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 론
기업 선정
기업 소개
본 론
산업 분석
산업 개요
산업 구조
영업 분석
사업 구성
시장 점유율
- 고객 현황
성장 잠재력
내부 경쟁력 원천
사업 전략
- SWOT분석
재무 분석
안정성
- 부채비율, 유동비율, 당좌비율, EBITDA비율
자산활용성
- 매출채권회전율, 매입채무회전율, 총자산회전율
성장 및 수익성
- 매출증가율, 지속성장율, 영업이익률, ROA, ROE
결 론
기업 선정
기업 소개
본 론
산업 분석
산업 개요
산업 구조
영업 분석
사업 구성
시장 점유율
- 고객 현황
성장 잠재력
내부 경쟁력 원천
사업 전략
- SWOT분석
재무 분석
안정성
- 부채비율, 유동비율, 당좌비율, EBITDA비율
자산활용성
- 매출채권회전율, 매입채무회전율, 총자산회전율
성장 및 수익성
- 매출증가율, 지속성장율, 영업이익률, ROA, ROE
결 론
본문내용
차이즈로 브랜드 파워를 높여 성공적인 MMO 서비스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또,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과 퀄리티 게임(in-house/licensing) 기반의 강력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경쟁력을 확보한다.
-사업전략
SWOT 분석
Strength
-우수한 전문 인력 보유
(신비로, 넷츠고 개발엔지니어들)
-기술 혁신과 경험
(국내 시장점유율 선두, 리니지-아이온의 브랜드 파워, 세계 최대 동시 사용가능 한 서버운영능력, 99년 코스닥 상장으로 인한 선점업체로서의 자금력 확보, 초 고속 인터넷 업체들과의 활발한 교류)
Weakness
-해외 자본력 부족
(해외 온라인 회사에 비해 자본력이 떨어 져 라이센스를 넘겨주는 방식)
-동시 사용자 급증으로 인한 기술적 문제 발생 (게임 렉, 아이템 소실 등의 이용자의 욕구 불 충족)
-사회적 비판
(중독성의 변질, 아이템을 판매하여 돈을 버는 사행성 목적)
Opportunity
-게임 산업의 고성장
-정부의 게임 산업 특소세 인하로 유통 및 환경개선
-게임에 대한 긍정적 사회 분위기
(사이버 상의 커뮤니티 형성을 통한 한국 인만의 패거리 문화 형성)
Threat
-낮은 진입장벽과 극심한 경쟁으로 울티마 온라인 같은 해외의 대형 게임업체의 국 내 시장 진출
-전문 인력 확보가 어렵고, 빠르게 변화하 는 환경에 대응한 기술개발의 어려움
Ⅲ. 재무 분석
표준대차대조표
NC Soft
2008
2009
2010
유동자산
59%
73%
75%
당좌자산
58.7%
72.9%
74.9%
재고자산
0.3%
0.1%
0.1%
비유동자산
41%
27%
25%
투자자산
3%
3%
3%
유형자산
31%
20%
17%
무형자산
3%
1%
1%
기타비유동자산
4%
3%
4%
자산총계
100%
100%
100%
유동부채
16%
22%
16%
비유동부채
2%
2%
6%
부채총계
18%
24%
22%
자본금
2%
1%
1%
자본잉여금
29%
24%
21%
자본조정
-18%
-12%
-10%
기타포괄손익누계액
1%
0.2%
0.4%
이익잉여금
66%
61%
64%
소수주주지분
2%
1.8%
1.6%
자본총계
82%
76%
78%
부채 및 자본총계
100%
100%
100%
네오위즈
2008
2009
2010
유동자산
38%
57%
50%
당좌자산
38%
57%
50%
재고자산
-
-
-
비유동자산
62%
43%
50%
투자자산
49%
24%
31%
유형자산
2%
7%
6%
무형자산
5%
4%
3%
기타비유동자산
6%
8%
10%
자산총계
100%
100%
100%
유동부채
26%
24%
24%
비유동부채
1%
1%
1.1%
부채총계
27%
25%
25.1%
자본금
3%
4%
3%
자본잉여금
42%
42%
34%
자본조정
0.1%
-1.1%
-2.5%
기타포괄손익누계액
8%
3.1%
3.2%
이익잉여금
20.9%
27%
37.2%
자본총계
74%
75%
74.9%
부채 및 자본총계
100%
100%
100%
표준 손익계산서
NC Soft
2008
2009
2010
매출액
100
100
100
매출원가
31.3%
24.3%
21.9%
매출총이익
68.7%
75.8%
78.1%
판매비와 일반관리비
54.3%
38.9%
36.8%
영업이익
14.4%
36.9%
41.3%
영업외수익
6.5%
3.7%
6%
영업외비용
9.2%
2.7%
10.1%
법인세차감전순이익
11.8%
37.9%
37.1%
법인세비용
3.8%
8.3%
9.1%
소수주주지분순이익
0.6%
0.6%
0.3%
당기순이익
7.4%
29%
27.7%
네오위즈
2008
2009
2010
매출액
100
100
100
매출원가
58.3%
58%
60%
매출총이익
41.7%
42%
40%
판매비와 일반관리비
20.3%
15%
15%
영업이익
21.4%
27%
25%
영업외수익
6.4%
4.2%
4%
영업외비용
10.4%
10.4%
6%
법인세차감전순이익
17.4%
22%
23%
법인세비용
5%
5.3%
4%
당기순이익
13%
16.3%
19%
NC Soft 유동성비율
과목명
NC Soft
네오위즈
산업평균
유동비율
유동자산/유동부채
3.32배
41.9%
120.96
당좌비율
당좌자산/유동부채
3.31배
42.1%
112.86
NC Soft 부채관련비율
과목명
NC Soft
네오위즈
산업평균
부채비율
총부채/총자산
23.88%
25%
103.86
EBITDA비율
(영업이익+감가상각비)/이자
10.9배
8.9배
18.59
NC Soft 자산 활용회전율
과목명
NC Soft
네오위즈
산업평균
매출채권회전율
매출액/매출채권
8.88배
7.1배
6.46
매입채무회전율
매출원가/매입채무
66.7배
35.9배
18.45
총자산회전율
매출액/총자산
0.74배
0.83배
0.88
NC Soft 수익성비율
과목명
NC Soft
네오위즈
산업평균
매출액순이익률
순이익/매출액
29%
16.3%
4.87
총자산순이익률
순이익/총자산
21.6%
15%
4.29
자기자본순이익
순이익/자기자본
38.2%
25%
8.82
3.결 론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의 선두주자인 NC Soft사의 2005년부터 20010년까지의 재무제표분석을 살펴보면 높은 유동성과 현저히 낮은 부채비율을 보임을 알 수 있다. 이는 건실한 재무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성장성에 있어서 산업평균보다 낮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는데 이것은 2003년에 리니지2가 국내에서 상용화 된 이후로 2004,2005년에 해외로 그 영역을 진출하면서 급격히 성장하여 상대적으로 2006년부터 작은 비율을 보인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2008년에 전년도들에 비해 재무상태가 나빠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아이온의 개발과 투자, 그리고 해외시장 개척에 따른 투자로 인한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아이온이 중국, 일본, 대만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과 미국, 유럽 등 서구 시장에서 상용화됨으로 해서 작년 2009년 3분기까지의 실적만 해도 2008년의 실적을 한참 웃돌고 있다. 이제 본격적으로 서구 시장에까지 뛰어든 이런 NC Soft사의 선전이 기대되며 현재와 같은 재무제표상의 지수를 앞으로도 유지한다면 관련 업계의 뚝심 있는 선두주자로서 계속 자리매김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업전략
SWOT 분석
Strength
-우수한 전문 인력 보유
(신비로, 넷츠고 개발엔지니어들)
-기술 혁신과 경험
(국내 시장점유율 선두, 리니지-아이온의 브랜드 파워, 세계 최대 동시 사용가능 한 서버운영능력, 99년 코스닥 상장으로 인한 선점업체로서의 자금력 확보, 초 고속 인터넷 업체들과의 활발한 교류)
Weakness
-해외 자본력 부족
(해외 온라인 회사에 비해 자본력이 떨어 져 라이센스를 넘겨주는 방식)
-동시 사용자 급증으로 인한 기술적 문제 발생 (게임 렉, 아이템 소실 등의 이용자의 욕구 불 충족)
-사회적 비판
(중독성의 변질, 아이템을 판매하여 돈을 버는 사행성 목적)
Opportunity
-게임 산업의 고성장
-정부의 게임 산업 특소세 인하로 유통 및 환경개선
-게임에 대한 긍정적 사회 분위기
(사이버 상의 커뮤니티 형성을 통한 한국 인만의 패거리 문화 형성)
Threat
-낮은 진입장벽과 극심한 경쟁으로 울티마 온라인 같은 해외의 대형 게임업체의 국 내 시장 진출
-전문 인력 확보가 어렵고, 빠르게 변화하 는 환경에 대응한 기술개발의 어려움
Ⅲ. 재무 분석
표준대차대조표
NC Soft
2008
2009
2010
유동자산
59%
73%
75%
당좌자산
58.7%
72.9%
74.9%
재고자산
0.3%
0.1%
0.1%
비유동자산
41%
27%
25%
투자자산
3%
3%
3%
유형자산
31%
20%
17%
무형자산
3%
1%
1%
기타비유동자산
4%
3%
4%
자산총계
100%
100%
100%
유동부채
16%
22%
16%
비유동부채
2%
2%
6%
부채총계
18%
24%
22%
자본금
2%
1%
1%
자본잉여금
29%
24%
21%
자본조정
-18%
-12%
-10%
기타포괄손익누계액
1%
0.2%
0.4%
이익잉여금
66%
61%
64%
소수주주지분
2%
1.8%
1.6%
자본총계
82%
76%
78%
부채 및 자본총계
100%
100%
100%
네오위즈
2008
2009
2010
유동자산
38%
57%
50%
당좌자산
38%
57%
50%
재고자산
-
-
-
비유동자산
62%
43%
50%
투자자산
49%
24%
31%
유형자산
2%
7%
6%
무형자산
5%
4%
3%
기타비유동자산
6%
8%
10%
자산총계
100%
100%
100%
유동부채
26%
24%
24%
비유동부채
1%
1%
1.1%
부채총계
27%
25%
25.1%
자본금
3%
4%
3%
자본잉여금
42%
42%
34%
자본조정
0.1%
-1.1%
-2.5%
기타포괄손익누계액
8%
3.1%
3.2%
이익잉여금
20.9%
27%
37.2%
자본총계
74%
75%
74.9%
부채 및 자본총계
100%
100%
100%
표준 손익계산서
NC Soft
2008
2009
2010
매출액
100
100
100
매출원가
31.3%
24.3%
21.9%
매출총이익
68.7%
75.8%
78.1%
판매비와 일반관리비
54.3%
38.9%
36.8%
영업이익
14.4%
36.9%
41.3%
영업외수익
6.5%
3.7%
6%
영업외비용
9.2%
2.7%
10.1%
법인세차감전순이익
11.8%
37.9%
37.1%
법인세비용
3.8%
8.3%
9.1%
소수주주지분순이익
0.6%
0.6%
0.3%
당기순이익
7.4%
29%
27.7%
네오위즈
2008
2009
2010
매출액
100
100
100
매출원가
58.3%
58%
60%
매출총이익
41.7%
42%
40%
판매비와 일반관리비
20.3%
15%
15%
영업이익
21.4%
27%
25%
영업외수익
6.4%
4.2%
4%
영업외비용
10.4%
10.4%
6%
법인세차감전순이익
17.4%
22%
23%
법인세비용
5%
5.3%
4%
당기순이익
13%
16.3%
19%
NC Soft 유동성비율
과목명
NC Soft
네오위즈
산업평균
유동비율
유동자산/유동부채
3.32배
41.9%
120.96
당좌비율
당좌자산/유동부채
3.31배
42.1%
112.86
NC Soft 부채관련비율
과목명
NC Soft
네오위즈
산업평균
부채비율
총부채/총자산
23.88%
25%
103.86
EBITDA비율
(영업이익+감가상각비)/이자
10.9배
8.9배
18.59
NC Soft 자산 활용회전율
과목명
NC Soft
네오위즈
산업평균
매출채권회전율
매출액/매출채권
8.88배
7.1배
6.46
매입채무회전율
매출원가/매입채무
66.7배
35.9배
18.45
총자산회전율
매출액/총자산
0.74배
0.83배
0.88
NC Soft 수익성비율
과목명
NC Soft
네오위즈
산업평균
매출액순이익률
순이익/매출액
29%
16.3%
4.87
총자산순이익률
순이익/총자산
21.6%
15%
4.29
자기자본순이익
순이익/자기자본
38.2%
25%
8.82
3.결 론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의 선두주자인 NC Soft사의 2005년부터 20010년까지의 재무제표분석을 살펴보면 높은 유동성과 현저히 낮은 부채비율을 보임을 알 수 있다. 이는 건실한 재무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성장성에 있어서 산업평균보다 낮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는데 이것은 2003년에 리니지2가 국내에서 상용화 된 이후로 2004,2005년에 해외로 그 영역을 진출하면서 급격히 성장하여 상대적으로 2006년부터 작은 비율을 보인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2008년에 전년도들에 비해 재무상태가 나빠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아이온의 개발과 투자, 그리고 해외시장 개척에 따른 투자로 인한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아이온이 중국, 일본, 대만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과 미국, 유럽 등 서구 시장에서 상용화됨으로 해서 작년 2009년 3분기까지의 실적만 해도 2008년의 실적을 한참 웃돌고 있다. 이제 본격적으로 서구 시장에까지 뛰어든 이런 NC Soft사의 선전이 기대되며 현재와 같은 재무제표상의 지수를 앞으로도 유지한다면 관련 업계의 뚝심 있는 선두주자로서 계속 자리매김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키워드
추천자료
- NEXON 넥슨 기업분석및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나의견해
- 휘센(Whisen)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기업소개 및 역사와 ...
- 대우그룹,대우그룹글로벌전략,대우그룹기업분석,대우조선,대우조선분석,조선산업분석
- [정보기술기업(IT기업), 세무회계, 교류협력, 해외진출, 외국사례]정보기술기업(IT기업)의 세...
- [IT벤처기업]IT벤처기업(정보기술벤처기업)의 경영환경, 효율적 육성, IT벤처기업(정보기술벤...
- [기업정보시스템]기업정보시스템의 평가지표, 기업정보시스템의 인트라넷, 기업정보시스템의 ...
- [기업정보][기업][정보][기업채용정보][기업지식정보][기업인사정보][기업기술정보][기업회계...
- [기업정보화]기업정보화(기업IT화)의 개념, 기업정보화(기업IT화)의 의의, 기업정보화(기업IT...
- [기업정보][기업][정보][기업지식정보][기업환경회계정보][기업기술정보][기업인사정보][기업...
- [다국적기업론] 애플사 기업분석과 산업분석
- 삼성전자 기업소개, 경영현황,스마트폰 “갤럭시노트,삼성 스마트폰 마케팅전략 성공사례,브랜...
- [기업정보의 이해] 현대제철의 기업분석
- ★ 투자론 - LG화학 기업분석 ( 기업소개, 기술적 분석, 기본적 분석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