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문제의 소재
Ⅱ. 향가와 민족 문학적 성격과 그 전개과정
Ⅲ. 고려 전기 향가의 向方, 그 지속과 전환
Ⅳ. 맺은 말
Ⅱ. 향가와 민족 문학적 성격과 그 전개과정
Ⅲ. 고려 전기 향가의 向方, 그 지속과 전환
Ⅳ. 맺은 말
본문내용
문학 이 둘은 당대의 역사와 문화를 주도했던 주체들 간의 힘겨루기와 뗄 수 없는 함수 관계에 있었다. 향후 우리와 유사한 역사 경험을 지닌 동아시아의 여러 나라와 관련지어 살펴야 하는 과제 외에 고려 전기 이후의 향방이 어떠했는가를 살피는 데로 확대되어야 할 것이지만 아직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 불가불 선학들의 성찰에 의존 하여 연구를 하는 실정입니다. 이동환 교수는 예종 인종년간 문벌귀족 집단의 민족적 자아의식은 현저하게 退縮했으며, 그 같은 퇴축의식의 심화에 맞물려 문화적으로도 내부로의 소모성이 고조되어 갔다고 한다. 그러나 천지간 경계는 없고, 중국과 우리나라는 山河만 다른 것일 뿐, 천하가 한 집안이니 서로 아무런 차이도 없는 것인가에 대한 문제에 대한 연구는 지금도 계속 되어 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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