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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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한류발전 1
1-1. 한류의 발전 신한류 1
1) 신한류의 특성과 국가별 K-POP 현황 1
(1) 한류의 발전과 신한류의 현황 1
(2) 국가별 K-POP의 현황 3
2) 해외진출 성공요인 6
(1) K-POP의 경쟁력 6
(2) 디지털 기반의 K-POP 유통과 마케팅 7
(3) 높아진 한국의 국제적 위상과 아시아 대중문화 시장의 빠른 성장 8
3) 문제점 8
(1) 국내 문제 8
(2) 해외진출 시 문제점 9
4) 향후 과제 10

본문내용

내시장 규모와 불법 다운로드의 성행으로 한류의 화려한 외양에도 불구하고 총 매출액은 해외 음악기업에 비해 크게 열악
○ 대형 음악기업의 부재로 인해 해외에서 유통망을 확보하거나 해외사업을 효율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재원과 인력 조달이 어려움
(2) 해외진출 시 문제점
□ 수익창출 지역과 음악장르의 편중
○ 수익창출 지역이 지나치게 일본에 편중
- 일본에서의 음악매출은 전체 음악수출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음
<표> 음악수출 지역
(단위 : 천 달러, %)
일본
동북/
동남아시아
중국
(홍콩포함)
북미
유럽
기타
합계
음악
21,638
6,411
2,369
351
299
201
31,269
비중
69.2
20.5
7.6
1.1
1.0
0.8
100.0
자료 : 각사
- 일본을 제외한 지역은 시장규모가 크지 않고 불법다운로드가 성행하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
- 미국, 유럽 등은 K-POP의 진출이 시작되고 있는 단계
○ 해외에 진출하는 K-POP은 주로 댄스음악으로 락, 알앤비 등의 타부문에서의 실적이 거의 없는 등 장르상에서도 편중
- 우선 해외시장에서 우리의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 댄스음악에 진출하여 효과를 거두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장르를 다변화하여 좀 더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는 것이 필요
□ 해외지역에서의 불법 다운로드 심화
○ 중국이나 동남아 등에서는 불법 다운로드에 의해 실질적인 수익성을 확보하기가 어렵고 매출총액도 크지 않은 실정
- 불법 다운로드의 범람으로 현지에서 K-POP이 유행하고 인기를 끌고 있지만 판매실적은 극히 적음
- 온라인 다운로드에 의한 불법 유통으로 현지에서의 수익원은 주로 이벤트에 의한 수익
○ 국내에서는 불법 다운로드에 의한 수익성 악화로 음반시장이 크게 위축되었으나 모바일에 이은 온라인에서의 유료 다운로드 증가로 수익성을 회복하고 있는 상황
- 일본을 제외한 지역에서의 불법 다운로드 단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실질적인 수익 확보 난망
□ 반한류 정서
○ 신한류가 확산되자 해외에서 잠잠하던 반한류, 혐한류 정서가 다시 부각
○ 최근의 반한류는 반한감정에서 시작하여 반한류에 영향을 미치는 특징을 보여줌
- 아시아 올림픽에서 태권도 대만선수에 대한 판정에 불만을 품고 대만의 한 앵커는 “소녀시대가 사과해도 용서 못 한다”는 멘트
○ 그러나 해외에서의 극히 일부인 반한류 보도를 국내에서 과대 보도를 하면서 반한류가 확대재생산되는 현상
- 해외 반한류에 대해 지나치게 한국의 매스컴에서 확대보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오히려 반한류를 확대재생산하는 악순한으로 빠지게 할 수 있음
- 외국에서는 극히 일부의 반한류를 우리가 확대해서 보도하면 외국의 매스컴은 다시 이를 자국에 보도함으로써 많은 현지인들이 이 사실을 알게 되고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경우가 있음
4) 향후 과제
□ 킬러콘텐츠의 제작과 세계적인 K-POP 스타의 등장
○ 한류의 원천은 역시 해외에서 통할 수 있는 킬러콘텐츠
- K-POP에서도 세계적인 빅히트를 할 수 있는 콘텐츠가 등장해야만 함
- 다만 K-POP은 드라마 등에 비해 히트한 작품의 영향력이 작으므로 계속적인 히트작이 나와야 하고 이를 통해 가수의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하게 구축해야 함
○ 또한 음악산업이 글로벌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콘텐츠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한류스타가 나와야 함
- 스타와 콘텐츠는 순환적인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어, 좋은 콘텐츠가 나오면 스타가 탄생되고 이것이 중복해서 여러 번 반복되었을 때 세계적인 스타가 탄생할 수 있음
- 특히 스타성이 높은 분야가 바로 가수이므로 미국에서 음악이나 영화가 인기를 끈다면 세계적인 한류스타 탄생이 가능
□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시스템 마련
○ 신한류가 글로벌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글로벌시장에서 통용되는 투명하고 체계적인 계약시스템을 구축하고 스타시스템을 형성하는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안정화가 필요
- 민·관·협이 공동 협력하여 발전적이고 공정한 계약관행 도출과 개선의 노력 필요
- ‘대중문화예술인 표준계약서’의 합리적인 개선 필요
● 2009년 7월, 공정거래위원회는 ‘대중문화예술인 표준계약서’를 공시하고 업계에 사용을 권장
□ 타깃 시장에 맞는 차별적 현지화
○ 현지 소비자의 기호와 현지 시장 내 기존 경쟁자들과의 차별성을 동시에 고려한 진출 전략
- 소녀시대가 일본 데뷔곡을 <지>가 아닌 <소원을 말해봐(Genie)>로 한 것은 이 곡이 일본 팬들에게 소녀시대를 기존 일본 걸그룹과 차별적으로 각인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
○ 현지의 강력한 유통망과 제휴를 하거나 직접 유통채널에 진출
- 현지의 매니지먼트, 계약과 수익배분 시스템 등을 이해하고 현지 인력을 활용한 현지 경영 시스템을 적용
□ 세계 콘텐츠산업의 최대 시장인 미국 진출
○ 미국시장은 막대한 콘텐츠산업 시장규모와 함께 상징적인 의미가 있어 미국시장에서의 성공은 전 세계시장에 쉽게 진출할 수 있는 지름길
○ 미국시장은 배타적인 이너서클(inner circle)로 이루어진 비즈니스이므로, 이러한 장벽을 넘기 위한 단계적인 전략 필요
- 현지의 韓네트워크, 아시아네트워크를 비롯한 미국 헐리웃의 핵심 네트워크 구축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신력 있는 해외 언론이나 관련 업계에 직접 노출·전달되어 강력한 네트워킹 효과 발휘
- 원더걸스는 2008년 미국의 연예파워 블로거인 페레즈 힐튼이 <노바디> 뮤직비디오를 극찬하며 동영상을 올려 화제가 됨. 이를 본 美 최대의 에이전시 CAA와의 계약으로 미국 진출의 기반 마련
- 에픽하이는 자신들의 웹사이트 ‘맵더소울(Map the Soul)’을 활용해 해외 팬들과 만나고 음원을 판매
- 세계적인 그룹 블랙아이드피스의 리더이자 프로듀서인 윌아이엠은 우연히 2NE1의 뮤직비디오를 본 후 같이 앨범작업을 할 것을 제의하고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를 겨냥한 앨범 작업 진행
□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한 기업과 정부의 협력
○ 아시아 지역 국가간 글로벌 수준의 지적재산권 보호장치 마련
- 디지털 및 온라인 환경에 적합한 법과 제도를 강화하고 저작권 보호 인식수준 제고를 위한 교육·홍보 필요
○ 저작권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수익모델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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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26
  • 저작시기2012.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9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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