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 예(禮)의 현대적 적용 - 자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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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순자 예(禮)의 현대적 적용 - 자연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왜 순자의 禮인가?
2. 유가에서 禮란?
3. 순자의 ‘禮’와 자연법
4. 유명무실해진 자연법?

본문내용

르다. 자연법은 법의 근간을 인간의 이성과 일치하는 사회 질서에서 찾으려하고, 순자의 禮와 法 또한 그러하다.
현대에서 자연법 사상은 이미 우리 사고 깊숙이 뿌리내리고 있다. 현대 시민이라면 누구나가 기본적인 인권은 지켜져야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인권이 유린받는 상황이 온다면 어느 누구도 부당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 없다. 그것은 이미 자연법에서 나온 자연권이 명실상부하게 절대적인 법칙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4. 유명무실해진 자연법?
근대에 융성했던 자연법 사상은 현대에 이르러 법실증주의의 비판을 받아 그 위세가 수그러들었다. 지극히 상대적이고 추상적인 자연법은 배제하여야 마땅하다는 비판부터 자연법 역시 ‘자연적 도덕질서’에 연관된 것이 아니라 시대에 따른 임의적인 가치일 뿐이라는 극단적인 비판에까지 이른다.
하지만 자연법의 허점에도 불구하고 자연법은 없어서는 안 될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원리이다. 앞서 말했듯 순자의 法은 법가의 法과는 분명히 구분된다. 순자는 法 자체는 현실에 따라 변하는 것이고, 道 자체는 불변하는 것이라고 본 것이 된다. 그에 의하면, 道라는 것은 하늘의 道, 땅의 도가 아니라 사람의 도이다. 人道의 구체적인 표준이 되는 것은 禮이다. 따라서 예는 형식으로서 변할 수 있는 것이지만, 그 본질로서의 人道는 변치 않으며, 다만 시대에 따라 그것을 실행하는 방법(禮)이 달라진다고 보는 듯하다. 윤무학, 순자(荀子) 사상의 본질과 특징 : 순자와 법가(法家) - 예(禮) 법(法) 관계의 변화를 중심으로 -, 동양철학연구회, 동양철학연구, 1995, p148
순자가 말하는 본질로서의 禮는 구체적으로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아마도 자연법의 자연권과 유사하지 않을까 싶다. 순자가 말했듯이 인간의 본성은 본래 욕망을 추구하는 이기적인 것이고, 만약 자연법에 해당하는 순자의 禮가 없다면 욕망을 제어할 수 있는 法 역시 그 근간을 찾을 수 없다.
현대에 인권과 같은 보편적인 자연권의 개념이 이미 널리 퍼져있지만 그것이 제대로 존중되지 않는 경우는 아직 많다. 일부 민주화가 덜 된 국가에서 그런 경우를 많이 찾아볼 수 있고, 왕왕 민주화된 사회에서도 법의 음지에서 은밀히 인권의 유린이 자행되는 경우가 있다. 그나마 자연법 원리가 보편화되면서 이런 경우의 수가 줄어들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현대 사회에서 자연법, 순자의 禮는 지켜져야만 하고 여전히 추구되어야할 원리이다.
~ 참고문헌 ~
채인후 저, 천병돈 역,『순자의 철학』, 예문서원, 2000
박동인, 『先秦儒家禮法觀의 종합자: 荀子의 禮法觀,』 퇴계학연구원, 퇴계학보, 2012
연정렬, 「현대의 시각에서 본 순자의 자연법 사상」, 『법사학연구』9호, 1998
김상래, 「인과 예에 대한 연구- 『논어』를 중심으로-」, 온지학회, 온지논총, 2006
김학주 옮김, 『순자』, 을유문화사, 2008
윤무학, 순자(荀子) 사상의 본질과 특징 : 순자와 법가(法家) - 예(禮) 법(法) 관계의 변화를 중심으로 -, 동양철학연구회, 동양철학연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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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3.09.30
  • 저작시기2013.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6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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