렐라 풍의 과장된 웨딩드레스 시대를 지나 심플하고 자연스러운 스타일이 유행하고 있으며, 크리스털 비즈를 장식해 조명을 받는 순간 돋보이게 하는 것이 대체적인 추세이다. 뿐만 아니라 웨딩드레스 코디네이션에 의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웨딩드레스의 선호도가 높고 기존의 복고풍, 로맨틱한 스타일과 함께 내추럴한 스타일이 공존하고 있다. 그렇지만 심플한 디자인이라도 목 뒤를 홀터 넥, 어깨 끈이 없는 탑(strapless) 드레스 스타일, 얇은 끈만 단 탱크 탑이나 튜브탑 등이 어깨를 노출시켜 심플한 드레스에 포인트를 주는 추세이다.
최근에는 이탈리아, 프랑스, 미국 등의 직수입 웨딩드레스가 늘고 있는 실정이다. 모 웨딩드레스 수입업체는 얼마 전 결혼을 앞둔 어느 재벌가의 딸을 그녀의 모친과 함께 뉴욕으로 데려갔다. 그 곳에서 유명 디자이너가 직접 맞춰주는 일명 쿠튀르 드레스는 시작 가격이 2,000만원부터이다. 결혼약혼식 예복에만 수천만 원, 거기에다 여행경비까지 포함하면 웨딩드레스 원정에만 억대의 금액이 소요된 셈이다. 2005년 3월에 런칭한 베라왕 드레스는 심플함 속에 지극히 여성적인 우아함과 고귀함을 열망하던 셀레브러티의 주목을 받으며 한국 상류사회의 대표적인 명품드레스로 자리매김하였다. 상류층과 연예인들의 결혼식을 위해 베라왕을 선택하는 것을 계기로 일반인들에게까지 베라왕은 웨딩에 대한 로망이 되었다(월간 웨딩21).
그림 그림 그림
그림 A는 타프타 소재를 이용한 튜브톱과 볼륨감 있는 스커트 실루엣이 로맨틱무드를 완성한다. 여기에 꽃임이 흩어지듯 장식한 스팽글이 화려함을 더해 키가 작고 귀여운 신부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이다. 그림 B는 격조 높은 하이클래스 품격을 드러내는 베라왕 메이드 드레스이다. 상체는 피트 되고 머메이드라인이 스커트의 볼륨을 강조한 아워 글라스 실루엣의 드레스는 전형적인 로맨틱드레스의 대명사이다. 스커트전면의 핸드메이드 레이스 장식이 베라왕 특유의 감각을 느끼게 한다. 그림 C는 고급스러운 수입 도비 실크 소재가 신부의 아름다운 실루엣을 따라 흐르는 웨딩드레스로서 화려한 스와로브스키 브로치장식이 특히 감각적이다. 로맨틱한 리본 포인트 장식으로 뒷모습까지 스타일리시한 신부가 된다.
그림 그림 그림
그림 D는 아름다운 등의 곡선을 그대로 드러내는 카울 드레이프 장식이 파격적인 슬림한 라인의 새틴실크 드레스로서 어깨 양쪽에는 꽃모티브를 달고 크리스털 장식을 등에 더해 여신 같은 신비로움에 화려함을 더했다. 여기에 머메이드라인의 스커트가 여성스러움을 더해준다. 그림 E는 고급스러운 빈티지 무드가 묻어나는 튜브 드레스로서 반짝이는 레이스 위에 투명한 크리스털 꽃잎들이 뚝뚝 떨어지는 듯한 느낌을 연출해준다. 새벽의 이슬을 머금은 여신의 온화하고 우아한 자태를 연출하며 내추럴한 헤어스타일과 어울려 자연스러움을 더해준다. 그림 F는 고급스러운 새틴소재를 이용한 상체의 크리스털 장식이 시선을 모으는 우아한 느낌의 드레스이다. 이 드레스는 아름다운 보디라인을 드러내 여성스러움을 강조했으며, 특히 크리스털 비즈를 이용한 화려함이 돋보인다.
참고자료
김수정, 한국의 미용 100년, 동서교류, 2005.
김효정 외, 웨딩 코디네이션, 청구 문화사, 2006.
문영필 외¸ Wedding Dress Pattern & Production(웨딩드레스 제작 및 실무)≫¸ (주)학술정보, 2004.
월간 웨딩21, http://wedding21.wef.co.kr
유정희, 여성들의 웨딩 코디네이션 선호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논문, 2008.
이기숙 외, 결혼의 기술(Art of the marriage), 신정출판사, 2005.
이진용, 웨딩 코디네이션, 현문사, 2008.
전선정 외, 미용미학과 미용문화사, 청구문화사, 2004.
조오순 외, 패션 그리고 뷰티 이야기, 경춘사, 2005.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의 혼인문화,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2005.
한명숙, 마뀌아쥬 예술, 청구 문화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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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5.23
  • 저작시기20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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