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이디어] 취업사이트 맞춤형 구인구직 사이트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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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획 아이디어] 취업사이트 맞춤형 구인구직 사이트 기획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콘텐츠 개요
2. 아이디어 개발목표
3. 개발 계획
4. 아이템 설명
5. 시장전망
6. 마케팅 방향

본문내용

고객들의 분류에 있어 세분화(segmentation)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여건속에서 전공별로 분류된 커뮤니티를 통해 기업의 홍보채널로 활용하고, 기업의 타겟마케팅툴로 이용한다면 신상품출고시 고객반응 및 의견수렴의 창구역할로 유용할 수 있다.
▨ 커뮤니티 구축 및 회원유치 방안
○ 우선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해선 회원확보가 우선적이다. 커뮤니티 모델의 속성이 회원에 의한 컨텐츠의 자가생산성(application of member-generated content)에 의해 생성, 발전, 삭제되므로 회원들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우선 초기 단계에서는 오프라인상의 대학교의 오피니언리더를 영입하고 사이버명예기자와 모니터요원을 선발하여 이들을 커뮤니티 마스터로 임명하여 이들을 통한 구전효과(WOM. Word of Mouth)와 멤버추천 및 영입제도(MGM. Members Get Member)를 통해 회원확보를 전략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또한 시삽과 커뮤니티 마스터들에 대한 지원을 통해 회원을 유지하고 확보한 회원이 지속적으로 이용가능 하도록 관리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 커뮤니티 내에 단순히 업종으로 분류된 커뮤니티 뿐만 아니라 기업과 학생들의 커뮤니케이션 통로인 BC를 통해 학생들의 기업과 업계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기업측에서는 커뮤니티내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의 향후 사업계획이나 광고를 게재하여 심사평 응모나 프로젝트별 아이디어 공모전 등을 통해 작품을 공모한다면 기업의 이미지 홍보 효과와 대학생들의 신선한 아이디어로 기업의 홍보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을 것이다. 업종 분야별로 구축되어 있으므로 기업측에서는 유저들의 세분화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져 있으므로 타겟마케팅 툴로 사용하기에 도 적합할 것이다. 또한 각 분야의 전문가와 취업 컨설턴트들의 라이브 채팅을 한다면 많은 학생들에게 유익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나의 신사업기획 부서로의 입문기, 내가 AE가 되기까지, 현재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이 기술은 내가 이렇게 개발했다, Microsoft의 개발자가 되기까지의 준비와 과정 등은 학생들에게는 아주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고 충분한 유인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학생입장에서는 그 분야 돌아가는 생생한 현장에 대해 알 수 있고,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매주 1명의 star를 지정하여 그들을 스타를 만들면서 일반학생들에게 실상을 보여주고 환상을 키워준다. 또한 커뮤니티간의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가입자 수 혹은 컨텐츠를 대상으로 순위를 발표하고 우수 커뮤니티에는 기업의 협찬으로 상품을 지급할 것이다. 관련 직종별 구축된 커뮤니티이므로 학교와 유사한 측면이 많으므로 주기적인 방문과 체류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회원증을 발급하고, 출석부를 통해 개근상 등을 수여하고 e-point를 통해 보상을 부여할 것이다.
▨ 커뮤니티 성장 전략
○ 첫 번째 단계로서 접속자 발생단계 : 이 단계에서는 신속한 시장진입이 우선이다. 그래서 RC 컨텐츠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이 시행될 것이다. 또한 시장선점을 위해 협력기관을 모색하고 주이용자들인 대학생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정보풀과 콘텐츠 확보에 신경쓰써야 한다.
○ 두 번째 단계로서는 회원유치 집중단계 : 적극적으로 회원을 유치하는 단계이다. 포인트를 제공하고, 질높은 콘텐츠인 컬설팅 업체, 현업에 있는 선배 구직자들과의 온라인 채팅을 통해 커뮤니티의 규모를 양적, 질적으로 확대하는 시기이다. 확보된 컨텐츠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는 일도 병행될 것이다.
○ 세 번째 단계는 회원충성도 강화단계 : RC커뮤니티를 좀 더 세분화하고 회원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자발적 회원에 의한 컨텐츠의 생산을 유도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부터 회원DB를 통한 마케팅을 통해 개인맞춤형 서비스(personalization)를 실시할 것이다.
▨ 컨텐츠 확보 및 보상 방안
○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대학생들을 일차적으로 끌어오기 위해서는 단순히 커뮤니티 메뉴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컨텐츠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오프라인사의 대학생들 중 학과와 학생회차원에서 시험관련 정보와 족보에 대한 자료를 과감히 구비해 나갈 것이다. 영입한 오피니언리더를 통한 컨텐츠를 계속 확충하고 컨텐츠 제공자에게는 참여도에 따라 보상(e-point)을 부여할 한다. 컨텐츠를 많이 올리는 학생의 경우는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제휴기업에 이력서를 우수인제로 이력서를 노출한다던가 하는 혜택을 주는 방안이 마련될 것이다. 또한 온라인. 오프라인 상의 이벤트 행사시 참여기회를 우선적으로 줄뿐만 아니라 컨퍼런스와 박람회에 교육기회를 무료로 주는 방안이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
○ 무한정의 큰 사용가치가 없는 컨텐츠의 무분별한 게재의 경우를 막기 위해 컨텐츠에 대한 평가에 따라 사이버 머니(e-point)등의 다양한 보상책들이 제공되어야 한다. 초기에는 전공별 컨텐츠 경연대회라는 이벤트 개최를 통해 방대한 컨텐츠 DB를 확보 하고, 이후 정기적인 이벤트를 통해 취업에 필요한 핵심적 콘텐츠의 위상을 잡아야 할 것이다.
▨ 기업체 유치 전략
○ 학생들을 최대한 많이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의 핵심이 RC커뮤니티였고, 또한 기업과 학생을 위한 콘텐츠로 BC가 있다 BC의 운영주최는 기업임으로 기업들의 참여방안이 논의가 될 것이다. 기업들의 참여가 바로 BC가 RC만큼이나 핵심이므로 기업들에게 다양한 편익과 그들의 이용목적 충족을 위해 방안들이 마련될 것이다. 우선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기업 홍보, 사원 대화공간 등에 대한 콘텐츠가 제공되어야 한다. 신상품 출고시 고객들의 반응을 세분화된 사용자층을 통해 파악이 가능도록 RC커뮤니티와의 통합 서비스하여 기업과 제품에 대한 의견수렴의 창구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기업 온라인 콘텐츠를 구축하여 업의 PR채널을 확보한다면 기업에 대한 로얄티도 증대될 것이고, 장학금지급 등의 방법으로 커뮤니티 지원을 위한 다양한 방식들은 기업이미지를 높여줄 것이다. 무엇보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수급이 원활해짐으로써 인턴제를 통해 우수인재를 양성할 수도 있으므로 기업측에게도 유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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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4.06.13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3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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