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양식적 속성과 국어교육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소설의 양식적 속성과 국어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소설 읽기 방법의 문제

Ⅱ. 정보 찾기로서의 플롯 읽기

Ⅲ. 정보의 성격 파악과 視點의 활용

Ⅳ. 게임으로서의 소설 읽기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의미가 사라지게 되는데 이는 작가와 독자 사이에 일방적인 관계가 형성되지 않는 소설 읽기와 대응된다. 물론 보기에 따라서는 작가는 정보를 독점하고 있고 독자는 그 정보를 어렵게 찾아야 하는 입장에 있다는 점에서 작가가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작가가 지나치게 정보를 움켜쥐고 있음으로 해서 독자가 많은 어려움에 봉착한 나머지 글읽기를 포기한다면 작가 또한 글을 읽도록 해야 하는 자신의 의도를 달성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결과적으로 실패한 것이 되기 때문에 작가의 우위를 인정할 수 없게 된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독자가 별다른 노력없이도 끝까지 읽어 나갈 수 있는 소설이 의미를 가지는 것은 아니다. 독자의 상당한 노력이 수반되어야 읽어 낼 수 있는 소설일 때 그것을 읽는 행위가 의미를 가지게 된다. 소설이 그러해야 한다는 조건의 충족은 우리가 보통 사람과는 다른 능력과 감각을 지닌 존재로 인정하는 소설가의 몫으로 남겨 두기로 한다. 문제는 독자인데 독자들은 자신의 몫을 다하기 위해 많은 준비와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소설이라는 양식의 규칙을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은 물론 작가가 고심 끝에 선택한 언어들의 형상물을 읽어 내는데 필요한 언어적 감각과 상상력을 키우려는 노력이 그것이다. 그래야만 작가와 독자 간에 정당하고 흥미있고 유익한 게임이 성립될 수 있기 때문이다. 소설 교육의 한 방향을 여기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하나의 소설작품을 당위적으로 배워야 하는 대상이 아니라 스스로 찾아 즐겨 배우고자 하는 대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 방법을 탐구하는데 어드벤쳐 게임과 같은 전자오락게임을 줄기는 학생들의 심리구조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은 출발점이 될 것이다. 학생들은 처음에는 단순한 것에서 출발해서 점점 복잡한 게임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낀다. 그 과정에서는 원리를 깨닫게 되는 것이 핵심이 된다. 그리고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어느덧 매니아로 변모하게 되고 여유를 가지고 즐기게 된다. 여기에서 우리가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은 다음 두 가지 사실이다. 하나는 스스로의 활용할 수 있는 원리의 터득이고 다른 하나는 대상에 대한 거리감을 줄이는 일이다. 전자가 지식의 문제라면 후자는 태도의 문제라 할 수 있는데 두 가지 문제는 서로 밀접하게 연관된다.
흔히 소설교육 나아가 문학교육에서 지식의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것처럼 비쳐 왔다. 이러한 경향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이라는 제도가 시행된 이후 좀더 심화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소설교육에서 지식의 범주를 경시하는 경향은 소설작품을 추상적인 것으로 남게 만들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경계해야 할 것이다. 어떤 범주와 관련된 지식은 그 범주에 포함되어 있는 구체적인 현상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도출된 것이기에 사고 대상과 사고 주체를 긴밀하게 이어주는 매개체의 역할을 해 준다. 또한 지식은 한 사회나 민족의 집단적 사고의 종합체이기 때문에 그 지식과 관련되는 현상과 둘러 싼 개체들 사이의 공유된 인식을 표명하기도 한다. 문화라는 것도 따지고 보면 그러한 지식들의 특수한 발현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지식을 멀리하는 소설교육은 경우에 따라서는 소설작품을 우연적인 것으로 보게 하거나 매우 감각적인 것으로 대하게 만들 위험성을 안고 있다. 만일 소설을 우연적이고 감각적인 것으로 보게 된다면 소설교육, 나아가 소설을 대상으로 하는 국어교육은 교육의 속성상 이미 그 의미가 반감되는 것으로 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지식의 체계화를 강조한 최근의 한 논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편 태도의 문제와 관련해서는 대상과의 거리감을 줄이는 것이 핵심임을 이미 말한 바 있다. 즉 하나의 작품을 특별한 능력을 지닌 개인의 창조물로 보게 함으로써 학생들 자신과는 매우 다른 차원에 놓여 있는 대상으로 여기는 것을 막아보자는 것이다. 작가는 우리와 같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이며 그렇기에 그가 쓴 작품 역시 우리들이 얼마든지 써낼 수 있는 글과 다를 바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될 때 소설에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의식을 심어주는 데는 소설을 직접 창작해 보게 하거나 작품에 대한 비평적 에세이를 써보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두 가지 활동을 통해 작가와 동등한 입장에서 작품을 바라볼 수 있는 나름대로의 안목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그렇게 해서 소설을 일상적인 차원의 글쓰기로 대할 수 있는 여지가 마련된다면 소설읽기를 통한 국어교육은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
교육부,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5.
김대행, 국어교과학의 지평,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
김대행, 영국의 문학교육,국어교육연구 4집,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1997.
김동환, 현대문학교육의 목표와 방법의 문제, 민족문학사연구 12호, 소명, 1998.
김상욱, 탐구로서의 소설교육, 소설교육의 방법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6.
김중신, 소설감상방법론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5.
우한용, 문학교육과 문화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7.
이용주 외, 국어교육학 연구와 교육의 구조, 사대논총 46집,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1993.
조남현, 소설원론, 고려원, 1985.
롤랑 부르뇌프레알 웰레 (김화영 역), 현대소설론, 현대문학, 1997.
시모어 채트먼(김경수 역), 영화와 소설의 서사구조, 민음사, 1990.
Diana George (ed), Reading Culture, Harper Collins College Publishers, 1995.
Edgar V. Roberts, Fiction-An Introduction to Reading and Writing, Prentice-Hall, Inc, 1987
M. Holquist, Dialogism - Bakhtin and his world, Routledge, 1990.
R. B. Ruddell (ed), Theoretical Models and Processes of Reading, IRA, 1994.
  • 가격2,3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4.10.16
  • 저작시기201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15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