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三國의 佛敎 受容
1)高句麗
2)百濟
3)新羅
2.초기 韓國佛敎의 特性
3.三國의 佛敎受容의 意義
맺음말
1)高句麗
2)百濟
3)新羅
2.초기 韓國佛敎의 特性
3.三國의 佛敎受容의 意義
맺음말
본문내용
다
요컨대 삼국의 국왕들은 왕권을 중심으로 한 중앙집권적인 귀족국가의 건설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씨족사회 및 부족사회를 기반으로 한 원시적 전통은 청산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하였다. 이것을 대체할 수 있는 불교라는 사상체계가 이미 중국에 존재하고 있었기에 삼국의 국왕들은 불교에 관심을 보이고 귀족사회와의 일정한 타협 속에서 불교를 수용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불교수용은 종교로서의 의미뿐 아니라 정치. 사회 . 문화의 제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것은 특히 불교의 수용기가 삼국의 사회변동기와 그 괘를 같이 한다는 데서 더욱 두드러진 양상을 나타내었기 때문에 불교의 수용을 사회전반기의 문제와 관련시켜 생각하게 한다. 그러므로 불교의 수용과 변화, 발전 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우리 문화유산 이해의 바탕이 될 만큼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 。 ☆★ ˚。참고문헌 ☆★ ˚☆ 。 ★ ˚
金福順 『한국 고대 불교사 연구』 민족사
볼코프 저박노자 번역 『韓國 古代 佛敎史』
두리미디어 『우리 불교 문화유산 읽기』
신종원, 『한국사』4, 한길사, 1994
국사편찬위원회 『韓國史 』 「삼국의 문화」 8 탐구당 1988
요컨대 삼국의 국왕들은 왕권을 중심으로 한 중앙집권적인 귀족국가의 건설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씨족사회 및 부족사회를 기반으로 한 원시적 전통은 청산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하였다. 이것을 대체할 수 있는 불교라는 사상체계가 이미 중국에 존재하고 있었기에 삼국의 국왕들은 불교에 관심을 보이고 귀족사회와의 일정한 타협 속에서 불교를 수용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불교수용은 종교로서의 의미뿐 아니라 정치. 사회 . 문화의 제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것은 특히 불교의 수용기가 삼국의 사회변동기와 그 괘를 같이 한다는 데서 더욱 두드러진 양상을 나타내었기 때문에 불교의 수용을 사회전반기의 문제와 관련시켜 생각하게 한다. 그러므로 불교의 수용과 변화, 발전 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우리 문화유산 이해의 바탕이 될 만큼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 。 ☆★ ˚。참고문헌 ☆★ ˚☆ 。 ★ ˚
金福順 『한국 고대 불교사 연구』 민족사
볼코프 저박노자 번역 『韓國 古代 佛敎史』
두리미디어 『우리 불교 문화유산 읽기』
신종원, 『한국사』4, 한길사, 1994
국사편찬위원회 『韓國史 』 「삼국의 문화」 8 탐구당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