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리더십] 21세기 한국 교회를 위한 영적 리더십의 적용 _ 비전의 리더십, 목자의 리더십, 종의 리더십, 멘토링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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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리더십] 21세기 한국 교회를 위한 영적 리더십의 적용 _ 비전의 리더십, 목자의 리더십, 종의 리더십, 멘토링 리더십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비전의 리더십(Visionary leadership)
1) 환영의 리더십(Welcoming leadership)
2) 증가시키는 리더십 (Multiplying leadership: team)
3) 위임의 지도력 (Delegated leadership)
4) 감성적 리더십 (Emotional leadership)

2. 목자의 리더십(Shepherd leadership)
1) 유효성(availability)
2) 희생(sacrifice)
3) 신뢰(Trust)

3. 종의 리더십(Servant leadership)
1) 종의 리더십 본질은 섬김
2) 종의 리더십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
3) 종의 리더십의 모델은 예수 그리스도

4. 멘토링 리더십(Mentoring leadership)
1) 멘토링 리더십의 기초는 인격(character)
2) 멘토링 리더십의 동기는 사랑(love)
3) 멘토링 리더십의 결과는 성장(growth)

본문내용

얻기를 소원하였으며, 그가 하늘로 올라올 때까지 지속적으로 멘토링을 받았다.
성경에 등장하는 멘토링의 가장 훌륭한 모델은 예수님과 제자들의 예 일 것이다. 그의 사역의 가장 중요한 부분들은 열두 제자들과 함께 동거동락하시며 밤을 세워 기도하면서 제자들을 선택하셨고 그들을 일일이 멘토링하였다. 예수님의 멘토링 스타일은 오늘날의 일반 멘토와는 달리 그의 제자들을 섬기는 본을 보이셨고 또한 제자들을 섬기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진리로 인도하여 참 제자의 길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하셨다.
“또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네게 들은 바를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저희가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딤후 2:2) 는 멘토링의 중요한 원리를 나타내주고 있는 말씀이며 이를 통하여 바울이 디모데를 어떻게 멘토링했고 또한 멘토링의 재생산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그 외에도 모세와 이드로, 요나단과 다윗, 바나바와 바울, 바나바와 마가, 바울과 오네시모, 바울과 디도, 바울과 브리스길라, 아굴라 등 이 있다. 아마도 이러한 멘토링이 아니었다면 오늘날의 기독교는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며, 한 걸음 더 나아가 하나님 자신이 또한 우리 개개인의 멘토가 되어 주시며 또한 우리에게 적절한 신앙의 멘토를 보내주셔서 하나님을 닮게 하시고 그 의 사역을 계속해서 이루어 나가고 계신다.
유능하고 강력한 멘토는 따르는 자들에게 “어떻게 사는가”를 보여 준다.
오늘날 가정이나 교회, 혹은 사회에서 뿐만 아니라 생의 모든 분야에 있어서 모델이 필요하다. 현대인들이 돈, 섹스, 스트레스, 유혹, 탈진, 알코올 문제 등을 어떻게 해결하는가, 어떻게 믿음을 나누는 가, 그리고 어떻게 분노나, 슬픔, 비난, 동정심 같은 감정을 다루는 가를 보여 주는 리더가 필요하다. Stu Weber 는 멘토링을 “인생의 비밀을 전달받는 것”(Mentoring is "passsing on the secrets of life") 으로 정의한 뒤에 멘토는 책을 통해서, 사람을 통해서, 그리고 인생의 실패를 통해서 배우는 학생이라고 설명한다.
1) 멘토링 리더십의 기초는 인격(character)
하나님의 도구로써 쓰임 받는 지도자는 그의 사역을 하는데 있어서 인격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깊이 인식하여야 한다. 필립 부룩스(P. Brooks)는 “목회사역의 준비는 인격을 다듬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이 인격을 통해서 전달된다(The bring of truth through personality)" 라고 설교를 정의하였다. 그래서 헨리 마틴(Henry Martin)은 “지상에서 최대의 사업은 내 자신의 영혼을 성화 시키는 일임을 내게 가르치소서”라고 기도했다.
인격을 다듬는 데는 두 가지의 전제가 필요한데 하나는 상식(common sense)이고 다른 하나는 진실성(integrity)이다. 지도자에게 상식은 중요하다. 죤 브라운 교수(John Brown)는 학생들에게 “만일 여러분에게 은혜가 없다면 예수께서 주실 것입니다. 그리고 학문이 부족하다면 내가 도와 줄 것입니다. 그러나 상식이 없다면 주님도 나도 도와 줄 수 없습니다.”고 말하여 상식의 중요성을 상기시켰다. 또한 진실성은 효과적 지도력의 초석이다. 그것은 지도자의 초기 인격개발 단계에서부터 서서히 스며들게 해야 한다(Integrity is foundational for effective leadership, it must be instilled early in a leader's character).
영적 지도자는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섬길 수 있도록 하는 일이 사명이기 때문에 그들의 언어와 행동을 통해서 하나님의 성품이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다만 이 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character)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 로다”(롬5:2-4)
2) 멘토링 리더십의 동기는 사랑(love)
그리스도의 공생애 가운데에서 무리들을 불쌍히 여기시며 그들의 영혼을 사랑하신 예수님의 모습을 통해서 우리는 사랑의 사역을 깨달아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우리를 위해 죽으신 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가장 확실한 증거였다. 또한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바 되었다”(롬5:5)고 확신한 사도 바울도 영혼들을 위하여 울며 사랑하며 자신을 낮추면서 돕는 목자의 심정을 가졌을 뿐 아니라 복음을 전하는 일에 있어서는 생명을 내건 용기와 결단력을 가진 사람이었다. 오늘 우리 영적 지도자들에게 에게 있어서도 어떤 의무를 실천하는 것보다도 더 중요한 관심사는 성도들의 영혼을 사랑하는 것이다.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시는 도다. 우리가 생각건대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었은즉 모든 사람이 죽은 것이라. 다시는 저희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오직 저희를 대신하여 죽었다가 다시 사신 자를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니라(고후5:14-15)
3) 멘토링 리더십의 결과는 성장(growth)
사역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그리스도의 교회를 양육하여 사람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의 영적인 성장을 이루어 나가야 한다. 바꿔 말하면 영적지도자는 하나님의 은혜와 말씀의 지식 안에서 성장하며 교회 또한 그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이 모든 일에 전심전력하여 너의 진보를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삼가 이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딤전4:15-16)
토마스 크래너(Thomas Krener)는 그의 동료들의 다음과 같은 기도를 드렸다.
“우리의 배움을 위해 모든 거룩한 성경을 주신 축복의 하나님, 우리로 하여금 말씀을 듣고 주의하고 배우고 내면으로 잘 소화하게 하여 주소서. 그리하여 인내와 거룩한 말씀의 위로로써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께서 주신 영생의 축복된 소망을 껴안아 영원토록 붙들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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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0.18
  • 저작시기201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2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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