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e des Beaux-a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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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cole des Beaux-arts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에꼴 데 보자르란?
- 역사적 의미
- 기원
- 건축요소

2 건물 배치 및 과정

3 교육과정

4 예술양식

5 경향의 건축가와 건축물

6 에꼴 데 보자르 & 바우하우스

본문내용

표현하는 단계에 들어가기 전, 기본적인 소묘 능력을 보여줄 필요가 있었다. 이것은 로마에서 공부하기 위한 모든 장학금이 상으로 수여되는 로마 대상(Grand Prix de Rome)의 공모전에서 정점을 이루었다. 입상하기 위한 3번의 시험은 거의 3달에 걸쳐 반복되었다.
유럽의 많은 예술가들이 이곳에서 훈련을 받았는데, 제리코, 드가, 들라크루아, 프라고나르, 앵그르, 모네, 모로, 르누아르, 쇠라, 시슬레 등이 대표적 예술가이다.
아뜰리에 시스템
학생들은 입학시험을 치르기 위해 최소한 사설 아뜰리에서 6개월 이상 준비를 한다. 1863년, 보자르 내부에 3개의 사립 아뜰리에가 설치되었다. 1869년, 예비 아뜰리에가 설립되어 입학 준비생들에게 수학, 도학, 건축제도를 준비시켰다.
Ecole des Beaux-Arts 교육과정
초급반
중급반
건축 디자인
주두 및 디테일
분석과 계획
12시간의 스케치
고고학 과제
건축설계
고급 계획, 스케치, 고고학 프로젝트, 장식의 구성
강의 & 드로잉
절석법
투시도
시공: 시공도면제작과 실제 사양 연습의 아틀리에 작업
건축사 강의
도면과 모델제작
인체 누드스케치
장식의 모델제작회화
조각부서와 공통과정
선택 건물과 전문 실습
프리핸드
프리핸드화(자체화)와 모형제작
=12시간 작업
설계과제
아날리티크 (analytique)
에스퀴스 (esquisse)
-보자르 교육의 가장 기초가 되는 과정
-건물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를 디자인하는 설계과제
-건물의 디테일을 표현
-건물 전체를 다루는 과제
-큰 본질성과 복잡한 문제를 붙잡는 구성 능력을 키우기 위해 행해짐
5 Ecole des Beaux-Arts 경향의 건축
조직도
작품
(1) 라에켄의 왕립온실, Alphonse Balat
-고전건축의 구성체계를 기둥과 엔타블레이처만으로 단순화
-고전어휘를 최소한의 구조부재로 형성한 원형단위로 철골로 지음
-'구조적 솔직성'이라는 근대건축의 핵심개념이 적용
(2) 산업도시 계획안, Tony Garnier
-직각 입방체 형태가 R.C구조와 표준화에 가장 적합한 형태라고 생각
-근대건축과 도시계획의 기본적 사고방식에 대하여 그 방향성과 유형을 제시
-급진적인 구조기술 및 재료의 수용
-수용된 구조기술 및 재료를 바탕으로 한 외관의 장식적 형태추구
(3) 파리의 프랭클린가의 아파트, Auguest Perret
-콘크리트의 골조가 명쾌하게 드러나는 건물외관
-단순히 장식물로 꾸미지 않고 구조기능에 따라 만들어졌다.
-6개 층의 돌출된 부분이 운동감을 나타낸다.
(4) 파리 퐁티에의 주차장, Auguest Perret
-철근 콘크리트의 골조를 건물 전면에 노출시켜 건물외관 구성의 결정요소로 삼았다.
(5) 펜실베니아 역사, Mckim, Mead & White
-로마건축의 장대함이 건물 전면에 드러난 열주에 의해서 표현된다.
-장대한 기념비적 Mass와 형태요소로 처리되었다.
-형태요소의 반복에 의해 강한 대칭성이 표현되었다.
(6) 예일 아트 갤러리, Louis I. Kahn
-숨쉬는 벽체(breathing Wall) 개념 사용
-4개의 기능볼륨이 중앙의 오픈코트를 향하여 Greek Cross 형태로 구성되어 고전주의 건축의 단순성과 강한 합리성을 느끼게 한다.
-대칭축이 설정되며 중앙의 오픈코트를 구심점으로 하여 주변을 둘러싸는 volume의 구성방법을 사용하였다.
6 Ecole des Beaux-Arts와 Bauhaus 비교
건축학교 중 근대 교육제도의 성립에 큰 영향을 주었던 Ecole des Beaux-Arts와 근대 건축의 근간을 이루었던 Bauhaus를 비교함으로써 그 건축적 의의에 대해서 파악해보고자 한다.
(1) Ecole des Beaux-Arts
건축의 목적
건축을 예술의 한 영역으로 파악하였으며, 고전의 규범화와 양식화를 통해 건축의 시각적 형태표현을 추구하였다.
교과과정
고전의 양식에 대한 학습과 이를 통한 구성을 추구하였다. 이에 해당하는 프로그램들은 고전건축을 양식화하고 규범화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19세기에 이르면서 과학적 사고와 기술의 발전을 수용하려는 노력이 돋보인다.
(2) Bauhaus
건축의 목적
고립된 예술의 건축 중심의 통합론이 제시되었고, 방법적 측면에서의 수공예적 방식이 채택되었다. 국가 산업과의 지속적인 접촉으로 기술적인 측면 또한 중요시 여겼다.
교과과정
① Weimar Bauhaus 시기, 월터 그로피우스 (1925~1928)
: 새로운 교육이념 '예술과 새로운 통일'이 제시됨
② Dessau Bauhaus 시기, 한네스 마이어 (1928~1930)
: 건축교육과정을 설립하였고, 건축부문을 과학적인 기초 위에서 체계화하기 위한 개혁을 시도하였다.
③ Berlin Bauhaus 시기, 미스 반 데 로에 (1930~1932)
: 이상적인 건축교육의 장으로 통일하였으며, 공방활동이 강의 중심의 교육으로 변형되었다. 건축, 실내 디자인이 중심이 되어 교육되었다.
(3) 정리
Ecole des Beaux-Art
Bauhaus
기술인식
생산수단으로 인식 및 기호체계로의 인식
생산수단으로의 인식과 기호체계로의 인식
기술의 표현성향
<은폐적 성향>
:고전양식적 표현에 대한 집착으로 기술을 과거의 자연적, 고전적, 토속적인 장식으로 감추고 양식의 재해석 경향으로 나타남
<가시적 성향>
:공학적인 시스템의 표현
기능의 표현
기술표현특징
-신재료(철물, 철콘, 유리 등)를 이용한 구조적 요소의 심미적 표현
-고전적 요소(기둥, 아치, 볼트, 축조방법 등)의 재구성 표현
-직선적인 기하학적 표현
-재료의 진실한 순수미 표현
-공간의 상호 관입적 표현
-공업화한 건축부재를 통한 구성 표현
* 그 외 자료
Charrette
1. 짐수레
2. 건축 설계에서 마감을 앞둔 최후의 집중적 검토
3. 각 분야의 전문가의 도움으로 문제를 논하는 집단 토론회
-"cart"를 의미하는 프랑스 말에서 유래
-19세기, Ecole des Beaus-Arts의 학생들이 마지막 최종 작품을 수거하기 위해서 사용했다. 이들은 수레에 같이 올라타서까지 마지막 작품을 검토했는데, 이에 유래하여 'Chattette'가 위와 같은 뜻을 지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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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0.27
  • 저작시기2014.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3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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