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설계론 도시와 건축의 관계-도시적맥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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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시설계론 도시와 건축의 관계-도시적맥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도시의 맥락
.............................................
1. 맥락이란? ..........................................................
2. 맥락의 도시적 이해 ................................................
3. 현대 도시 맥락의 특징..............................................
󰊲 도시의 장소적 맥락 ...........................
1. 도시와 맥락..
2. 건축에서의 맥락.............................................
3. 맥락의 구분.............................................
󰊳 도시적 맥락에서 본 건축물의 상호관계 .......
1. 도시에서의 맥락 .........................
2. 도시의 물리적 구성요소 ....................................
󰊴 도시의 맥락을 이해한 사례 및 토론 ............

본문내용

움직이지 못하고 누워 있으면서 그는 그의 뼈들과 그들의 이동을 극심하게 느꼈다."나는 재조립될 일련의 조각들로서의 몸의 구조를 보았다."라고 그는 1981년에 출판된 그의 잡지인 과학적 자선전에 기술하고 있다. 결합의 과정에 의해 불안감은 그의 건축 이론을, 논리적 틀 내에서 배열되는 부분들의 합으로서 확립시킨다. 그의 잡지가 말한 "죽음에 이른 청년"을 야긴 시킨 그 사건은 성숙된 건축실무의 바탕적 기반이 되었다.

9.1.3. 건축에 표현된 그의 도시론(1)문맥주의 건축알도로시는 기존의 문맥에 따라 결정되어 문맥 속에 융화된다는 특징으로 인하여 문맥주의 건축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그는 도시를 구성하는 어떤 부분이라도 과거의 특정한 도시와 필연적으로 관련되어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이런 연계성을 유지하여 과거의 도시와 연속성을 강조한 조화이론을 주장하였다.이 작품에도 그의 이러한 주장은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배치는 기존 공동묘지의 신고전주의적 배치와 맥락을 같이 하기 위해 신고전주의 형태를 지닌 중정 형식으로 구성되고 있으며 4가지 기본 건축동으로 구성되어 있다.이 같은 형태들은 공공건축의 역사적 연속성, 역사적 유형과의 유사성에 의한 고전성과 토착성을 감지할 수 있게 하며, 이를 통해 로시는 역사적 기억과 도시의 이미지를 영속화한다.

(2)기하학적 형태모데나 공동묘지는 고대 능묘와 18C 후반의 불레와 르두의 추상적 비전이 혼합된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고전적 형태의 추상적 표현에 의해 건축의 원형을 추구하여 기념비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있다.

9.2. 세그라테의 시청 광장과 기념분수(City Hall Square and Memorial Fountain in Segrate : 1965)
9.2.1. 개 요이 계획은 부지의 주변에 벽을 둘러서 광장을 폐쇄시키고, 두 곳의 모서리 부분에 폐허의 단편과 같은 잘려진 원기둥의 요소를 배치하고, 계단을 통하여 시청사와 연결되며, 기념분수는 건축의 최소단위로 구성되어 있다.이 기념비는 파티잰의 기념비로 2차 대전 참전용사들을 기념하기 위해 건립된 것으로 폐허와 같은 이미지에 의해 죽음을 유추하고 있다.또한 기념분수는 명쾌한 기하학적 의도를 나타내고 있다. 즉, 로지에의 '원초적 오두막'의 단순한 이미지인 기둥, 보 그리고 박공의 변형된 이미지를 나타내며 계몽주의적 형태를 지니고 있다.이런 것들은 원시적인 인간과 합리적인 인간 사이의 상호 결속성을 유추적으로 표현하며, 건축과 도시 사이에 있는 과거의 사건에 대한 기념에 어울리는 상징성을 표현하고 있다.
기하학적 상징성원통형 : 오더옆으로 누운 삼각 기둥 : 페디먼트(pediment) 및 신전 파사드육면체 : 건물 본체 및 벽체

9.2.2. 건축에 표현된 그의 도시론_기하학적 형태그에게 있어 기하학은 보편적 유추의 형태이다. 즉 기본 기하 형태는 늘 신성한 대우주의 법칙을 인간 세상에 집약해 놓은 소우주로서 가장 상징성이 강한 근본적 조형요소이다.그는 근대 건축의 기능 우선주의로 인하여 도시를 비롯한 인간환경은 과거의 기억을 상실한 아무 의미 없는 형태들이 난립하였고, 이에 따라 지역의 몰개성은 과거의 비인간적이고 획일화된 환경이 초래되었으며 도시는 오히려 혼란스러워지는 폐단을 낳았다고 역설하고 있다. 따라서 건축간에 연계성을 부여하고 과거 도시의 유추적 사고가 가능한 보편적 형태요소인 기하학의 형태를 즐겨 사용하고 있다.여기 세그라테 기념 광장비에 나타난 기하학적 요소도 이런 맥락에서 사용되고 있다. 또한 이 기하학적 형태는 M. A. Laugier의 원초적 원두막의 유추를 가능하게 한다.

9.3. 화냐노 오로나의 초등학교_Element school, Fagnano Olona
9.3.1. 개 요원통형은 이웃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학교의 도서관이다. 첫 번째 볼륨은 학교 사무실과, 수석 교사 사무실, 교내 의사, 식당을 담고 있다. 바로 이 뒤는 중앙 축을 따라 전개되어 있는 교실들(22개)이다. 이 교실들은 학급의 연결별로 나눠졌다. 체육관은 상층에 있다. 학교를 지나가는 길은 옛날 공장처럼 벽돌로 지어져, 주변의 공업적 경관의 의미와 학교를 연결하는 상징적 의의를 가진다.이 학교 건물은 로시의 유추와 유형학적 근접을 잘 반영하는 것으로 중정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있다.로시는 이 계획에서 광장과 소도시, 그리고 주택과 고유의 도시적 요소들로 구성된 소도시의 혼합이라는 유형학적 개념을 보여주며, 안뜰과 도서관 건물은 Urbino에 있는 르네상스의 이상도시(Ideal City)의 개념과 형태학적 유사성을 나타내고 있다.또한 로시는 로지에가 기술한 '원초적 오두막'의 유형학적 개념을 직접 참고하여 학교정문의 격자형 울타리 입구에서 활용하였으며, 탑에 이르는 골조형 보도에는 로시의 특징인 Greenery의 개념과 주 조망을 강하게 암시하는 축상의 구성이 잘 나타나 있는데, 이러한 축상의 구성은 건물의 친숙한 이미지를 少類의 강력한 기억으로 구체화한 의도이다.굴뚝은 이 학교의 상징물로서 대부분 건물의 뒤에 있는 반면, 전면에 배치시켜 강조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중심축을 경계로 대칭으로 규칙적인 배치를 이루며, 한편으로는 동물형태의 유형학적 참조와 그 변형의 개념으로 도서관은 동물의 머리로 유추되어 교실들과 안뜰에 있는 계단식 좌석은 이 지점으로 집중되고 있다.결과적으로 로시는 지식과 전도의 장소에 대한 유추를 표현하고 있다.

9.3.2. 건축에 표현된 그의 도시론
'도시와 같은 집, 집과 같은 도시'- 집과 도시는 유형학적 견지에서 설명되는 특성은 같으나 스케일이 다른 것이다.
그 이유는 '건축적 유형'이란 어느 사회계층의 건축적 산물을 특징 지우는 모든 특징상의 총체로 보고, 이 건축적 유형학은 필연적으로 '도시조직형태학'과 긴밀한 연관성을 중시하여, 그것이 곧 역사적 연속성 안에 놓여지는 도시의 구조를 이해하는 구체적인 수단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이 프로젝트의 중심 개념은 작은 도시의 건설이다. 이 도시는 두 레벨의 중심 사각형 주변에 펼쳐진다. 이 사각형은 마치 좌석 줄과 함께 극장처럼 처리되는데 이런 극장에서 정치적 시위와 담화, 모임이 일어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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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14.06.13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3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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