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감상][음악감상의 지도단계][음악감상의 지도방법]음악감상의 가치, 음악감상의 종류, 음악감상의 요소, 음악감상의 정서함양, 음악감상의 반응활동, 음악감상의 지도 단계, 음악감상의 지도 방법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음악감상][음악감상의 지도단계][음악감상의 지도방법]음악감상의 가치, 음악감상의 종류, 음악감상의 요소, 음악감상의 정서함양, 음악감상의 반응활동, 음악감상의 지도 단계, 음악감상의 지도 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감상의 가치

Ⅲ. 음악감상의 종류
1. 수동적 감상
2. 감상적 감상
3. 정서적 감상
4. 지각적 감상

Ⅳ. 음악감상의 요소
1. 주의력
2. 반복
3. 친밀감
4. 지식
1) 일반적 지식
2) 특수한 지식

Ⅴ. 음악감상의 정서함양

Ⅵ. 음악감상의 반응활동
1. 음악적 반응의 특징
2. 음악적 반응의 단계
1) 주관적 반응
2) 인지적 반응
3) 비판적 반응
3. 시각화가 감상학습에 도입되는 이유

Ⅶ. 음악감상의 지도 단계
1. 감각적 파악의 단계(sensuous plane)
2. 표현력 감지의 단계(expressive plane)
3. 이해와 평가의 단계(sheerly musical plane)

Ⅷ. 음악감상의 지도 방법
1. 악곡의 전체적인 아름다움을 맛보며 듣도록 한다
2. 악곡의 특징과 음악 요소들과 악상과의 관계를 파악하며 듣게 한다
3. 주된 가락과 그 반복, 변화, 대조와 전체 구성에 유념하여 듣도록 한다
4. 오케스트라에 쓰이는 악기들의 음색과 목소리의 특징을 감득하도록 하며, 다양한 음색이 이루어 내는 합주 및 합창의 울림의 멋을 느끼며 듣도록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파악하는 것으로서, 이것은 감상자의 개성과 이해력에 따라 독자적인 감동을 얻는 것이기 때문에 감상자에게 있어서는 그 창조성을 나타낼 수 있는 단계도 되는 것이다. 그리고 나아가서는 음악 감상의 올바른 기준을 설정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단계라 할 수 있는데, 음악 감상의 올바른 기준을 설정해 준다는 것은 음악 학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음악을 감상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구상적인 것과 추상적인 것이 있다. 구상적인 것은 주로 지적으로 감상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지적이란 악곡의 조성, 박자, 리듬, 화음, 빠르기, 음 빛깔, 형식, 악곡이 지어진 시대의 사회적 배경 등 모든 것을 분석하여 듣는 것이다. 그러므로 올바른 감상을 위해서는 음악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기초연구가 있어야 한다.
추상적인 감상 방법이란 음악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를 일일이 분석하게 하지 않고 정서적으로 악곡의 내용을 느끼는 것이다. 악곡의 내용이 시적이거나, 문학적이라든지, 또는 슬프다거나 장엄, 쾌활하다거나 등의 느낌을 정서적으로 감상하는 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추상적인 감상만으로는 음악에 대한 감상이 소홀해지며 주관적이 되기 쉽다. 그러므로 구상적, 추상적 감상방법이 한데 뭉쳐야 비로소 악곡 전체의 느낌을 이해할 수 있는 올바른 감상이 된다.
또한 이해와 평가의 단계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소리가 조성적 및 시간적으로 어떻게 짜여지는가를 감지하고, 그것이 어떤 아름다움과 의미를 생성하는지를 이해시키는 일은 감상학습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음악 감상 학습은 다만 음악을 듣는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행위에 그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소리를 민감하게 감지하는 능력과 그 소리를 의미 있는 음향으로 전환 수용하는 능력, 그리고 악곡의 구조와 그 표현성을 총체적으로 수용하는 능력을 동시에 길러 주는 일이어야 하는 것이다.
Ⅷ. 음악감상의 지도 방법
1. 악곡의 전체적인 아름다움을 맛보며 듣도록 한다
음악에는 주된 가락이 있으며 그 가락을 감싸고 있는 화음이 있다. 음악감상에서는 가락을 따라 부르면서 듣기를 하되, 가락을 감싸고 있는 리듬악기나 화성악기의 음색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을 끊임없이 감득해 나가면서 듣게 한다. ‘라라라’ ‘딴딴다’ 등의 의성음으로 따라 하거나 계이름으로 따라 부르면서 음악에 대한 친근감을 갖게 한다. 주제를 완전하게 외울 수 있으면 그 음악에 친근감이 커서 그 음악에 접근이 쉬워진다.
또 신체동작을 하면서 음악을 듣게 하되 그 음악의 느낌에 따라 표현하도록 한다.
2. 악곡의 특징과 음악 요소들과 악상과의 관계를 파악하며 듣게 한다
악곡을 특징짓게 하는 요소에는 리듬, 가락, 화음, 박자, 조성, 바르기, 셈여림, 음색 등의 구성요소가 있다. 리듬과 가락의 빠르기 등의 특징 뿐 아니라 악곡의 아름다음을 나타내는 특징 있는 요인이 무엇인지 유념 있게 듣도록 한다. 단지 여러 가지 구성 요소를 하나의 악곡에서 전부 다루는 것은 아니다. 각 악곡에서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을 중심으로 지도하며 점차 여러 감상곡을 통해 고루 지도되도록 한다.
3. 주된 가락과 그 반복, 변화, 대조와 전체 구성에 유념하여 듣도록 한다
음악은 각각 그 악곡을 특징 있게 하는 중요한 가락을 갖고 있으며, 그 가락이 반복되고 여러 가지로 변화되면서 처음 가락과 대조적인 흐름으로 음악의 아름다움을 더하게 된다. 악곡 구성의 중심이 되는 가락을 의식하면서 주 가락을 노래뿐 아니라 악기로도 연주하도록 하며 악곡에 친근감을 갖게 된다.
고학년에서는 주제의 반복이나 주제와는 전혀 다른 가락이 놓여짐으로써 음악의 전체 구성에서 이루어 내는 악곡의 아름다움을 특징 있게 하는 것 등, 악곡 전체의 짜임새에도 유념하여 감상능력을 높여 나가도록 한다.
4. 오케스트라에 쓰이는 악기들의 음색과 목소리의 특징을 감득하도록 하며, 다양한 음색이 이루어 내는 합주 및 합창의 울림의 멋을 느끼며 듣도록 한다
악기의 음색 감득은 어린이들에게는 감상 중 흥미 있는 내용이 될 수 있으며, 이 악기들이 편성과 진행에 따라 돋보이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하면서 이어지는 음악 구성의 묘미를 체득하도록 만드는 유용한 요소가 된다.
고학년에서는 현악기와 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 등 오케스트라의 악기에 대해서 각각의 음색 감득을 심화시키고, 여기에 목소리의 특징에 대해서 이해를 갖게 한다. 이렇게 하면 음색들의 조화적인 배합 구성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멋진 음향에 깊이 젖어 들 수 있게 한다.
Ⅸ. 결론
사람들은 누구나 자기 생애를 통해 즐거운 일과 그렇지 못한 일들을 체험했을 것이고, 또 기억에 남을만한 것과 기억에서 사라져 버린 것들을 경험했을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사람들 중의 일부는 그렇게 잊지 못할 경험들의 영향으로 인해 앞으로의 삶들을 전혀 다른 질(質)로써 영위한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예술은 사람들의 생활의 질 변화와 그 확대를 가져올 수 있는 그러한 경험 즉, 심미적 경험 중 가장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며, 음악 예술은 그러한 심미적 경험을 가져오는 예술 경험들 중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음악을 나눌 수 있는 두 가지 활동과 그 영역은 크게 표현과 감상으로 볼 수 있다. 그 중 감상은 전문적인 표현기술(연주와 작곡과 같은)의 획득과 그 활동에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일반인들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영역이면서 이 분야에 심취하게 될 때 경우에 따라서는 진정 ‘예술가’라는 직종의 사람들 보다 음악 심미적 소양과 음악 예술에 대해 정관(正觀)할 수 있는 올바른 능력을 체득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한 경우 이를 통한 개인의 삶의 질 변화와 확대, 즉 음악을 통한 개인의 삶의 변화는 굳이 언급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참고문헌
도봉숙 : 초등학교 5학년의 음악 감상을 위한 다양한 수업안 연구, 전주교대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전공, 1999
이헌석 : 열려라, 클래식, 돋을새김, 2003
이홍수 :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음악출판사
유덕희 : 음악 감상 입문, 서울 : 개문사, 1983
윤양석 : 음악과 교육, 서울 : 한국능력개발원, 1975
한수령 : 현대음악 분석방법에 대한 硏究, 서울대학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9.0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973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