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요약 정리] 제10주 우리나라의 근대교육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대구교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요약 정리] 제10주 우리나라의 근대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육사의 시대구분에 있어서 중요한 계기가 두 가지 있다. 그 한 가지가 “학교의 성립”이고 또 한 가지는 “근대 공교육체제의 성립”이다. 이 두 가지 계기를 기준으로 구분되는 세 시기의 교육이 갖는 특징을 예를 들어 설명해 보라.


#2. 서구 근대 공교육체제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한 가지 요소는 종교개혁이다. 즉 종교개혁을 통해 교황 중심의 신앙에서 성서 중심의 신앙으로 전환되자 모든 신도들이 성경을 읽을 수 있도록 최소한의 문자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


#3. 서구 근대 공교육의 형성에 또 하나의 영향을 미친 요소는 산업혁명이다. 산업 혁명을 통해 노동자들의 생활이 극도로 어려워진 가운데 공장법의 제정에 의해 고용의 최소 연령이 9세로 정해지고, 16세 이하의 어린이에게는 12시간 이하의 노동이 부과되도록 하였다…


#4. 배재학당은 영어를 배우고 싶어하는 두 청년에게 아펜젤러가 영어를 가르친 것이 계기가 되어 설립되었다고 한다. 실제로 이 시기에는 영어를 배우려고 하는 청년들이 많이 있었는데 이들은 무엇 때문에 영어를 배우려고 했을까? - ① …


#5. 원산학사는 제국주의 세력의 침탈에 맞서 주민들이 기존의 개량서당을 기초로 설립했다는 측면에서 민족주의적 성격이 강한 학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원산학사는 설립 당시 문예반 50명 무예반 200명을 선발하여 문예반은 경서를, 무예반은 병서를 위주로 교육하였으며 …


#6. 18세기 서당설은 18세기 후반 자본주의 맹아의 담지자라고 할 수 있는 경영형 부농과 상공업자들이 중심이 되어 서당계를 결성하고 이를 토대로 서민 자녀들을 위한 서당을 설립한 것을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교육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서당에서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교재 중…


#7. 우리나라 근대 교육에 대한 각각의 주장들을 시대별로 살펴보면 다음 그림과 같다. 이 그림에서 갑오교육개혁을 근대교육의 기점으로 삼아 그 의의를 살펴보라.


#8. 갑오교육개혁 시기에 우리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친 사상은 동도서기론과 사회진화론이었다. 각각은 어떤 논리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는가?


#9. 공립소학교의 평가는 여전히 전통적인 평가방법인 강의와 제술이 사용되었다. 1896년 평안도의 한 소학교에서 치러진 세계사 과목의 제술시험 문제를 몇 가지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10. 개화기의 공립소학교의 설립과 운영을 지금의 초등학교 교육과 비교하여 그 장점을 찾아 보고, 그 장점의 원인은 무엇이고, 그 장점이 해방 후의 교육으로 계승되지 못한 원인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라.

본문내용

다. 일본은 우리나라의 식민 지배를 정당화하기 위해 우리나라에는 ‘중세 봉건 사회’가 없다고 주장하고 이는 곧 조선은 진화가 덜된 것이고, 더욱 발전된 일본이 지배를 하는 것은 정당하다고 주장하며 이를 교육시켜 식민 지배를 정당화하려 했다.
생물 진화론의 원리인 적자생존, 약육강식, 우승열패 등이 사회에도 그대로 적용된다고 함. 그 논리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덜 진화된 나라이고 이는 제국주의의 침략을 정당화하는 위험성이 있음
#9. 공립소학교의 평가는 여전히 전통적인 평가방법인 강의와 제술이 사용되었다. 1896년 평안도의 한 소학교에서 치러진 세계사 과목의 제술시험 문제를 몇 가지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 프랑스는 어찌하여 대란하며 나폴레옹 1세는 어떤 영웅인가?
- 영국은 어찌하여 번영하여 세계 제 1등국이 되었으며 정치의 좋고 나쁨이 우리나라에 비해 어떠한가? 숨기지 말고 거실직서하라.
- 인도는 어째서 영국의 속국이 되어 지금까지 독립하지 못하는가?
- 제 2차 보불전쟁에서 프러시아는 왜 승리했고 프랑스는 왜 패했는가?
이 제술시험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답안을 작성해 보라.
유럽 열강의 아시아 침략은 산업혁명 후 자본주의가 경쟁적으로 뿌리를 내리면서 필연적으로 벌어진 일이었다. 더 많은 생산을 위해 많은 자원과 노동력 확보해야 했고 국내가 아닌 해외에까지 관심 돌리게 된것이다. 처음에는 아프리카 그리고 신대륙(아메리카)으로 진출했던 열강들은 점차 아시아로 눈 돌리게 된다. 인도는 무굴제국이 강력한 힘 발휘하고 있었지만 오랫동안 전쟁 치루지 않으면서 쇠약해지는 과정이었다. 인도 뿐 아니라 청나라 같은 대국도 그 크기에 비해 개발이 더딘 편이어서 열강의 희생양 되게 된다. 반면 영국 비롯한 유럽 열강은 치열하게 경쟁하면서 전투력 배양시켰고 산업혁명 후 기술의 진보 이루었기 때문에 아시아에서 많은 식민지 확보할 수 있었다. 그리고 무자비한 수탈로 아시아 많은 사람들이 고통 겪게 된다. 아시아 신흥 열강 일본도 일찍 산업의 발달 이룬 까닭에 대륙(중국)의 무한한 자원과 노동력에 관심 기울이게 되었고 우리나라는 그 교두보로써 무자비한 수탈 겪게 된다.
1600년 동인도 회사를 건립한 이래 본격적으로 인도록 진출하기 시작한 영국은 1757년 유명한 플라시 전투 통해 프랑스 세력 몰아내고 인도 전역 차지하였다. 원래 상업 목적으로 설립된 동인도 회사가 실질적인 인도 통치를 겸하는 과정에서 많은 경제적 수탈 이루어지고 이로 인해 남북 전역에서 반영항쟁이 일어난다. 하지만 당시 유럽뿐 아니라 전세계의 최강국임을 자부하던 영국의 힘을 당해낼 수는 없었다. 그러던 중 1857년 화약포에 발라진 소, 돼지기름 때문에 발발한 세포이 저항운동은 순식간에 퍼져나가 거국적인 반영항쟁으로 발전한다. 그러나 반영항쟁의 삼대거점, 델리, 칸푸르, 럭나우가 차례로 함락, 반영항쟁은 실패로 끝나고 이로 인해 동인도 회사의 인도 지배 역시 영국 본국의 직접통치로 바뀐다. 이후 영국 정부는 인도인들의 응집 막기 위해 지배, 피지배계급, 힘두교 이슬람교간의 상호 대립 통한 균형정책 취한다. 이에 인도인들은 나름대로 한편으로는 브라흐마사마지나 아라아 사마지 등의 종교 개혁 통해 서구문명 받아들이면서 인도의 종교 및 사회적 개혁 위해 노력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민족의 독립의식 고취시키기 위한 민족주의 운동 전개한다. 그 결과 1885년 최초로 인도 국민회의 개최되면서 민족의 단합을 통해 독립 위해 노력하지만 영국은 뱅갈을 분할, 로울라트법 제정하는 등 인도인들의 독립의식 꺾으로 발버둥친다. 그러던 중 암리차르의 잘리안왈라 공원의 학살사건 계기로 전 인도인의 분노 폭발 여기에 간디의 비폭력 무저항 운동이 기세 더한다. 인도의 끈질긴 저항은 제2차 세계대전 끝난 이후에도 끊이지 않았고 그 결과 1947년 8월 15일 드디어 독립. 하지만 이 과정에서 결코 종교적으로 융화할 수 없었던 힌두교, 이슬람은 간디의 호소에도 불구 끝내 인도와 파키스탄으로 갈라지는 비극 맞는다. 이렇듯 종교간, 계급간 갈등으로 한 민족의 단합 완전하게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에 인도의 독립 늦어진다.
#10. 개화기의 공립소학교의 설립과 운영을 지금의 초등학교 교육과 비교하여 그 장점을 찾아 보고, 그 장점의 원인은 무엇이고, 그 장점이 해방 후의 교육으로 계승되지 못한 원인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라.
장점 : 학교 교사들은 보다 자율적으로 수업을 할 수 있었으며, 지방의 공립소학교의 경우에도 군수(개항장의 경우 감리)가 교장직을 겸직하고 있어 실제 학교 운영은 교원과 부교원에 의해 자율적으로 운영되었다.(이유 : 교사라는 존재를 신뢰해도 좋다고 판단한다면, 교육은 타자에 의해 간섭을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 교사의 교육관과 신념을 통해 자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보다 건강한 환경에서의 교육이다.)
학사 운영은 요즈음과 같은 학년제가 아니라 승급제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매 학기말 승급과 졸업이 이루어졌다. 당시의 수업은 여러 학년(보다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학기급)학생들을 동시에 가르치는 복식수업이었다. 따라서 학생들은 교사의 일제식 수업과 함께, 개별적으로 자신들의 진도에 맞는 교재를 공부했을 것으로 추측된다.(이유 : 시간이 자나면 학년이 자동적으로 높아지는 현 체제는 어쩌면 학력부진아가 많이 생기도록 하는 요인이다. 교육의 효율성의 측면에서 봤을 때, 이 체제는 승급을 위해서 학생 스스로가 열심히 학습하도록 할 수 있다. 그리고 나이가 서로 다른 집단 속에서 학생들은 보다 많은 것을 공유할 수 있을 것이다.)
- 복식학급이었는데, 이 때 학생 개개인의 수준이 다 다르므로 개별화 수업이 이루어 질 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학급당 약 30명 정도의 학생이 있었다.
- 학교가 지역 사회의 중심지로 졸업식, 운동회가 마을 전체의 행사였다.
- 한 학급당 담임 2인 : 한성사범학교 1, 그 지역 유림 중 추천 1
=> 그러나 일제시대의 통제 중심의 중앙집권적 교육행정으로 획일적인 학급이 편성되고 일제식 수업이 진행되었다. 그리고 또 해방 후에는 미국교육을 무비판적으로 도입함에 따라 다시 일제식 교육으로 되돌아가는 등 전통이 단절되었다.
  • 가격1,8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4.08.12
  • 저작시기2014.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3367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