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新)한류, K-POP(케이팝)의 성공요인과 향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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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新)한류, K-POP(케이팝)의 성공요인과 향후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K-POP 발표주제 선정이유

2. 한류와 신한류의 차이점

3. K-POP의미와 K-POP의 SWOT분석

4. SM ASIA, 그리고 AMERICA , EUROPE으로

5. 종합적인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중국활동을 하는 슈퍼주니어를 슈퍼주니어-M이라고 명명하며 각각의 시장에 도전을 했다. 한국 시장에서도 중국인 멤버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중국에서도 한국인과 함께 중국인이 멤버로 함께 활동을 하면서 음악뿐만 아니라 예능 등의 활동 범위를 넓혔다. 그러나 새로운 유닛형식을 보여주려고 했던 SM은 기존에 있는 그룹에 슈퍼주니어-M에서 활동하던 중국인을 슈퍼주니어-K에 영입하려고 했을 때, 팬들의 거부감은 거세져 결국 따로 따로 활동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런 회사의 전략은 시간이 가면서, 국내 팬들의 감정이 추슬러지자 모습은 더욱 진화하면서 EXO를 만들어낸다. EXO 또한 한국에서 활동을 하는 그룹을 EXO-K, 중국에서 활동하는 그룹을 EXO-M이라고 하고 있음에도 이들은 슈퍼쥬니어와 다르게, 이 두 그룹이 하나의 EXO로 활동을 하기도 한다. 소위 팬들은 완전체라고 부르고 있는 EXO는 중국인 멤버가 3명이나 있다. 전보다 많은 외국인 멤버가 있고, M과 K사이에 멤버들의 조합을 지속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별 거부감이 없다. 물론 많은 멤버들로 인하여 혼동이 올 수도 있지만 소위 팬덤을 유지하는 팬클럽에게는 굉장히 중대한 사항임에도 이들은 컨셉트를 인지하고 수용하고 있다. 또한 중국인 멤버들은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인 멤버들은 중국어를 학습한다. 더불어 이들은 각각의 시장에 한국어와 중국어로 된 노래를 부르고 있고, 세계시장은 한국의 노래로 진출하고 있다. 이는 한류라는 브랜드를 등에 업고 가기 위한 전략으로 설명할 수 있지만, 차차 어떻게 SM엔터테인먼트가 세계시장에 그들의 음악과 노하우를 펼쳐나갈지 알 수 있는 그들만의 접근법이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5. 종합적인 결론 및 시사점
우리나라는 우리나라의 ‘한’과 ‘흥’ 그리고 ‘어울림’등의 정신적인 분야를 미국과 유럽, 그리고 일본 등에서 유입된 음악을 융합하여 K-POP라는 새로운 장르이자 문화를 만들어 냈다. 이렇듯 우리의 삶의 여러 부분들은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과 국가는 주변을 포함한 관계의 총체로써 새로운 세상과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그러므로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으려면 협력업체뿐만 아니라 경쟁업체와도 원활한 관계를 지속하면서 서로의 미래를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해외진출 시 해당지역들과 내밀한 문화적 소통을 유지하고 끝없는 문화적 교환을 시도하며 서로에게 유익한 고유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때 궁극적인 대상이 좋은 수단이 되는 것이 바로 콘텐츠이다. 이러한 좋은 콘텐츠를 우리나라는 산업으로 발전시켜 우리나라와 상대국의 교류를 하며 새로운 시대를 만들어가면서, 문화를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만들어 냈다. 그러나 음악은 문화의 한 모습으로써, 문화는 기술이나 과학과 달리 ‘글로벌스탠다드’, ‘국제 표준화’라는 개념은 통념될 수 없다. 여러 가치의 문화가 서로를 이해하고, 도입 또는 차입되는 경우는 있지만, 하나로 통일한다는 자체가 반인류적이며, 지구의 질서를 위험하게 하는 생각이다. 어떻게 보면 히틀러가 바라던 시대가 ‘문화의 글로벌스탠다드’가 아닌가 추측해볼 수 있다. 그래서 문화적 소통을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세계 어느 곳에서든 문화의 심층은 외부 세계가 치미한 전략을 세우고 압력을 가해도 쉽게 열리지 않는 특징이 있다. 각 문화는 나름의 고유성을 그 생명으로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화산업의 글로벌화의 방향을 지역화로 설정해야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글로벌을 뛰어넘어,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을 제대로 이해해야한다. 글로컬은 글로벌 기업의 지역시장 진출 또는 지역 콘텐츠의 세계시장 공략이라는 양면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해당 지역을 피동적인 소비시장으로 보지 않고 스스로 적극적인 생산의 메카가 되도록 하는 전략이다. 글로벌 기업은 지역에 무턱대고 시장을 개방하라고만 외칠 것이 아니라 해당지역의 문화를 연구하고 반영해 ‘민주적이며 창조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통상적으로 글로컬 마케팅은 로컬-글로벌-글로컬의 단계적 발전을 거쳐 완성된다. 로컬상품이 인기를 얻어 글로벌 파급력을 지닌 후 다시 다른 지역의 문화와 결합해, 새로운 제품으로 탄생하는 것이다. SM 엔터테인먼트의 설립과 성장을 보면서 SM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이 이러한 공식을 어느 정도 거쳐 왔음을 알 수 있는데, 최초 H.O.T와 S.E.S를 통해서 보듯이, 한국에서 히트한 상품을 만들어낸다. 한국 시장의 특성을 고려하고 성장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한국의 인기 있는 음악과 스타를 중국, 일본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등지로 수출을 했다. 아시아를 시장으로 글로벌화를 시작한 것이다. 또 진출한 시장에 맞게 Localization이 진행되었다. 슈퍼주니어와 EXO가 위에서 말한 글로컬화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글로컬 전략은 한류의 일방통행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독단적인 전파가 아닌 소통을 통해서 통합적이면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서로 공감을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들이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내는데 있어서 우리나라와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플랫폼으로의 역할을 해나 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쏟아야 할 것이다. 시장을 개척하여 시장의 파이를 늘리고 난 후를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새로운 문화를 접한 국가들에서 다시 그들이 받아들인 음악을 로컬화 시켜나가는 것은 글로컬화의 진행 방향이기 때문에 우리가 그동안 축적해놓은 자원들을 잘 활용해야 할 것이다.
영화산업의 ‘글로벌 스탠다드’라고 평가받는 할리우드는 전 세계에 잘 전파된 미국의 문화를 잘 활용하여 글로벌화에 성공한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할리우드 영화가 모든 영화의 표준은 아니지만 지향점을 잘 보여주고 있고, 항상 새로운 시도와 자본을 잘 활용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음악 산업의 모습도 한류라는 브랜드를 할리우드와 같이 잘 이용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시설, 환경, 인적자원들을 구매 하고, 교육 받을 수 있도록 기준점의 역할을 하면서, 지속적인 한류의 발전을 위해서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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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4.09.20
  • 저작시기2014.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38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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