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국에서 사회적 . 정치적으로 어떠한 역할을 담당하였는가를 미약하게나마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대국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고대 한국에서 불교는 왕권과 결합하여 수용 발전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4. 맺음말
이제까지 삼국의 불교 수용과 그 의의를 살펴보았다.
불교의 수용과 공인은 종래의 부족적인 원시신앙의 테두리를 벗어나 국가적으로 사상의 통일을 꾀하는 데도 중요한 구실을 하였고, 왕권의 강화, 국가에 대한 충성심 고취 등의 역할을 담당했던 것으로 보여 진다. 이렇게 볼 때 불교는 한국 고대사회에 발전을 분명히 전진시켰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삼국의 불교 수용은 단순히 종교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역사 발전의 한 단계로 볼 수 있길 바란다.
◎ 참고 문헌 ◎
* 金福順 << 한국 고대 불교사 연구 >> 민족사, 2002
* 볼코프 저박노자 번역 << 韓國 古代 佛敎史 >>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 한길사 편저 << 한국사4 >> 한길사, 1994
* 국사편찬위원회 << 韓國史 「삼국의 문화」8>> 탐구당, 1988
* 이기백이기동 << 韓國史講座 >> 일조각, 1982
* 김영태 <<한국불교사개선>> 경서원, 1986
* 네이버 지식검색
4. 맺음말
이제까지 삼국의 불교 수용과 그 의의를 살펴보았다.
불교의 수용과 공인은 종래의 부족적인 원시신앙의 테두리를 벗어나 국가적으로 사상의 통일을 꾀하는 데도 중요한 구실을 하였고, 왕권의 강화, 국가에 대한 충성심 고취 등의 역할을 담당했던 것으로 보여 진다. 이렇게 볼 때 불교는 한국 고대사회에 발전을 분명히 전진시켰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삼국의 불교 수용은 단순히 종교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역사 발전의 한 단계로 볼 수 있길 바란다.
◎ 참고 문헌 ◎
* 金福順 << 한국 고대 불교사 연구 >> 민족사, 2002
* 볼코프 저박노자 번역 << 韓國 古代 佛敎史 >>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 한길사 편저 << 한국사4 >> 한길사, 1994
* 국사편찬위원회 << 韓國史 「삼국의 문화」8>> 탐구당, 1988
* 이기백이기동 << 韓國史講座 >> 일조각, 1982
* 김영태 <<한국불교사개선>> 경서원, 1986
* 네이버 지식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