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 문학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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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국시대 문학의 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삼국(三國)의 문학(문자문학, 노래, 설화)의 특징
(1). 고구려의 문학
(2). 백제의 문학
(3). 신라의 문학

Ⅱ. 향가의 특징과 작품세계
(1). 향가의 개념과 전수
(2). 민요 계통의 향가
(3). 화랑의 향가와 그 변모
(4). 월명사와 충담사
(5). 불교 신앙의 향가

Ⅲ. 삼국의 주요 작품 해설
(1). 《황조가(黃鳥歌)》
(2). 《정읍사(井邑詞)》
(3). 《조신몽설화(調信夢說話)》
(4). 《도미처설화(都彌妻說話)》
(5). 《제 망매가(祭亡妹歌)》
(6). 《귀토설화(龜兎說話)》

Ⅳ. 삼국시대 여성(女性)과 시가(詩歌)
(1).《도천수관음가》
(2).《원왕생가》
(3). 《정읍사》

Ⅴ. 삼국시대 문학에 대한 나의 견해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히 희구하는 신앙시이며 《정읍사》은 멀리 장사길을 떠난 남편을 기다리는 백제 여인의 사랑이 담긴 시이다. 즉 《도천수관음가》가 관음 신앙의 반영이라면 《원왕생가》는 아미타 신앙의 본보기인 동시에 신라 향가 14수 중 유독 개인 기원문의 성격을 뚜렷이 갖춘, 그러나 서로 다른 기원 구조를 드러내는 기원시의 쌍벽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전자가 관음보살 앞에 직접 대좌하여 축수하는 즉석 기원문이라면 후자는 달이라는 매개물을 의인화시켜 서방정토에 인도하는 안내자로 고백하는 간접 기원문의 형식인 것이다. 또한 《정읍사》역시 기원문 시가로 풀이할 수 있는데, 이병기, 백철에 의하면 《정읍사》의 ‘달’은 천지신명임을 의미하였고 달 자체를 신격화하여 가시의 세계 안에서의 생의 애환과 그리움을 간절히 기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시편들은 다른 신라 향가와 마찬가지로 당대를 풍미한 사회 이념, 즉 불교 신앙과 정신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고 풀이할 수 있다. 또한 이 세 편의 시가가 모두 기원자는 여성이요, 그 기원의 내용은 남성을 주제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도 공통점을 갖고 있다.
Ⅴ. 삼국시대 문학에 대한 나의 견해
삼국시대(三國時代)의 문학은 한문(漢文)을 공식 문자로 사용하고 유학(儒學)과 불교의 유입에 가장 큰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한문을 공식문자로 사용하기 시작 하면서 역사를 편찬하기 시작했고 금석문을 짓는 등의 국가 체제를 정비할 수 있었다. 그 뿐 아니라 구비전승에만 의존했던 우리의 문학이 구비문학과 기록문학을 공유하는 시대로 접어들게 하였다고 한다. 이런 이유로 삼국시대에 우리 문학은 기록을 가능하게 한 문자, 즉 한문의 유입을 통해 커다란 변화를 겪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유학과 불교의 유입으로 보편적인 이념을 구현하면서 우리 문학의 주제를 심화하는데 기여했다고 생각한다. 유학과 불교의 전파는 그전까지는 없었던 새로운 이념을 발생 시키고 문학의 주제를 좀더 폭 넓게 만들어 주었다고 생각한다.
삼국의 문학에서 가장 큰 특징은 기록문학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문학의 최초의 기록문학인 향가(향가) 역시 삼국시대의 문학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최초의 향가는 4구체 향가로 서민적, 민요적 성격을 갖고 있었다. 후에 4구체가 거듭되어서 8구체 향가로 발전 하였고 다시 신라 귀족문화의 발전을 통해 10구체 향가로 발전하게 되었다. 향가는 폭넓은 작가층이 여러 주제를 바탕으로 창작하였는데 특히 신라의 화랑들과 승려들의 향가가 문학적으로 매우 훌륭하다고 한다. 특히 향가는 설총이 만든 향찰(鄕札)이 만들어지게 하였다. 이는 우리의 문학사에 있어서 한글의 발생과 견줄만한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삼국의 문학은 우리나라의 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것은 삼국이 고대국가의 기틀을 마련하고 최초의 중앙집권적 국가를 이룩하였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특히 삼국 중에 백제의 문학이 가장 뛰어 났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백제는 고구려와 신라에 가로 막혀 중국과의 교류가 어려웠다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점이 백제의 고유문학의 발전을 가져왔고 이렇게 발전한 백제 고유문학과 중국의 문학이 서서히 융합되어 더욱더 높은 차원의 문학 활동이 가능하게 했다고 한다. 특히 백제는 이렇게 발전한 문학을 일본과의 교류를 통해 일본에 전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백제의 발전된 문학은 그 당시일본의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하지만 신라의 삼국통일 이후에 고구려와 마찬가지로 백제의 문학 작품들도 모두 소실되어 버리고 현재에 《정읍사》만이 남아있다. 이점이 매우 아쉬운 점이다. 당시에 가장 융성한 문화를 자랑했던 백제의 문학작품을 현재는 알 수 없지만 삼국 중에서 문학이 가장 발전되었다고 생각한다.
삼국시대의 문학은 다양한 작가층으로 인해서 다양한 주제를 갖고 있는 작품들이 창작되었다고 생각한다. 먼저 지배층의 문학으로 국가의 안위를 바라고 왕에게 충성하는 문학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이유는 당시 삼국이 수많은 전쟁을 통해서 매우 혼란한 사회였으며 많은 전쟁으로 인해서 지배층이 원하는 국가의 안위를 바라는 식의 문학작품이 많이 창작되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신라 진덕여왕의 《치당태평송 致唐太平頌》은 그 내용이 비록 사대적이기는 하지만 신라문학의 높은 수준을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일반 서민층에서도 많은 작품이 창작되었는데 그들은 주로 자신들의 단편적인 감정이나 생각을 문학작품의 형식을 통해서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그들은 중앙집권적 국가체제나 혼란한 국제 정세와는 거리가 있는 일반적인 서민들이기 때문에 주로 자신들의 단편적 심정을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내가 생각하는 삼국시대 문학의 여러 가지 특징들을 단편적으로 살펴보았다. 삼국시대는 정치사적으로도 문학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하지만 이 시기의 고구려와 백제의 작품들이 많이 유실되어있는데 앞으로 유실된 많은 작품들을 복원하여 이 시대의 문학적 특징을 조금 더 정확하게 연구 할 수 있다면 우리의 문학이 무조건적으로 중국의 영향을 받아 그를 따라한 문학이 아니고 우리 고유의 문학을 발전시켜왔음을, 그리고 당시 일본의 문학에 많은 영향을 주었음을 조금더 확실히 증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Ⅵ. 참고 문헌
일연, 『삼국유사』, 동서문화사, 1978
이병기백철, 『국문학전사』, 신구문화사, 1980.
진단학회, 『한국사 : 고대편』, 을유문화사, 1980.
김부식, 『삼국사기』 ⅠⅡ, 동서문화사, 1978.
-----, 『한국문화사대계』 Ⅳ, 고대민족문화연구회, 1970.
http://cyberspacei.com/jesusi/inlight/art/klit.htm
http://100.empas.com/entry.html/?i=730784&v=&Ad=Encyber
http://www.hongkgb.x-y.net/stream/stream1-1.htm
http://www.gangbuklib.seoul.kr/specials/literature/koreahistory/kor_1010.htm
http://www.gohjunghee.net/archv/a_writing1.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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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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