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구운몽을 읽고 쓴 감상문
1. 서론
2. 본론
2-1. “양소유”의 세계 속에서 나타나는 꿈과 현실과의 관계
2-2. 육관대사가 성진에게 가르쳐 주고자 했던 것을 무엇일까?
2-3. “절대적인 시간”과 “상대적인 시간”에 대하여
3. 결론
1. 서론
2. 본론
2-1. “양소유”의 세계 속에서 나타나는 꿈과 현실과의 관계
2-2. 육관대사가 성진에게 가르쳐 주고자 했던 것을 무엇일까?
2-3. “절대적인 시간”과 “상대적인 시간”에 대하여
3. 결론
본문내용
육관대사의 입장에서 육관대사가 성진에게 이러한 “양소유”로써의 삶을 살게 함으로써 가르치고자 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육관대사는 앞으로 자신의 뒤를 이어 부처님의 가르침을 널리 포교하게 하기 위하여 현재 성진이 부족한 부분이었던, 선의 수행에 대한 욕구불만족과 입신양명에의 집착을 한번 직접 이루도록 해 줌으로써, 이를 해소시켜 주었고, 따라서 성진이 앞으로 선의 수행과 포교활동에 더욱 정진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 주었다. 뿐만 아니라, 그가 가지고 있던 문제점인 차이를 두려하는 생각을 세상의 모든 것이 차이가 없이 동등하며 고귀한 것임을 가르쳐 주어 그의 생각을 바꾸어 주었고, 이로써 다른 것들에 대한 집착을 없앨 수 있도록 해 주었다. 또한 세 번째는 “절대적인 시간”과 “상대적인 시간”의 개념에 대해서 우리가 독자의 입장에서 어떠한 개념, 즉 관점을 가지고 이를 받아들이는 것이 좋은가에 대하여 세계의 시간이 다름과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을 근거로 하여 “상대적인 시간”의 관점을 가지고 이 소설을 읽는 것이 좋다 라고 결론을 맺었다.
그러면 이제 이 세 가지 측면으로부터 “양소유”로서의 삶을 “꿈”으로 받아들여야 좋을지 아니면 “현실”로 받아들여야 좋을지 유추해 보도록 하자.
첫 번째 측면으로 인하여 우리는 “성진”의 세계와 “양소유”의 세계가 연관이 되어 있으며, 그 경계가 확실치는 않음을 알 수 있다. 만약 꿈과 현실의 측면이라면 이는 경계선이 뚜렷하게 구분이 되어야 옳지만 경계선이 구분되지 않다는 것은 이 두 세계는 꿈과 현실이라는 측면으로 보기에는 무언가 부족하다는 것을 유추할 수가 있다.
두 번째 측면에서는 육관대사가 가르쳐 주고자 한 것이 모든 것은 동등한 것이며, 차이가 없다라는 것이다. 즉, “성진”의 삶과 마찬가지로 “양소유”의 삶도 똑같이 현실로서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할 것임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유추할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 측면에서는 이 두 세계가 서로 양립하기 위해서는 “상대적인 시간”의 개념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 또한 상대적인 시간에서 살고 있음을 자각하고, 이 소설을 본다면, 우리는 상대적인 시간이라는 개념속에서 “성진”으로써의 삶과 마찬가지로 “양소유”로써의 삶도 같이 공존할 수 있음을 유추해 낼 수 있다.
그러므로 구운몽에서 “양소유”로써의 삶도 “성진”의 삶과 마찬가지로 현실이라는 관점에서 볼 수 있다.
그러면 이제 이 세 가지 측면으로부터 “양소유”로서의 삶을 “꿈”으로 받아들여야 좋을지 아니면 “현실”로 받아들여야 좋을지 유추해 보도록 하자.
첫 번째 측면으로 인하여 우리는 “성진”의 세계와 “양소유”의 세계가 연관이 되어 있으며, 그 경계가 확실치는 않음을 알 수 있다. 만약 꿈과 현실의 측면이라면 이는 경계선이 뚜렷하게 구분이 되어야 옳지만 경계선이 구분되지 않다는 것은 이 두 세계는 꿈과 현실이라는 측면으로 보기에는 무언가 부족하다는 것을 유추할 수가 있다.
두 번째 측면에서는 육관대사가 가르쳐 주고자 한 것이 모든 것은 동등한 것이며, 차이가 없다라는 것이다. 즉, “성진”의 삶과 마찬가지로 “양소유”의 삶도 똑같이 현실로서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할 것임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유추할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 측면에서는 이 두 세계가 서로 양립하기 위해서는 “상대적인 시간”의 개념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 또한 상대적인 시간에서 살고 있음을 자각하고, 이 소설을 본다면, 우리는 상대적인 시간이라는 개념속에서 “성진”으로써의 삶과 마찬가지로 “양소유”로써의 삶도 같이 공존할 수 있음을 유추해 낼 수 있다.
그러므로 구운몽에서 “양소유”로써의 삶도 “성진”의 삶과 마찬가지로 현실이라는 관점에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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