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대부흥운동> 요약과 정리 및 독후감, 생각할 점 _ 박용규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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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평양대부흥운동> 요약과 정리 및 독후감, 생각할 점 _ 박용규 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요약
 1) 평양 전역으로 확산되는 성령의 불길
 2) 전국으로 확산되는 성령의 불길
 3) 대부흥운동과 자전 자립
 4) 대부흥운동과 교회성장
 5) 대부흥운동과 사회개혁
 6) 복음주의 연합운동
 7) 평양대부흥운동, 그 성격과 평가
 8) 민족복음화운동과 백만인 구령운동
 9) 백만인 구령운동의 진행
10) 백만인 구령운동의 재편과 영향

3. 정리 및 생각할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국의 주권이 힘없이 일본에 넘어간 정치적인 암흑기였다. 그러나 초대교회의 역사가 보여 주듯이 외부로부터 오는 도전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갔다. 민족복음화에 대한 이들이 불타는 열정은 여기에 모인 이들이 자신들의 시간을 이일을 위해 바치겠다고 헌신한 날연보에서 잘 알 수 있다. 날연보는 권찰제도와 더불어 1908년부터 시행되기 시작하다가 1909년 백만인 구령운동 때부터 전국에 널리 확산되었다. 1907년의 부흥운동과 마찬가지로 백만인 구령운동은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나갔다. 사경회를 통해 말씀의 은혜를 깨달은 이들은 백만인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자는 백만인 구령 운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했다.
10) 백만인 구령운동의 재편과 영향
백만인 구령운동은 이미 뿌리 내린 한국인들의 민족복음화 열기를 더욱더 가속화시켰다. 부흥운동 기간 동안 한국인들이 보여 준 날연보, 힘에 겨울 정도로 감당하는 교회 건축 헌금, 그리고 예배와 기도와 전도에 대한 열심 모두는 한국인들이 얼마나 헌신적인가를 보여 주는 것이다. 동족을 향한 구령의 열정은 민족복음화에 대한 비전으로, 이것은 다시 국내 선교를 넘어 해외 선교운동으로 이어졌다. 그 결과 부흥운동은 한국 교회에 선교운동을 일으키는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백만인 구령운동은 처음부터 목표 지향적이었다. 처음 이 운동은 이 나라에 평양대부흥운동과 같은 놀라운 영적 각성운동이 다시 일어나야 하겠다는 몇몇 선교사들과 한국인 지도자들의 간절한 염원에서 출발하였다. 처음 백만인 구령운동이 출발할 때는 이처럼 순수하게 시작되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일정한 목표를 설정하고, 시간이 흐르면서 또다시 그 수치는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높아졌고, 이것을 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모색되면서 그 성격은 처음 의도와는 달라졌다. 백만인 구령운동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성령의 인도하심을 간절히 사모하기보다 이것을 하나의 운동으로 추진하려는 인간적인 계획이 앞서고 말았다. 백만인 구령운동은 이미 복음을 먼저 받은 이들을 민족복음화운동에 동참하도록 독려하는데는 성공했지만, 부흥운동이 전적으로 성령의 주권적인 역사라는 사실이 상대적으로 약화되고 말았다.
백만인 구령운동이 가져다준 가장 큰 결실은 범개신교운동의 가능성을 타진해 주었다는 사실이다. 부흥운동과 백만인 구령운동은 민족복음화라는 거대한 비전과 꿈을 한국인들에게 깊숙이 심어 주었고, 이와 함께 자연히 해외 선교열이 놀랍게 진작되어 한국 교회가 처음부터 선교하는 교회로 정착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해 주었다.
3. 정리 및 생각할 점
한국의 부흥운동은 단순한 부흥운동이 아니라 영적 각성운동이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한국의 놀라운 부흥은 교회 성장만 아니라 개인의 영적 각성으로 이어지고 다시 그것이 사회개혁으로 이어져 복음을 전해 받은 이들의 세계관과 가치관이 변하고 그 결과 사회변혁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 같은 놀라운 교회성장과 사회개혁을 수반한 한국교회 대부흥운동은 역사적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영적각성의 물줄기가 두 가지 방향에서 흘러 나왔다는 사실이다. 이 시대의 한국 교회 부흥운동은 1890년 네비우스 선교 정책의 일환으로 채택한 사경회운동과 밀접히 연계되어 진행되었다는 사실이다.
기도와 성경공부와 전도, 이 세 가지는 사경회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였다. 한국의 부흥운동은 성령께서 말씀을 통해 말씀과 더불어 역사하신다는 성경의 진리를 다시 확인시켜 주었다.
한국의 부흥운동은 당시 전 세계적으로 알고 있는 부흥운동의 흐름과 독립된 신앙운동으로 이해되어서는 안 된다. 웨일즈부흥운동 소식은 인도 카시 부흥운동의 촉진제가 되었고, 인도 부흥 소식은 부흥을 갈망하는 한국 교회와 선교사들에게 놀라온 도전을 주었으며, 한국에서 일어난 대부흥의 불길은 다시 만주와 중국으로 이어졌다. 이런 의미에서 20세기에 접어들어 나타난 일련의 한국교회 대부흥운동은 당시 전 세계적으로 일고 있던 영적각성운동의 흐름 속에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백만인 구령운동은 한일합방이라는 위기 속에서 민족복음화라는 거대한 비전과 꿈을 한국인들에게 심어주었고 한국교회가 처음부터 선교하는 교회로 정착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해주었다는 것이다.이 운동들은 한국교회가 질적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전기를 마련해주었다는 점에서 한국 교회사를 특징짓는 중요한 계기였다.한국교회내에 영성이 사라지고 전도가 약화된 오늘의 현실을 깊이 돌아보고 우리는 성령으로 재무장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가장 인상이 깊었던 것은 선교사들의 보고였다. 그들은 자신의 삶에서 직접 경험한 것을 뜨거운 마음으로 써내려가고 있었던 것이다. 선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것이 자립, 자존, 자치인데 한국교회가 그런 의미에서 성공한 선교사역의 결과였다고 본다.
한국교회는 이 책에서 계속 강조하는 것처럼 한 단순한 사건으로 이해되어서는 안되고 영국 웨일즈에서 시작한 성령의역사가 거기서 성령을 체험한 선교사들이 조선으로 와서 복음을 전하고 동일한 성령의 역사를 구할 때 일어난 평양대부흥의 사건을 보면서 한국교회를 사랑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너무나 감사와 감격을 느끼는 시간이었다. 또한, 이 책을 쓰신 교수님이 이 책을 써나가실 때 얼마나 감격에 벅차 이 글을 써내려 가셨을지 상상이 되고 느낄 수 가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한국교회를 위해 더욱더 구체적으로 기도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막연한 부흥이 아니라 성장의 의미의 부흥이 아니라 강력한 성령의 역사하심에 대해 간절히 소망하고 간구할 수 있는 한국교회가 되도록 기도해야겠다. 요즘 한국교회의 전반적인 특성은 바쁜 사회로 인해 모이기에 힘쓰지 못하고 특히 부흥회다 사경회다 그냥 표면적으로 들어나는 집회에 불과한 것을 보게 된다. 중보기도에 대한 필요성과 한국교회의 전체적인 회개가 필요하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라는 말씀처럼 이 한국교회가 자신의 복만을 위해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삶을 통해 그리스도의 풍성한 열매를 맺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온전히 서기를 간절히 소망하며 이 글을 마친다.
참고문헌
박용규 저, 평양대부흥운동, 생명의말씀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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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4.06.17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47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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