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음악(찬송가, 교회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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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Ⅱ. 본 론 1
1. 예배에 대한 이해 1
1) 예배의 어원 1
2) 예배의 정의 1
3) 예배의 성격 2
4) 예배의 목적 3
5) 예배의 요소 3
6) 예배의 내용 4
2. 예배음악에 대한 이해 4
1) 예배음악의 개념과 정의 4
2) 예배음악의 목적 5
3) 예배음악의 종류 6
4) 예배음악의 기능 7
3. 현대교회 예배음악의 현황 9
1) 회중찬송에 대한 이해 9
2) 찬송가 9
3) 복음 찬송가(GospelHymns) 13
4) 복음성가(GospelSong) 13
5) 현대 기독교 대중음악(CCM) 13
4. 현대 한국교회 예배음악의 문제점 14
1) 예배음악에 대한 신학적 연구의 결여 14
2) 경배와 찬양의 문제점 15
3) 예배음악에 대한 인식의 문제 15
5. 예배음악의 개선 방안 17
1) 예배음악에 대한 신학적 연구 필요 17
2) 전임 음악 지도자 17
3) 목회자의 예배음악에 대한 이해 17
4) 음향 시설 18
5) 체계적인 예배 음악 교육 18

Ⅲ. 결 론 18

Ⅳ. 참고문헌 19

본문내용

형태를 진지하게 신학적으로 연구해야 함도 필요한 것이라 하겠다. 그나마 서양에서 소위 음악신학 이라는 이름으로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은 반가운 소식이다. 우리나라에서도 하루 속히 이러한 연구의 중요성이 인식되고 연구되며, 그 연구의 성과물들이 나타나야 하겠다 서민우, 89.
.
2) 전임 음악 지도자
교회에서 음악 지도자의 역할은 시간이 갈수록 그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많은 교회에서는 아직 까지 교회 음악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전문 교회 음악 지도자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여 유독 교회음악 부분에서 다소 질적 저하를 보이고 있는게 사실이다. 따라서, 조금 늦은 감이 있기는 하지만 이제부터라도 한국교회는 교회에서 차지하는 음악의 절대적인 중요성을 하루 빨리 인식하여, 교회 안에 음악 지도자의 필요성을 인정해야만 한다. 그리고 예배의 정립과 활성화를 위해 예배음악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다룰 수 있는 음악적, 신앙적 소양을 지닌 예배음악 지도자를 하루 빨리 양성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각 교단과 신학대학에서도 예배음악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과, 예배음악 전임 사역자를 발굴하고 육성할 수 있는 교육 과정과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만들어가야 할 것이다 서민우,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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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목회자의 예배음악에 대한 이해
목회자의 가장 큰 관심사는 예배일 것이다. 그것은 예배의 성패가 곧 교회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물론 성공적인 예배를 위해서는 예배 음악 전반에 관한 올바른 이해와 지식이 있을 때 더욱 가능하리라고 본다. 따라서 목회자의 예배음악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예배음악의 활성화와 성공적인 예배를 위한 발판이 될 것이다. 목회자의 예배음악에 대한 인식은, 찬양대나 회중의 찬양은 설교를 위한 보조 수단이 아니라는 점, 기도문의 내용에 있어서도 ‘인간의 필요’보다 ‘경배와 감사, 찬양’의 내용을 강조해야 한다는 점, 되도록 많은 찬양의 기회를 통하여 회중이 능동적인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 찬양대의 연습시간이나 행사 등에 대한 충분한 배려와 후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점, 예배음악을 이끄는 찬양대와 담임 목회자는 주종의 관계가 아닌 동역자 의식을 가지고 움직여야 한다는 점, 담임 목회자는 전임 예배음악 지도자의 발굴과 영입을 위해 수고와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하며, 미래의 음악 지도자 양성을 위한 긍정적이고도 적극적 입장을 취해야 한는 점, 끝으로, 담임 목회자는 ‘팀 목회’의 차원에서 전임 예배음악 지도자를 두어 그와 동역해야 한다는 점을 새롭게 인식해야 한다 서민우, 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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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음향 시설
음향 시설에 대한 부분은 예배음악에 관련되지 않아도 중요한 부분이다. 교회에서의 모든 의사소통이 시설로 인해 가능해 지기 때문이다. 미세한 부분까지 그대로 전달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음향시설의 문제도 건축 당시 전혀 고려하지 않았던 교회들이 새로 건축을 생각하여 재건축 때는 음향을 신경 쓰게 되는데, 음향시설은 모든 의사소통을 관통하는 제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설이기 때문에 그 성능에 대한 검토가 반드시 있어서 예배음악의 원활과 활성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서민우,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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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체계적인 예배 음악 교육
음악과 기독교와는 절대적인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 이유는 예배음악의 근원적 출발이 성경에 있고 예배음악의 목적과 의미가 성경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교회는 음악 자체가 가지고 있는 미적요소를 기본적으로 가르쳐야 하며 예배음악의 영적인 면에서의 본질을 반드시 가르쳐야 한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께 대한 신앙심과 그리스도에 대한 확신하는 마음이다. 이러한 것들은 모든 찬송의 가사에 담겨져 있다. 참다운 찬송이란 성경을 기초로한 신학적 바탕위에 만들어졌을 때 비로소 교회 음악으로서의 진정한 가치가 있게 될 것이다 서민우, 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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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결론
우리는 예배음악을 이해하기 위해 예배와 음악에 대하여 복음주의적 관점으로 접근해 보았다. 예배는 ‘최상의 존재이신 하나님께 존경, 경의, 찬양, 영광을 드리는 것’이며 예배음악은 예배의 목적과 마찬가지로 철저한 신앙고백으로,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와 말씀에 대해 응답하는 것이며,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리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정의를 내릴 때 예배안에 음악(찬송)은 예배와 분리시킬 수 없는 필수적 중요 요소임을 알 수 있게 된다.
한편으론 오늘날 예배음악을 볼 때 본래적인 목적과 가치를 잃어버림에 따른 문제점들이 적지 않음을 현대교회 속에서 찾아볼 수 있었으며, 그에 따른 개선 방안들을 찾아봄으로써 앞으로 예배안에서 음악이 그 목적과 가치를 고수 할 수 있으리라는 분명한 확신을 가져보았다.
위와 같은 거룩한 노력들은 예배자로서의 한 사람인 나 개인의 예배에 임하는 모습 속에서, 예배안에서 찬양의 가치와 목적을 무엇으로 보는지, 어떻게 예배와 찬양에 임하는지를 먼저 점검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시급한 일이 될 것이다. 그리할 때 다음 세대로 세워질 영적 리더자인 우리들과 교회의 모든 공동체가 예배안에 음악(찬송)을 통하여 참된 예배자로 영원히 예배하고 노래하는 하나님이 찾으시는 예배자로 인정받게 될 것을 확신할 수 있을 것이다.
Ⅳ. 참고문헌
김남수.「교회와 음악 그리고 목회」서울: 요단출판사, 1996.
김득룡.「현대교회 예배학 신강」서울: 총회신학대학 출판부, 1984.
김소영.「현대예배학」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7.
신소섭.「예배와 찬송학」서울: 아가페문화사, 1997.
이정현.「개혁주의 예배학」시흥: 도서출판 지민, 2008.
이중태.「예배와 교회음악」서울: 예찬사, 1994.
정장복.「예배학 개론」서울: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1999.
최광덕.「찬양인을 위한 찬양, 어떻게 할 것인가?」서울: ICM, 1997.
한국복음주의 실천신학회.「복음주의 예배학」서울: 요단출판사, 2001.
서민우. “한국 교회 예배 음악의 현황과 개선 방향” 실천신학전공논문,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2006.
임성덕. “한국예배에서 본 찬송가와 복음성가” 목회학석사논문, 안양대학교 신학대학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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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8.26
  • 저작시기200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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