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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고 일컬어진 네안더, 그리고 경건주의자들 중 가장 신비적이었던 테르스티겐 등의 찬송들을 특별히 기억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한국찬송가에는 18세기 독일 찬송이 16편 가량 실렸는데, 비경건주의적 루터교도 찬송작가인 슈몰크와 그의 영향을 받은 노이마이스터, 그리고 평신도 찬송작가로서 기독교 신앙과 합리주의의 영향 사이에서 갈등했던 클라우디우스 등의 찬송들이 그 중심을 이룬다.
독일 찬송은 한국찬송가에서 영미 찬송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작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그 동안 한국찬송가의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으며, 한국기독교인들의 신앙과 삶에 있어서도 상당한 영향을 미쳐 왔다. 따라서 한국교회는 교회음악적으로 그리고 신앙적으로 독일 찬송에 결코 적지 않은 빚을 지고 있음을 늘 기억하고 감사해야 한다.
독일 찬송은 한국찬송가에서 영미 찬송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작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그 동안 한국찬송가의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으며, 한국기독교인들의 신앙과 삶에 있어서도 상당한 영향을 미쳐 왔다. 따라서 한국교회는 교회음악적으로 그리고 신앙적으로 독일 찬송에 결코 적지 않은 빚을 지고 있음을 늘 기억하고 감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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