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음악적 활동중심학습
Ⅲ. 음악적 공간
Ⅳ. 음악적 기능
Ⅴ. 음악적 상호작용
Ⅵ. 음악적 개념형성
참고문헌
Ⅱ. 음악적 활동중심학습
Ⅲ. 음악적 공간
Ⅳ. 음악적 기능
Ⅴ. 음악적 상호작용
Ⅵ. 음악적 개념형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egal(1999)과 Brockman(1999)의 최근 저서들은 치료적 관계성을 치료의 바탕으로 사용하는 정신 역동적 치료사들에게 과학적 근거를 제공하는 셈이다.
Ⅵ. 음악적 개념형성
이홍수는 음악적 개념의 형성 과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음악적 개념 형성의 시작은 청감각의 작용으로부터 시작되며, 음악을 들을 때 이루어지는 이 소리 감지의 과정이 음악에 관한 특정한 개념을 제공하고, 그리고 그것은 소리를 내고 있는 사람이나 악기를 보거나 만지는 등의 구체적인 경험과 결합됨으로써 어린이에게 변형된 개념을 제공하기도 한다. 또한 어린이가 자기 나름의 음악적 개념을 형성하게 되면, 그 개념은 다음 경험의 내용을 더 풍부하게 만들며, 그 경험은 처음의 개념의 변화, 확대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어린이가 계속해서 경험을 하고 그 때마다 새로운 경험을 이전의 경험과 관련지음으로써 그의 상념 구조는 새롭게 형성되고, 어린이는 스스로 경험한 음악에 관해 사고함으로써 그들 나름의 논리적인 과정을 통해 음악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기 시작할 뿐만 아니라, 점차 그러한 음 현상들의 아름다움과 의미를 느낄 수 있을 만큼 발전해 간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어린이들은 개념들을 동시에 점차적으로 습득하고 음악적으로 성장해 가는 것이다. 각 학년별에 따라 제시되는 개념은 한 학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년이 올라갈수록 내용을 심화하여 학습하게 된다. 어린이의 음악적 이해는 개개의 음악 요소의 구별을 통하여 습득되기보다는 음악 전체를 통하여 형성된다. 이 개념들은 각기 독립적으로, 그리고 서로 상호관계 속에서 그 결과 음악을 점점 더 깊이 느끼고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 어린이들로 하여금 음악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우려면, 교사는 어린이들이 음악을 체험하는 가운데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들과 생성 원리들, 즉 리듬, 가락, 화음, 형식, 빠르기, 셈여림, 음색 등을 탐색하고 비교하고 생각하고 예상하고 판단할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그들이 느끼거나 알게 된 것을 그들 나름의 어휘로 표현하게 하고, 또 교사 자신이 그것을 정의해줌으로써 음악적 개념이 형성되도록 유도해야 한다.
안재신은 음악 개념의 지도 시에 우선 음악의 개념과 기능을 체계적으로 조직하되, 그것을 학생들의 신체적 음악적 성장 단계에 비추어 적절한 시기에 체험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즉, 학문 내용상의 논리적 체계보다는 성장 단계에 따른 내용 체계(sequence)가 우선해야 한다는 것이다. 음악 논리적으로는 온음표에 대한 학습이 먼저 이루어지고 2분 음표, 4분 음표 등이 차례로 도입되어야 하겠지만, 어린이의 성장 단계에 비추어 볼 때, 4분 음표가 제일 먼저 체험되고 이해되어야 한다. 또한 5음 음계는 다섯 음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음악 논리상으로는 첫 음 ‘도’부터 차례로 ‘레, 미, 솔, 라’의 순서로 도입되어야 하겠지만, 아동의 성장 발달을 고려하여 초기의 학습단계에서 하행 단3도의 두 음(솔-미)으로 된 선율로 노래 부르게 하고, 다음에 세 음(솔-미-라)으로 된 선율, 네 음(솔-미-라-도)으로 된 선율, 5음 음계에 의한(도-레-미-솔-라)선율, 다음에 파와 시를 가르쳐야 한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김군자(1998), 음악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돈 캠벨, 조수철 역(1999), 모차르트 이펙트, 황금가지
이영·유애열(1995), 유아를 위한 음악 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융성출판
이용일(1995), 음악교육학개설, 서울 : 현대 음악 출판사
이홍수(1990),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최병철(1997), 음악치료학
Ⅵ. 음악적 개념형성
이홍수는 음악적 개념의 형성 과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음악적 개념 형성의 시작은 청감각의 작용으로부터 시작되며, 음악을 들을 때 이루어지는 이 소리 감지의 과정이 음악에 관한 특정한 개념을 제공하고, 그리고 그것은 소리를 내고 있는 사람이나 악기를 보거나 만지는 등의 구체적인 경험과 결합됨으로써 어린이에게 변형된 개념을 제공하기도 한다. 또한 어린이가 자기 나름의 음악적 개념을 형성하게 되면, 그 개념은 다음 경험의 내용을 더 풍부하게 만들며, 그 경험은 처음의 개념의 변화, 확대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어린이가 계속해서 경험을 하고 그 때마다 새로운 경험을 이전의 경험과 관련지음으로써 그의 상념 구조는 새롭게 형성되고, 어린이는 스스로 경험한 음악에 관해 사고함으로써 그들 나름의 논리적인 과정을 통해 음악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기 시작할 뿐만 아니라, 점차 그러한 음 현상들의 아름다움과 의미를 느낄 수 있을 만큼 발전해 간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어린이들은 개념들을 동시에 점차적으로 습득하고 음악적으로 성장해 가는 것이다. 각 학년별에 따라 제시되는 개념은 한 학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년이 올라갈수록 내용을 심화하여 학습하게 된다. 어린이의 음악적 이해는 개개의 음악 요소의 구별을 통하여 습득되기보다는 음악 전체를 통하여 형성된다. 이 개념들은 각기 독립적으로, 그리고 서로 상호관계 속에서 그 결과 음악을 점점 더 깊이 느끼고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 어린이들로 하여금 음악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우려면, 교사는 어린이들이 음악을 체험하는 가운데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들과 생성 원리들, 즉 리듬, 가락, 화음, 형식, 빠르기, 셈여림, 음색 등을 탐색하고 비교하고 생각하고 예상하고 판단할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그들이 느끼거나 알게 된 것을 그들 나름의 어휘로 표현하게 하고, 또 교사 자신이 그것을 정의해줌으로써 음악적 개념이 형성되도록 유도해야 한다.
안재신은 음악 개념의 지도 시에 우선 음악의 개념과 기능을 체계적으로 조직하되, 그것을 학생들의 신체적 음악적 성장 단계에 비추어 적절한 시기에 체험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즉, 학문 내용상의 논리적 체계보다는 성장 단계에 따른 내용 체계(sequence)가 우선해야 한다는 것이다. 음악 논리적으로는 온음표에 대한 학습이 먼저 이루어지고 2분 음표, 4분 음표 등이 차례로 도입되어야 하겠지만, 어린이의 성장 단계에 비추어 볼 때, 4분 음표가 제일 먼저 체험되고 이해되어야 한다. 또한 5음 음계는 다섯 음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음악 논리상으로는 첫 음 ‘도’부터 차례로 ‘레, 미, 솔, 라’의 순서로 도입되어야 하겠지만, 아동의 성장 발달을 고려하여 초기의 학습단계에서 하행 단3도의 두 음(솔-미)으로 된 선율로 노래 부르게 하고, 다음에 세 음(솔-미-라)으로 된 선율, 네 음(솔-미-라-도)으로 된 선율, 5음 음계에 의한(도-레-미-솔-라)선율, 다음에 파와 시를 가르쳐야 한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김군자(1998), 음악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돈 캠벨, 조수철 역(1999), 모차르트 이펙트, 황금가지
이영·유애열(1995), 유아를 위한 음악 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융성출판
이용일(1995), 음악교육학개설, 서울 : 현대 음악 출판사
이홍수(1990),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최병철(1997), 음악치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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