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의 의미, ICT활용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의 필요성, ICT활용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의 목표, 국어, 수학, 과학과 ICT활용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ICT활용교육자료 문제점과 개선방향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ICT활용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의 의미, ICT활용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의 필요성, ICT활용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의 목표, 국어, 수학, 과학과 ICT활용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ICT활용교육자료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ICT활용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의 의미

Ⅱ. ICT활용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의 필요성
1.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활동 제공
2.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력, 문제 해결력 신장
3. 동기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 유도
4. 교육의 장 확대

Ⅲ. ICT활용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의 목표

Ⅳ. 국어와 수학 ICT활용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내용
1) 국어과 ‘동시나라’ 제작
2) 수학과 ICT 활용 교재 분석 자료 제작
4. 자료의 효과
1) 국어․수학 ICT 교수․학습자료 제작 면에서
2) ICT 교수․학습 자료 활용 면에서

Ⅴ. 과학 ICT활용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ICT활용 수업을 하기 위한 과학과의 성격 분석
2. 과학교육에 있어서 ICT 활용
3. ICT를 활용한 과학과 교수-학습 방법
1) 학습 지도 계획
2) 교수 학습 방법
4. ICT를 활용한 과학과의 심화‧보충 학습지도 방향

Ⅵ. ICT활용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의 문제점
1. ICT 교수-학습 자료를 많이 활용하는 교과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2. ICT활용 수업의 활동 모형 8가지 중 많이 사용하는 모형의 응답 결과
3. ICT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하는 이유
4. 주로 수업에 활용하는 Internet Site를 조사한 설문
5. Internet 상의 자료를 가공하여 활용하는 여부에 대한 응답
6. Internet 상의 자료를 가공하지 않는 이유를 묻는 설문

Ⅶ. 향후 ICT활용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의 개선 방향
1. ICT 활용 수업의 활동 유형에 관한 연수를 통하여 전 교과에서 두루 ICT가 활용될 수 있게 한다
2. 기존에 생산된 자료들의 재구성, 재배치를 통한 지식․정보의 체계화를 기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알 수 있다. 또 주로 사용하는 ICT 관련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면에서 Web Site 검색 자료 활용이 전체의 71.54%, CD-ROM 활용이 24.36%, 교사 자신이 직접 제작한 자료의 활용이 4.10%로 Internet을 활용한 경우가 절대적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현실인데도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내포되어 있다.
1. ICT 교수-학습 자료를 많이 활용하는 교과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전체 응답률에서 사회과가 24.38%, 음악이 24.06%, 과학이 13.75%, 국어가 9.94%, 수학이 9.69% 순으로 사회과와 음악과에 집중 현상이 나타나고 기타 교과는 10%미만의 활용율을 보이고 있어 각 교과별 불균형이 현저하다. 이에 각 교과별로 ICT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고, ICT 활용에 대한 연수가 절실하다 하겠다.
2. ICT활용 수업의 활동 모형 8가지 중 많이 사용하는 모형의 응답 결과
정보 탐색하기가 51.25%, 정보 안내하기 25.75%, 정보 분석하기 13.75%, 정보 만들기 2.81%, 웹토론하기와 웹펜팔하기가 1.56%, 전문가와 교류하기는 1.25%, 협력 연구하기가 0.31% 순이었다. 정보 탐색하기와 정보 안내하기의 모형 주로 활용되고 있을 뿐, 5개 모형은 거의 활용되고 있지 않음에서 ICT 활용이 다양화를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고 본다.
3. ICT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하는 이유
전체 응답률에서 다양한 자료 때문이 19.06%로 가장 높고, 영상 자료의 활용을 위해서가 9.06%, 반주악보동요 부르기 등의 활용이 용이해서가 7.29%이며 소수 의견으로 도형 이해, 화면 구성이 좋아서, 불가능한 실험의 대체 활용이라는 의견이 있었으며 다른 자료의 제작이 어렵기 때문이라는 응답도 0.63%가 있었으나 다양한 자료와 동영상 자료의 매력이 큰 것으로 볼 수 있다.
4. 주로 수업에 활용하는 Internet Site를 조사한 설문
주로 활용하는 사이트가 14개이었는데 이 중에서 1위는 T-nara가 48.48%, 2위는 에듀넷이 25.05%, 3위는 인디스쿨이 8.89% 순으로 응답하였다. 교사들이 48.48%나 주로 활용한다고 응답한 T-nara의 경우 모든 차시마다 도입 전개 정리의 차시별 수업 진행 과정에 따라 제작되어 있어 말 그대로 전국적인 클릭 수업이 전개되고 있어 진정한 의미의 ICT교육에 대한 깊은 반성과 개선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5. Internet 상의 자료를 가공하여 활용하는 여부에 대한 응답
전체의 53.44%가 전혀 가공하지 않고 활용한다고 응답했으며, 10% 정도 가공한다는 응답이 19.38%, 30% 정도 가공한다는 응답이 15.00%, 50% 정도 가공한다는 응답이 10.00%, 항상 가공한다는 응답은 2.19%이었다. 이는 학습목표학습자의 수준 등을 무시한 채 관련 있는 듯한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저하시키고 학습 시간을 낭비하는 결과를 낳고 있어 수준별학습 주제별로 유용한 자료를 제작 보급하거나 제작할 수 있는 연수가 필요하다고 본다.
6. Internet 상의 자료를 가공하지 않는 이유를 묻는 설문
기능 부족이 41.52%인데 연령별로는 40대와 50대가 많고, 시간 부족이 39.77%인데 연령별로는 20대와 30대가 많음을 알 수 있다. 특히 필요 없어서라는 응답이 18.71%인데 이는 T-nara 등 클릭만 하면 학습의 과정에 따라 전개되도록 제작되어 있는 사이트를 활용하는 경우라고 볼 수 있어 창의성 교육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매우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또 교육청이나 학교 또는 각 교과연구회, 동호회, 연구회 등에서 생산된 자료나 정리된 자료들이 자료의 출처를 알고 있는 교원이나 사용되었을 뿐 널리 일반화되지 못했다고 본다. 이유야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ICT를 활용하는 면에서 문제점을 해결해야만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볼 수 있다.
Ⅶ. 향후 ICT활용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의 개선 방향
ICT 활용 수업 모형에 관한 연수를 강화하고,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자료들을 CD-ROM과 웹사이트에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활용한다.
1. ICT 활용 수업의 활동 유형에 관한 연수를 통하여 전 교과에서 두루 ICT가 활용될 수 있게 한다
(1) ICT 활용 수업의 활동 유형 8가지에 대한 연수를 강화함으로써 ICT 활용을 활성화시키고 교사 중심 수업과 교실 중심 수업에서 탈피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 목표 및 학습 전략을 선정하고 학습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을 전개한다.
(2) ICT 활용 수업의 활동 유형 연수 내용을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가) 모형별 개념
나) 모형의 활용 예
다) 각 교과 수업에서의 적용 기술
(수업 준비, 학습 안내, 활동 전개, 결과정리 발표 및 공유)
2. 기존에 생산된 자료들의 재구성, 재배치를 통한 지식정보의 체계화를 기한다
(1) 교육기관별로 분산되어온 교수-학습 지원 업무를 체계화재구조화 한다.
(2) 새로운 기구 창출보다 기존의 자원, 기능, 업무 등을 재배치재구조화하여 학교 교실 수업 및 교단 지원의 효율성효과성을 도모해야 한다.
(3) 연수와 홍보, 다양한 이벤트 등을 통하여 협조적인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
(4) 다양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류하여 목록을 만들어 활용에 쉽게 하고, 균형 개발을 기한다.
(5) 재구성이 가능하게 하여 수시로 활용자가 재구성하여 학습에 투입할 수 있고, 교육과정이 바뀌어도 계속 재구성하여 활용이 가능하게 해야 한다.
(6) 활용 촉진을 위한 각종 대회 운영(연구대회, 자료전, 수업개선발표 등) 및 우수 인력 활용을 활성화해야 한다.
참고문헌
ⅰ. 교육인적자원부, ICT활용 교육 활성화 계획, 2003
ⅱ.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사 ICT활용교육 연수 교재, 2001
ⅲ. 대구 달성중학교, 국어과 ICT활용 교수·학습모형 및 과정안 개발, 2002
ⅳ. 성호초등학교, 초등 수학과의 효율적 ICT활용 교수·학습 방안, 2001
ⅴ. 손병길, ICT 활용 교육의 방향, 2001
ⅵ. 허명, 과학교육, 서울 : 시청각교육사, 1987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4.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404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