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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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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계기

Ⅲ.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일체성

Ⅳ.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기억

Ⅴ.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행정적 대응

Ⅵ.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미술운동

Ⅶ.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영상보도

Ⅷ.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국립묘지
1. 5.18 묘지
2. 5.18묘지 시설현황
1) 위치
2) 조성
3) 주요공간
4) 주요시설
5) 상징조형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는 대환영이었다. 가톨릭센타, 남동, 임동, 학운동 성당에서 있었던 테이프 상영은 연인원 20여만 명이 관람을 했다. 물론 당국도 방관자적 태도를 취하긴 했지만 큰 모험이 아닐 수 없었다.
이 시기는 시민들의 민주화 요구를 군부가 ‘내란음모’, ‘폭도’, ‘무장난동’ 등으로 낙인찍어, 광주가 타 지역으로부터 고립감을 느끼고 있던 시기였다. 당시에 이러한 영상물은 삶과 죽음의 갈림길에서 처했던 집단적 기억을 끄집어내는 과정에서 중요한 수단 가운데 하나였다. 하지만 당시까지만 해도 광주항쟁 당시의 자료는 적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또한 광주 다큐멘터리들은 복사에 복사를 거듭한 자료들을 전문 기자재도, 기술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편집했기 때문에 화질이 고르지 못하다. 화면은 몇 분 간격으로 흔들리고, 원래 비디오테이프의 색채가 탈색돼 흑백으로 ‘전환된’ 장면들이 계속된다. 그러나 ‘관객’들은 화질을 문제삼지 않았다.
그러나 이러한 영상물들은 필름을 통한 ‘기록’과 ‘전달’ 그리고 ‘폭로’ 이상의 의미를 가질 수는 없었다. 현장필름은 “당시 어떤 사건이 있었는가”를 기록하고 보여주기는 하지만, 기록 대상 사건이 갖는 의미 그리고 그 사건이 다른 사건과 갖는 관계를 직접적으로 설명해 주지는 못했기 때문에 논리적인 설명이나 해설에는 한계가 있었다. 1987년 이후 민주화운동이 고양되는 시기에 이르면 이러한 현장필름 이상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적인 방송 다큐멘터리들이 제작되고 방영되기 시작한다.
Ⅷ.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국립묘지
1. 5.18 묘지
5.18묘지는 1980년 광주민중항쟁 당시 우리나라 민주주의를 지키려고 분연히 싸우다가 장열하게 산화하신 분들과 그 정신을 이어받아 민주화운동에 몸 바친 분들이 함께 잠들어 있는 곳이다. 그분들의 높은 뜻을 우러러 1994년부터 시작한 5.18성역화사업이 3년 만에 완공되어 저 뒤쪽 산기슭(5.18구묘역)에 묻혀 있던 분들부터 여기에 안장했다.
앞으로도 그때 함께 싸웠던 분들이 계속 이곳에 묻혀 그분들의 나라를 위한 정신이 저기 높이 우뚝 선 추모탑 위에 장엄한 불꽃으로 찬란하게 점화되어 우리민족과 세계인의 가슴속에 널리 번져나갈 것이다.
2. 5.18묘지 시설현황
1) 위치
- 광주광역시 북구 운정동 산 34번지 일원
2) 조성
- 166,201㎡(50,280평)
3) 주요공간
-진입광장 : 7,000평
-민주광장 : 3,000평
-참배광장 : 3,800평
-묘역 : 3,000평
-전시공간 : 800평
-역사공간 : 5,500평
-녹지공간 : 27,180평
4) 주요시설
: 건축물 7동(716평)
-민주의 문 : 27평
-관리동 : 123평
-추념문 : 7평
-유영봉안소 : 210평
-역사의 문 : 121평
-휴게실 : 133평
-숭모루 : 70평
5) 상징조형물
-5.18민중항쟁 추모탑
-군상환조(2조)
-10일간 항쟁부조
-7개 역사마당(의병, 동학, 31, 광주학생독립운동, 419, 518, 통일마당)
Ⅸ. 결론
만성화된 518 트라우마티즘의 진정한 치유와 이차 트라우마티즘의 예방을 위해서는 1980년 518에 자행된 모든 사건들을 거부,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과 함께 모든 것- 기억들, 대상, 흔적들, 대화들, 사진들 - 과 연결 고리를 지니면서 그 사건들과 분리되는 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 연결은 기억 속에 하나의 자리를 허락하고 이 자리는 518 트라우마티즘 이전의 사건들과 일상적인 현실에 점유된 자리를 대체한다. 이러한 차원에서 늦었지만 트라우마티즘으로 고통 받고 있는 518 피해자와 그의 가족들을 대상으로 한 정신재활의 필요성을 고려해야 시점이라고 생각된다. 전쟁의 심리적 트라우마티즘에 대한 기존의 선행연구가 잘 보여주듯이 사회적 폭력의 희생자들은 소외 문제를 일으킨 사회-경제적 장면에 재적응 훈련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재활의 의미는 더 이상 단지 물질적 보상차원이 아닌 인간의 존엄성 영역까지 확장되어야 한다.
한편, 트라우마티즘 연구 측면에서 살펴보면 사건의 성격에 따라 트라우마티즘과 그 결과는 달라진다는 점이다. 단 한 가지 증후군이 심리적 트라우마의 모든 상태의 존재를 나타내는 척도의 총체를 대변하지 않는다. 스트레스, 트라우마티즘 그리고 외상 후 스트레스 사이의 혼돈의 위험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데 심리적 트라우마티즘에 대한 이론적 배경은 스트레스와 트라우마티즘에 구체적인 의미의 구별 없이 적용되는 모델의 병렬에 유리하도록 쉽게 감추어졌다. 다른 형태의 시도가 없이 DSM-IV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상태의 개념에 접합과 외상성 신경증의 배제는 여전히 토론해야 할 관점이다(Lopez & Sabouraud-Seguin, 1998).
물질적 보상만을 통해 그 이면의 사회적, 심리적 518 트라우마티즘에 대한 기억을 망각한다면 1980년 5월 광주에서 일어난 폭력은 언제 어디서든지 다시 시작될 수 있다. 망각은 사회적 폭력의 결정적인 승리일 것이며, 사회적 폭력이 범죄 흔적들을 지우면서 시민들을 두 번째로 죽이는 것이다. 기억의 작업을 통해 인간들은 잔학성을 재생산하는 치욕으로부터 면제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의 사명은 앞을 향한 전진이고 기억은 그의 변화와 도약에 봉사한다. 과거를 가두지 않는 기억 속에서 사건들을 끄집어내서 인간답게 되는, 진실과 정의의 열매를 맺게 되는 것이다. 이는 보편적인 의식의 모든 인류에 주어진 임무이다.
참고문헌
김정한 / 5·18 광주항쟁의 이데올로기 연구,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08
나경택 / 5·18 광주 민중항쟁과 보도사진의 역할에 관한 연구, 광주대학교, 2003
박승옥 / 국가를 다시 생각한다 : 5·18광주항쟁, 인민주권과 지역공동체, 대한기독교서회, 2010
오재일 외 1명 / 5·18광주민중항쟁 자료의 분류 및 활용방안,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2002
정호기 / 저항의례의 국가화와 계승 담론의 정치 : 5·18민중항쟁의 추모의례, 한국역사연구회, 2007
정호기 / 국가폭력과 피해자 보상 : \'5·18민중항쟁\'의 인적 피해보상 제도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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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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